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브랜드를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한 줄의 비밀

다이티로 알아보는 인터넷 트렌드·1,621·2021. 07. 02

스포티파이와 유튜브뮤직이 국내 시장에 미친 영향은?

일하거나 이동할 때에도, 쉬거나 놀 때에도 우리의 일상을 채워주는 것. 바로 음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필수로 이용하고 있는데요. 국내 앱이 주도했던 스트리밍 시장에 변화가 있어 데이터로 확인해보았습니다.


2021년 상반기 유튜브뮤직 & 스포티파이 앱 설치수 추이



유튜브 뮤직은 6개월 동안 약 200만이 신규 설치되며, 무려 41%가 증가했는데요. 큰 증가세로 국내 앱인 플로(FLO)를 제쳐, 설치 수 3위를 차지했습니다. 본격적으로 국내에 진출해 현재 3개월 무료 이용 이벤트를 진행 중인 스포티파이는 135%가 증가해 현재 30만 이상의 설치수를 달성하였습니다.


2021년 상반기 뮤직 앱 증감률



​설치수 1, 2위였던 멜론지니 뮤직의 설치수가 하락했습니다. 멜론은 약 100만, 지니 뮤직은 약 40만이 줄며 각각 9%와 5% 감소했으며, 5위인 카카오 뮤직 또한 10%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앱이 크게 증가한 데 비해 대부분의 국내 스트리밍 앱은 하락했으며, 플로바이브만 소폭 증가했습니다.


뮤직 앱 설치자 성별 분석



뮤직 앱 대부분 남성 비율이 더 컸으며, 유일하게 바이브(네이버)가 여성 비중이 51%로 남성보다 약간 더 많았으며 벅스는 남녀 비중이 동일했습니다. 유튜브 뮤직은 남성 이용자가 62%로 가장 비중이 컸으며, 플로·지니뮤직·스포티파이는 남성 비율이 55% 이상이었습니다.


뮤직 앱 설치자 연령 분석



​설치자가 가장 많은 멜론·지니뮤직·유튜브 뮤직은 연령대 분포가 거의 비슷했습니다.


​3개 앱 모두 40대 비중이 26~27%로 가장 컸으며, 20대와 30대 비율 차이도 3%P 이내로 타깃 연령대가 동일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10대와 20대 비중이 55%로 다른 앱에 비해 이용자 연령이 어린 반면, 카카오뮤직은 40대~50대 비중이 70%로 편중된 분포를 보였습니다.


유튜브 뮤직 & 스포티파이 설치자의 중복 설치 앱 분석



유튜브 뮤직 앱을 설치한 유저 중 35%는 멜론을, 39%는 지니 뮤직 앱을 중복 설치해, 전체 설치자 1위인 멜론 보다 지니 뮤직 앱을 설치한 유저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20대가 많았던 스포티파이 설치자 중 44%는 유튜브 뮤직을 설치했으며, 국내 앱의 중복 설치는 20% 이하로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두 앱 모두 동일 카테고리 앱의 중복 설치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현재 서비스를 비교하고 있는 사용자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플로, 카카오 뮤직 외 뮤직앱을 설치한 880만 오디언스 에게 광고하기

🔎 스포티파이·유튜브 뮤직 외, 6월에 상승한 앱 확인하기




​무료 인사이트 리포트와 최신 마케팅 트렌드 자료를 받아보고 싶다면

다이티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뮤직앱음악앱앱데이터다이티앱리포트트렌드리포트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에이스J님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다이티
국내 유저를 가장 잘 아는 다이티 데이터를 분석해
현재의 트렌드를 담은 콘텐츠를 씁니다.
 
https://blog.dighty.com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다이티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