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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075·2022. 05. 16

고도화 되는 광고 자동화 기능 속에서 마케터들이 가져야 할 자세


안녕하세요


2022 수출바우처 수행기관 , 구글 &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디지털 광고를 집행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기본적으로는 판매하거나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브랜딩 컨셉을 찾고 그에 맞는 광고 소재로 목표로 하는 타겟에게 잘 노출되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의 합이 맞아 광고로 지출하는 비용 대비 매출액이 더 많이 발생할 시, 효율이 높은 광고를 집행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적이고 이론적인 부분은 광고를 진행하시는 많은 분들이 인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 좀 더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중요한 부분인 자동화되는 광고 네트워크 시스템 속에서 가져야할 마케터의 자세와 태도 에 대해 살펴보며, 앞으로 광고 네트워크 속에서 취해야할 방향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광고 네트워크 자동화가 고도화 됨에 따라, 광고 최근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광고 자동화 시스템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발빠른 대처와 전략 설계를 창의적으로 세우는 것도 하나의 중요한 마케팅의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광고 매체에서도 단연코 아직까지 가장 고도화된 매체라고 볼 수 있는 ‘구글의 자동화 시스템과 그에 따른 인공지능의 학습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흔히 잘 알고 있는 부분은​ 구글 검색광고의 자동화’ 입니다.

구글과 관련된 제휴 사이트 등 많은 영역에서 수동으로 처리해야 했던 부분들이 점점 더 구글의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기능이 고도화 됨에 따라, 많은 부분의 효율이 더욱 개선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나 해외 검색광고에서는 이러한 자동화 부분이 필수적입니다.

결국 현지의 상황을 속속들이 모두 파악하면서 광고를 진행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자동화 기능은 글로벌 마케팅 효율을 좀 더 올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더해 전문 마케터의 시각을 가미한다면, 한 층 더 수준 높고 창의적인 광고를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구글의 자동화 및 머신러닝 / 인공지능 학습 기능은 정확히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것일까요? "


- 서로 다른 목표에 따른 입찰 전략 설정

- 세팅 된 비용 당 더 높은 전환을 발생시키기 위한 입찰 당 비용(CPA) 또는 클릭당비용(CPC) 설정

- 실적 없는 광고에 대한 방향성 검토, 품질 수치 개선을 위한 제안

- 광고 에셋별 제목이나 설명에 대한 추천 및 최적화

- 광고 실적에 대한 예측 보고서 자동 생성


이러한 부분은 구글광고를 집행해보셨다면,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동화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잘 이용하면서도 마케터의 전문적인 시각이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요구될까요?



1.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유효한 데이터를 찾기


자동화 된다고 해서, 모든 매체에서 우리 브랜드에 맞는 데이터를 골라주는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주목할 만한 데이터를 추려주는 작업이죠.

따라서 진짜 우리가 목표한 결과를 예측해 주는 핵심 데이터 포인트를 찾는 것은 마케터의 몫입니다.



2. 발견한 데이터 포인트에 따라 광고를 최적화 하기


이러한 핵심 데이터 포인트를 찾았다면 결국에는 최적화에 대한 방향설정도 마케터의 몫입니다.

마케터가 핵심 데이터를 분석한 것을 기반으로 다음 스텝의 방향키를 설정해둔다면, 그에 맞는 더 디테일한 부분의 알고리즘을 발견하고 최적화를 진행하는 부분을 머신러닝이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3. 디테일한 부분에서 절약한 시간을 광고 이상의 확장 포인트에 적용하기


결국에는 이러한 머신러닝 기능이 마케터가 해야할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시간 절약을 도와주고 있는 것은 사실 입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그 다음 스텝 뿐만 아니라, 좀 더 확장할 수 있는 다른 네트워크를 발굴하고 좀 더 창의적으로 브랜딩 할 수 있는 부분에 힘을 쏟아야 할 것입니다.


바름에서는 계속해서 자동화 되어가는 매체의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마케터 스스로 공부하고 내부의 교육들 또한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자동화 기능’에 안주하지 않고 좀 더 마케팅 효율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동반자와 같은 존재로 생각하며 계속해서 함께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알려드린 마케터들이 가져야 할 자세의 몇가지 주요 포인트들을 잘 숙지하고 활용하셔서 더욱 성장하는 마케터로 거듭나셨으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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