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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888·2022. 04. 04

구글타겟팅 3탄: 콘텐츠 타겟팅의 종류와 특성


구글 타겟팅의 종류 3탄: 어디에 내 광고를 노출시킬까요?

 

안녕하세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 중소벤처기업부 수출바우처 공식 수행기관 /구글& 페이스북 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오늘 콘텐츠는 지난 글에 이어 구글 타겟팅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그 중  콘텐츠 타겟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 애즈 내에서 콘텐츠라는 영역을 보신 적 있으실까요? 









- 타겟팅 방식에 따라 나누어져 있는 구글애즈



콘텐츠  타겟팅

주제, 게재위치, 키워드 타겟팅의 대상은 사용자(사람)가 아니라 콘텐츠(주제, 게재위치, 키워드)입니다.

웹사이트나 동영상, 앱의 콘텐츠를 주제별로 분류해서 타겟팅 하는 것이 콘텐츠 대상 타겟팅입니다. ^^ (사용자와 관련된 타겟팅은 지난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구글애즈 내 콘텐츠 타겟팅: 주제 타겟팅/ 게재위치 타겟팅/ 키워드 타겟팅 



1. 주제 타겟팅

웹사이트나 동영상(or 특정 유튜브 채널), 모바일 앱을 주제 별로 분류해 놓고 관련성 있는 광고를 내보내는 것이 주제 타겟팅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주제 타겟팅의 경우 경우 관심사 타겟팅과 같이 구글이 미리 분류해 놓은 주제 중 관련된 것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판매하시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분류에 없거나 분류 중 일부에만 해당하는 경우 관련성이 낮은 게재위치에도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 구글애즈에서 제공하는 주제 카테고리 예시


요즘 골린이들 많으시죠? 😎 

가령 ‘골프복’을 타겟팅 하려고 하는데 주제 카테고리가 ‘골프장비’, ‘스포츠용품’만 있는 경우  ‘스포츠 용품’ 카테고리는 골프용품뿐만 아니라 농구용품이나 축구용품 등의 스포츠 용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도 포함되고, ‘골프용품’ 카테고리는 골프복뿐 아니라 골프용품을 다루는 사이트도 포함되므로 관련성이 있지만 아주 크다고는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콘텐츠 대상 타겟팅에서는 가장 쉽고 단순한 유형이지만, 더 촘촘한 타겟팅을 위해서는 게재위치나 키워드 타겟팅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2. 게재위치 타겟팅

게재위치 타겟팅은 특정 주제의 웹사이트나 동영상, 동영상 채널(유튜브 채널), 모바일 앱을 개별적으로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주제 타겟팅에 비해 콘텐츠의 주제를 보다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바름과 함께하는 일본 수출과 관련된 해외 마케팅 캠페인 사례


이렇게 구체적인 주소를 게재위치에 추가해서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위 사례의 경우, 바름과 함께 일본 수출을 목표로 해외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시는 화장품 판매 고객사와 진행중인 캠페인 중 하나입니다. 일본 내에서 유명한 코스메틱 유튜브 채널을 타겟으로 광고 송출을 하고 있습니다. 게재위치 선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며 그 중에서도 상호작용이 좋은 채널로 좁혀 나가고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게재위치는 관심분야나 주제 타겟팅에 비해 타겟팅 범위가 좁고 정확합니다. 때문에 브랜딩 목적이 아닌 전환(구매, 회원가입 등 실제 액션을 유도)캠페인에 적합하며 실질적인 판매 실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기 게재위치의 경우,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높은 입찰가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다만 노출범위나 도달범위가 좁기 때문에 초기 캠페인부터 진행을 하시는 것보다 광고가 게재된 위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신 후, 상호작용이 높은 게재위치부터 우선적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키워드 타겟팅

‘키워드’를 기반으로 노출 위치를 결정합니다. 세팅 당시 지정한 ‘키워드’와 판매 사이트의 콘텐츠 일치 여부, 사용자의 최근 탐색 기록과 키워드 유사성 등을 평가하여 밀접한 관련이 있을 때 광고를 노출합니다.

게재위치 타겟팅과 비교했을 때, 키워드 타겟팅은 개별적인 게재위치를 추가하지 않아도 등록한 ‘키워드’를 주제(혹은 유사한) 게재위치를 자동으로찾아 주기 때문에 편리하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일 경우 도달범위가 커지고 세부 키워드일 경우 도달범위가 좁아집니다. 검색 캠페인에서 키워드 형태(확장, 구문, 일치)에 따라 검색볼륨(노출량)이 달라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게재위치와 타겟팅과 같이 평균 비용(cpc)이 높은 편이고 브랜딩 용도가 아니므로 메인 키워드로 광고 노출 범위를 넓히는 것보다 세부 키워드로 상호작용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총 세 편으로 구글 타겟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구글 캠페인의 경우 구글 타겟팅 뿐만 아니라 목적성에 따른 캠페인 세팅, 입찰가 관리, 소재 애셋 등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합니다.

무엇보다 세팅만큼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리와 캠페인에 대한 분석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즈에서는 구글 내에서 등록한 키워드의 노출수,클릭수, 클릭율 등의 기본 지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매체로만 광고를 진행하고 계신다면 구글 애즈/ 네이버광고시스템/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와 같이 매체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로 충분하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과연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유입자들은 하나의 매체로만 유입이 될까요?

- 바름과 4년째 함께하고 있는 전자기기 판매 업체의 최근 7일 웹사이트 유입경로 및 매출


가령, 100만원을 광고 금액을 썼을 때 구글 검색캠페인에서는 300%의 수익을 거두고 페이스북에서는 500%의 수익을 거둔다면 집중해야 할 매체는 어디일까요? 혹은 해외마케팅을 목적으로 인스타그램에만 예산을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우리 홈페이지에 유입되는 매체가 구글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유입자를 가장 많이 끌어오는 채널에 대해 아시나요?

우리 브랜드나 상품에 대해 가장 많은 클릭 혹은 구매를 유도하는 키워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우리 홈페이지에 들어온 유입자들이 가장 오래 머무는 상품 페이지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우리 홈페이지에서 가장 이탈율이 높은 즉 개선이 필요한 세부 페이지에 대해 인지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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