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의 트렌드 뉴스레터 📧 큐레터

매주 2회 마케팅 트렌드, 뉴스, 도서 정보, 인터뷰를 큐레이션 해서 보내드립니다.

지금 구독하기
그만 볼게요

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당신만 모르는 체험단 마케팅·607·2021. 04. 05

체험단 마케팅과 키워드 노출에 대한 이야기

키워드 노출은 지극히 확률 싸움이다.

칼럼을 안 쓴지 생각보다 너무 오래 되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어떤 내용을 쓰면 좋을까 고민을 좀 하다가 강의 때 혹은 강의 이후에 많은 분들이 물어보신 내용을 가지고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바로 키워드 노출입니다. 

우선 한 가지를 기본 전제로 이야기를 드리려고 합니다. 


체험단 = 키워드 노출 보장 


이 절대 아닙니다. 


체험단 마케팅 = 인원의 모집 관리 후기 작성에 대한 보장 

을 하는 계약입니다. 



"그럼 키워드 노출을 위해서 체험단 마케팅은 하면 안되나요?"


오늘의 핵심 주제가 바로 이 질문입니다.


체험단 마케팅 특히나 블로그 체험단을 기준으로 할 때 키워드에서의 검색노출을 노리지 않고 진행 하는 부분은 사실 말이 안됩니다. 키워드 노출을 목표로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단 어떤 키워드를 목표로 하는 지 중요합니다. 


우리가 소위 말하는 메인 키워드의 경우 대부분 노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메인 키워드로 불리우는 키워드들은 검색노출 보장형광고 등을 하는 업자들 끼리 싸우는 공간입니다. 그곳에 체험단을 통해서 노출을 시킨다?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가 여러 업체들을 진행해본 결과 (제 경험상의 추정치 이며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 이해를 돕기위한 수치 입니다. )


지역 + 맛집 체험단 으로 노출 확률 거의 0% 

지역 + 메뉴 체험단으로 노출 확률 10% 가량


온라인 판매 제품 


가전 제품 명 1~2% 가량 

가전 제품 명 + 추천 등 2차키워드 5% 전후 

ㅇㅇ에 좋은 ㅁㅁㅁ 등의 키워드 5%~ 


브랜드명 80%~ 


경험적인 추정치(이해를 돕기위한 추정치 입니다.


대략 이 정도로 뷰탭 1페이지 노출이 가능합니다. 


즉 내가 온라인 판매 제품 체험단을 진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소위 말하는 메인키워드에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100명정도의 인원을 체험단으로 진행을 해야 노출이 될 확률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전제품 체험단의 경우 1회에 100명정도를 진행하면 메인키워드에 1명정도는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규모가 크지 않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한번에 10명 20명을 진행하면서 메인키워드에 노출을 기대하는 부분은 상당히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노출이 가능한 확률의 키워드를 노려야 하는 것이 더 맞습니다. 

또한 대부분 세부키워드 혹은 2차 3차 키워드로 이야기하는 키워드들의 경우 메인키워드 + 다른 단어 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지금 제 책상에 있는 악력기를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볼께요 


블로그체험단을 진행할 때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게 됩니다. 악력기 키워드로 써주세요 또는 

제목에 악력기 넣어주시고 본문에 몇 번 반복 해주세요 이렇게요 


이렇게 되면 우리가 노리는 키워드는 '악력기'가 됩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메인키워드이죠 

하지만 저라면 그렇게 하지 않고 추가적으로 다른 것들을 조합한 키워드를 가이드라인으로 제공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악력기추천' '무소음악력기' '경찰공무원 악력기' '강도조절 악력기' 

등 다양한 키워드를 찾아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키워드를 잡고 가이드라인이 나가게 되면 모든 글에 '악력기'라는 메인키워드는 자동으로 잡혀서 나가게 되고 실제로 노출이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어디까지나  '악력기추천' '무소음악력기' '경찰공무원 악력기' '강도조절 악력기'  이런 키워드들 이였고 이런 키워드들의 노출 확률은 5% 이상입니다. 보통 20명정도를 진행하면 1명이상이 노출이 되게 됩니다. 


만약 이때 한번에 100명이상의 체험단을 진행한다고 하면 kpi를 '악력기' 라는 키워드의 노출을 하냐 못하냐를 가지고 측정 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1회차에 그리 많은 인원을 체험단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더 노출이 잘 될 수 있는 키워드를 목표키워드로 선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노출 이후 유지기간이 얼마나 될지 등등을 잘 고려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험단 = 키워드 노출 보장 

의 이미지를 만든건 사실 영업자들이 만든 이미지가 강하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부분을 이제 와서 어떻게 하는건 사실 어렵겠으나 


체험단 마케팅을 특히나 블로그 체험단을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누가 더 좋은 키워드를 찾아서 하는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누가 더 확률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하느냐의 싸움인거죠 


단순히 업체가 추천해주는 대로 키워드를 선정해서 진행하기 보다는 다양한 키워드들을 검토하여 누가 더 높은 확률에 키워드를 선정하는지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 더 많은 이야기를 쓰려고 했는데 사진 한 장 없이 이정도의 스압이 나올 줄 몰랐네요.. 

오늘 못쓴 이야기는 다음편에 더 쓰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쥬닝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이효정
조금이라도 마케팅이 쉽게 이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쪽지 주세요 ~

- 現 라온제나 대표
- 現 (주)성장 부설 법률마케팅연구소 social media 고문
- 現 아이보스 밋업 강사
- 現 이패스코리아 인스타그램 마케팅 온라인강사
- 現 고도아카데미 체험단 마케팅 강사
- 前 NHN고도몰 위쥬 전문가 칼럼니스트
- 前 청년 창업 사관학교 8기
- 前 뉴에디션 마케팅 팀장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