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4,655·2021. 11. 16

인스타그램 (홈)피드 알고리즘은 어떤 구성일까요?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오늘은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 중에서 홈 피드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해볼까 합니다.

홈피드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고, 어떤 원리로 게시물이 노출되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예전에 간단하게 제 블로그에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1503249338



본문에 들어가기 전 이건 기본!


팔로우/팔로잉/팔로워의 개념을 헷갈리지 마세요!

팔로우

Follow. 유튜브의 구독과 같은 개념입니다. 상대방의 게시물을 주기적으로 받아보기 위해 팔로우를 하는 것이고요.

팔로잉

Following. 팔로우를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나 혼자 팔로우 하고 있다면 짝팔, 서로 팔로우 하고 있다면 맞팔 관계입니다.

팔로워

Follower. 나를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 내가 상대방을 팔로우 한다 안한다와 상관 없이 나를 팔로우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홈 피드에 등장하는 콘텐츠들은 전부 "내가 팔로우 하고 있는" 사람들이 업로드한 게시물입니다.

상대방이 나를 팔로우하고 있지 않아도 내가 상대방을 팔로우 하고 있다면 상대방이 업로드한 게시물이 제 피드에 노출이됩니다.

마찬가지로, 제가 상대방을 팔로우 하고 있느냐 마느냐의 여부를 떠나서 저를 팔로우 하고 있는 사람의 피드에 저의 게시물이 노출이 됩니다.

(짝사랑이 성립하는 공간입니다)




홈 피드에서 만나볼 수 있는

콘텐츠 리스트



가장 많이 노출되는 콘텐츠는 사진, 동영상, 또는 캐러셀 게시물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 게시물이죠.

팔로우 하고 있는 해시태그가 포함이 되어 있는 게시물도 볼 수 있고요.



요즘 인스타그램이 많이 밀어주고 있는 릴스 게시물도 나옵니다.



스폰서 광고 게시물도 볼 수 있고요.

정리하자면,

1) 일반 게시물

2) 해시태그 팔로우 게시물

3) 릴스 게시물

4) 스폰서 광고 게시물

이 등장합니다.

스토리도 살짝 살펴보자면, 



일반 스토리 게시물




스폰서 광고




계정 추천

스토리는 요즘 굉장히 심플해졌습니다. 스토리나 피드나 게시물이 노출이 되는 기준은 동일합니다. 노출되는 지면이나 형태만 다를 뿐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궁금증을 가져야 하는 부분은, "왜 이 게시물이 나에게 노출이 되는가?"입니다.

제가 팔로우 하고 있는 계정의 수가 1천 개가 넘습니다. 만약 제가 팔로우하고 있는 모든 계정에서 한 날 한 시에 게시물을 업로드한다고 가정한다면,

(Q1) 인스타그램은 어떤 게시물을 저에게 우선적으로 보여줄까요? (친구 우선 알고리즘)

(Q2) 그리고 한 가지 더. 이보다 중요한건, 내 팔로워의 피드에 내가 업로드한 게시물은 얼마나 자주 노출되어질까? 입니다. (인게이지먼트)




인스타그램 피드 순위는

어떻게 결정이 되는가?


예전에 인스타그램 피드 알고리즘은 최신순이었습니다.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유저들이 게시물을 업로드하면 최신순에 따라서 게시물을 보여주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최신순 알고리즘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유저의 게시물을 놓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별로 친하지 않은데 자주 업로드 하는 유저의 게시물이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단점도 있죠. 그래서 인스타그램은 최신순 알고리즘에서 정확도순 알고리즘으로 알고리즘을 변경합니다.

(Q3) 그럼 여기서 알아야겠죠. 정확도순의 기준이 뭔데?

(A3) 유튜브건, 인스타그램이건, 페이스북이건, 넷플릭스건, 네이버이건, 플랫폼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는 유저들의 "체류시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체류시간이 돈으로 환산되거든요. 유저가 오래 머무를수록 광고 노출의 기회가 많아지고, 광고에 대한 클릭률이 높아지고, 전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거든요.

그럼 인스타그램이 유저들의 체류 시간을 높이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재미있는 게시물을 많이 보여주는 것입니다. 근데, '재미있는' 이라는 것은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각자의 관심사나 상태에 따라서 보고 싶은 게시물이 다르니까요. 특히나 인스타그램은 같은 관심사에 속해 있는 사람끼리 연결해주는 데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는 "사람 중심의" sns입니다.



(A1)그래서 인스타그램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업로드하는 게시물을 가장 우선적으로 피드에 노출시켜줍니다. 저는 이걸 "친구 우선 알고리즘" 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 피드에 접속해서 가장 위쪽에 있는 게시물을 살펴보면 내가 평상시에 좋아하는 사람의 게시물이 많이 보여집니다. 피드를 아래로 내릴수록 내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또는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들의 게시물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인스타그램에 접속하는 시간이 짧죠. 피드를 내려갈수록 재미가 없으니까요. 대신 자주 접속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요. 위에 있는 콘텐츠들만 빠르게 소비하고 끄고, 다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켜고. 하루 중 접속은 가장 많이 하지만, 체류 시간은 가장 짧은 이용 행태를 보입니다.

자, 그럼 인스타그램은 어떤 기준으로 누군가를 "좋아한다" 라고 판단할까요? 게시물에 대한 인터랙션, 인게이지먼트를 봅니다. 내가 A라는 사람을 좋아한다면 A의 게시물에 높은 인터랙션/인게이지먼트를 보일 것이고, 싫어한다면 낮은 인터랙션/인게이지먼트를 보이게 되겠죠. 인스타그램은 이걸 데이터로 남겨서 피드 알고리즘에 적용시킵니다. 좋아한다고 판단하면 위로, 싫어한다고 판단하면 아래로.

(A2) 내 팔로워의 피드에 내 게시물이 많이 노출되기 위해선 내 팔로워가 내 게시물에 대한 인터랙션/인게이지먼트를 많이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럼 인터랙션, 인게이지먼트라는 건 뭘까요?


찐팬이 많다 = "인터랙션이 높은 팔로워가 많다"

악성 팔로워가 많다 = "인터랙션이 낮은 팔로워가 많다"


 ​

인스타그램에서의 인게이지먼트는 크게 5가지입니다.

좋아요

덧글

저장

체류시간

프로필 방문

중요도를 따져보자면, 프로필 방문 >> 체류 시간 >>> 저장 > 덧글 >>>>>> 좋아요 순입니다. 이러한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유저의 게시물을 피드와 스토리에 우선적으로 띄워줍니다.

즉, 오늘의 칼럼을 한 줄로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내 팔로워들이 내 게시물에 대한 인게이지먼트가 높아야 한다! 그래야 팔로워의 피드의 상단에 내 게시물을 노출시킬 수 있다!

팔로워들이 내 게시물에 대한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한 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해야 내 팔로워들이 내 게시물에 대한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수 있을지. 어떻게 해야 내 팔로워들의 피드에 내 게시물이 상단에 노출이 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는지.

조영빈강사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nuyhooy님 외 17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