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먹방/일상 분야에서 누가 가장 떡상했을까?
안녕하세요, Jeremy입니다.
바야흐로 유튜브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마케터를 위한 유튜버 광고 정보 사이트 ‘유하’를 운영하며 얻은 유튜브 마케팅 인사이트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유튜브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유하에 쌓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이번에는 유튜브 내 브랜디드, PPL 광고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3개 분야(뷰티, 먹방, 브이로그)에서 최근 급상승 추세를 타고 있는 대표 채널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의 주제, ‘주요 분야별 최근 떡상한 유튜버 분석’입니다.
1. 뷰티: free지아
- 현재 구독자수: 167만명
- 성장 지표: 12월 한 달 간 구독자 기준 40.9%(398,000명) 증가
- 자세히 보기: https://www.youha.info/influencers/youtube-channels/81d0974f-b88d-45f0-804e-d5cba2670a68
- 모델 송지아 님이 운영하는 뷰티, 일상 채널입니다.
- 12월 초중반에 올린 영상들도 조회수가 잘 나왔는데(평균 약 80만대), 12월 2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기간 중 올린 4개의 영상이 모두 100만 조회수를 달성해(순서대로 190만, 160만, 120만, 210만) 많은 구독자 유입이 뒤따랐습니다.
- 광고 진행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채널입니다. 월별로 2개 정도의 광고를 진행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광고의 평균 조회수가 다른 영상의 평균 조회수와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양상을 보입니다. 오히려 광고 영상에 댓글은 더 많이 달리는 편입니다.
2. 먹방/쿡방: 찐푸드 JJin Food
- 현재 구독자수: 122만명
- 성장 지표: 12월 한 달 간 구독자 기준 12.8%(150,000명) 증가
- 자세히 보기: https://www.youha.info/influencers/youtube-channels/fc80761e-c592-49c7-903e-2c34deafc9c0
- 다양한 길거리 음식 정보 채널입니다.
- 12월 1일 공개된 영상이 조회수 1109만회, 12월 7일 공개된 영상이 조회수 1448만회를 기록하며 12월 안에만 두 개의 영상이 천만 조회수를 달성해, 단기간에 많은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 월별로 약 24개의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거의 하루에 영상 1개 꼴로 업로드하는 활발한 채널입니다.
- 유료 광고 표시가 된 광고 영상은 아직까지 집계되지 않습니다. 채널의 특성상 광고를 진행하기에 아주 적합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3. 일상/브이로그: 뽀송한 준_bosungjun
- 현재 구독자수: 121만명
- 성장 지표: 12월 한 달 간 구독자 기준 12.8%(150,000명) 증가
- 자세히 보기: https://www.youha.info/influencers/youtube-channels/7947b477-54d7-427d-9290-e426d33b14bd
- 본격적으로 운영한지 1년 정도 되는 동성(게이) 커플의 브이로그 채널입니다.
- 12월 3일 영상이 110만, 12월 14일 영상이 93만, 12월 21일 영상이 100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조회수가 잘 나온 영상이 12월에 여러 편 나왔습니다.
- 월별로 약 15개의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중 라이브 방송이 차지하는 비중도 크지만, 브이로그 유튜버 중에서는 활발한 업로드 주기를 보입니다.
- 지금까지 4회의 광고를 진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 영상보다 광고 영상의 조회수가 평균적으로 더 잘 나왔습니다.
- 해외 구독자가 한국 구독자에 비해 더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로컬보다는 글로벌 브랜드 제품 홍보에 더 적합한 채널입니다.
이상은 ‘주요 분야별 최근 떡상한 유튜버 분석’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