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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4,212·2021. 10. 31

네이버 쇼핑 검색노출 키워드, 새로운 키워드 추가하는 방법

네이버 쇼핑 키워드 확장하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이제 1년 정도 마스크 단일 상품을 판매하면서 여포존샵이라는 쇼핑몰을 운영했습니다.

잘 되면 돈 벌어서 좋고, 잘 안 되면 경험치 쌓아서 좋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벌써 1년이 다 되어가네요. 힘들기도 했지만, 안정적으로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고 있는 중이고 목표 했던 키워드들의 검색노출을 모두 잡고 있는 중입니다. 그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광고 집행 전에 상세 페이지와 스마트 스토어의 점검을 하면서 제가 준비하고 있는 내용들을 하나씩 블로그에 공유합니다.

오늘은 새로운 상품을 등록하면서 기존 상품에 사용하지 않았던 키워드를 활용해 상품 등록하는 방법,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가볍게 메모장에

검색 노출 중인 키워드

1페이지 노출 키워드

검색노출 원하는 키워드

경쟁사 검색 노출 키워드

를 정리합니다.

검색 노출 중인 키워드 : 제가 확보 중인 키워드죠. 새로운 상품을 등록할 때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키워드입니다. 이미 잡고 있기 때문에요.

1페이지 노출 키워드 : 1페이지 노출은 되고 있지만, 검색노출은 하고 있지 못한 키워드들입니다. 조금만 힘을 실어주면 검색노출까지 갈 수 있겠죠.

검색노출 원하는 키워드 : 이번에 키워드 선별 작업 하면서 메인으로 가져갈 키워드들입니다.

경쟁사 검색 노출 키워드 : 경쟁사는 어떤 키워드로 검색 노출을 잡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와 함께, 경쟁사를 밀어내기 위한 키워드 조사입니다.

네이버 쇼핑의 면마스크 검색결과 인데요,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해서 경쟁사가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들을 조사합니다.

제가 발견하지 못한 좋은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고, 제가 이 키워드들을 사용함으로서 경쟁사들의 상품을 고객들에게 노출되는 기회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한 키워드가 약 20개 정도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 통계 > 검색 채널에서 최근 6개월 동안 스마트 스토어 검색 유입 키워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이 엑셀 데이터를 받게 되면, 최근 6개월 동안 어떤 키워드를 통해서 매출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현황이 파악됩니다. 아마 대부분 네이버 쇼핑 검색 노출된 키워드를 통한 유입과 전환이 많을 겁니다. 여기서 우리가 봐야 하는 데이터는 서브 키워드입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키워드를 통한 유입과 전환이 발생하는 키워드를 활용해줄 거니까요. 그리고, 검색 광고에 대량 키워드 등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저는 단일 상품이어서 그렇게 다양한 키워드가 나오질 않았습니다. 여기서 얻어간 키워드는 5개 미만입니다. 하지만, 상품 등록을 많이하고 키워드를 많이 활용하거나 검색 광고에 다양한 키워드를 등록했다면 얘기가 좀 다르겠죠.

그리고 지금까지 수집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활용해서 다양한 키워드를 추가적으로 뽑아줍니다. (저는 모바일 조회수 1천 이하의 키워드는 담지 않았습니다. )

그리고 해당 키워드들을 엑셀 파일에 기재해줍니다. ​저는 약 100개 정도의 1차 메인 키워드와 대략적인 서브 키워드를 뽑았습니다.

그리고 블랙키위의 간편 키워드 조회를 활용해서 키워드 10개씩 긁어다가 조회를 해줍니다. 연관 키워드를 추가로 제공 해주는데, 여기서 괜찮아 보이는 키워드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키워드가 주워(?)집니다. 블랙키위에서 키워드를 수집할 땐 월간 검색량과 블로그 월 발행량만 봅니다. 다른 정보들도 보면 좋지만, 저는 블랙키위를 빠르고 간편하게 다양한 키워드를 조회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 저장 키워드가 50개 넘어가면 누락 키워드가 발생합니다. 키워드 50개가 모이면 엑셀로 데이터를 옮겨준 후에 새로고침해서 다시 반복해야 합니다.

* 빨간색 네모 박스로 되어 있는 아이들은 월 검색량 대비 월 블로그 발행량이 현저히 낮은 황금 키워드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다만, 요즘은 쇼핑이건 블로그건 경쟁 강도로만 키워드의 현황을 파악하면 "초짜" 또는 "사기꾼" 소리 듣습니다 ^^;

이 작업을 통해 총 200개 정도의 키워드를 뽑았습니다. 이렇게 엑셀에 기입을 하고.. 이대로 키워드 선별 작업을 해도 되지만, 조금 더 찾아봅니다. 쇼핑 베스트100, 네이버 데이터랩, 키워드마이닝,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 등을 참고합니다. 제가 속한 마스크 카테고리는 세부 키워드가 많은 카테고리는 아니고, 주로 브랜드 키워드나 대형 메인 키워드 위주로 움직이는 곳이다보니 좋은 키워드를 찾기 힘들긴 합니다만.. 처음 마스크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을 때 설정했던 메인 키워드를 키워드마이닝에서 주워왔습니다.

지금까지는 정말 간단한 내용이었고, 쉬운 방법을 통해 키워드를 뽑아냈다면.. 다음부터가 진짜 노가다의 시작입니다.

이제 키워드-카테고리 매칭의 파악과 경쟁 강도 파악을 위해 카테고리 및 상품 수 조사를 해야합니다. 방법은 네이버 쇼핑에 키워드를 일일히 검색해서 기입해주는 겁니다.

(저는 이 작업이 제일 싫더라고요ㅠ 더군다나 경쟁강도는 어떤 의미로는 그냥 볼 필요가 없는 데이터라서...)

자세한 방법과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112246692


그리고 상품 수 1만 개 이하, 검색량 5천 이상은 따로 체크를 해 놓습니다. 이 아이들은 "당분간" 메인 키워드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물론, 추가적인 모니터링을 하다가 메인 키워드가 바뀔 수 있습니다만, 1차적으로 선정하는 메인 키워드는 검색노출이 가능한 키워드 중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키워드를 골라옵니다.

제가 1차적으로 선정한 키워드 중 하나가 "운동용마스크"입니다. 이 키워드가 정말 괜찮은지에 대한 판단을 위해 검색해보고, 운동용마스크 라는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판매자 분들은 어떤 키워드를 함께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이런 식으로 새로운 키워드를 가지고 와서 블랙키위, 키워드도구,아이템스카우트, 키워드마이닝을 다시 한 번 활용하면서 또 새로운 키워드의 가지치기를 진행합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20개의 키워드를 추가했습니다.

확실히 마스크 시장은 키워드가 많이 나오질 않네요 ㅎㅎ;

(*운동용마스크 키워드의 경우 상품 등록시 1페이지 노출은 가능하겠으나, 당장의 검색노출은 어려워 보이는 게 제 판단입니다! 1페이지 진입+마케팅으로 검색노출하는 과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과정까지가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하는 저만의 방법입니다. 새로운 상품을 등록하기 이전에 아직 제가 검색 노출하고 있지 못한 키워드를 파악해서 새로운 키워드를 검색노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과정이죠. 블로그 포스팅으로 간단하게 보여드렸는데, 최소 3시간 이상은 작업한 것 같습니다. 이후에는 최종적으로 사용할 메인 키워드 1-3개 정도와 세부 키워드를 선별해서 상품을 등록하고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또한, 이번에 찾은 키워드는 단순히 네이버 쇼핑에서만 활용하는 것이 아닌 블로그와 검색광고로도 사용을 합니다.

이렇게 찾은 키워드를 활용해서 상품명을 선정하는 방법과 블로그, 검색광고에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 칼럼 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본 칼럼의 본문은 제 블로그 입니다.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554532662

조영빈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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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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