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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만 모르는 체험단 마케팅·4,044·2020. 05. 04

체험단 마케팅 경제적 대가 표시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지침' 개정안 행정 예고


체험단 마케팅을 하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지침' 개정안 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마케팅을 아무리 잘해도 이 부분때문에 과징금이 나오게 되면 말짱 도루묵이 아니라 오히려 마이너스가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추천 보증에 관한 내용이 2014년에 나온 이후에 이번에 변경이 되는 부분이니 6년 만에 새로 개정이 되는 부분입니다. 


하단에 전문을 올려놓았고 중요한 부분들을 표시 해 놓았습니다. 


글을 쭉 내리시면 제가 중요한 부분들은 정리를 해 두었으니 참고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페이지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행정 예고일정 그리고 

개정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역시나 19년 11월에 있던 대규모 과징금 사건이 주된 원인으로 나와있습니다. 


핵심은 

소비자 기만광고가 증가하여 소비자의 피해가 있으니 그것을 막겠다 입니다. 


주요 내용은 경제적 이해관게 공개의 원칙입니다. 

즉 해당 포스팅이 어떠한 이유로 추천을 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려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여기에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접근성 

소비자들이 쉽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본문의 중간에 위치해 있거나

더보기를 눌러야만 보인다거나 등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쉬워야 합니다. 


2. 인식 가능성 

소비자들이 쉽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상의 경우 너무 빠르게 말해서 무슨 말인지 모르게 하거나  글자가 너무 작거나 

배경 색상이랑 유사해서 보기 어렵거나 등 

소비자들이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3. 명확성 

명확하게 전달이 되어야 합니다. 

경제적 이해관계가 명확하게 적혀 있어야 하는데요 

이 컨텐츠를 작성하는데 현급을 받았다. 또는 제품을 받았다 협찬을 받았다 등 명확한 이해 관계를 작성해야 합니다. 

체험단 입니다. 일주일 써봤어요 홍보성글입니다. 등 이렇게 명확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4. 언어의 동일성 

내용과 표시가 동일해야 합니다. 

포스팅은 한글로 되어있는데 경제적 대가 표시는 #AD들으로 되어있으면 안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포스팅의 언어와 경제적 대가표시의 언어도 동일한 언어로 제작이 되어야 합니다. 



매체별 예시 규정이 나와있는데 

이 부분은 본문의 내용을 꼭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특히나 인스타그램의 경우 본문의 첫 부분 또는 첫번째  해시태그에 명확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또는 사진내에 표시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의 하셔야 할점은 

첫번째 태그에 #AD를 넣으면 되겠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이는 위에 말씀 드린 언어의 동일성에 어긋나는 부분입니다. 

그럼 #체험단 이건요?

이는 명확성에 어긋나게 됩니다. 

명확하게 #제품협찬, #제품할인, #협찬, #금전적지원 이런식으로 명확하게 작성이 들어가거나 

본문 첫번째 줄에 해당 상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라고 명확하게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기타 영상의 경우에도 언제 개시가 되어야 하는지 등이 나와있는데 

영상을 일부만 보는 소비자에게도 명확하게 정보가 알려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는게 핵심입니다. 

이 부분의 경우 너무하는게 아닌가 싶다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생방송 스트리밍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자막등을 활용해서 표시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적절하게 표시하지 않은 경우의 예시 >

 

■ 1인 방송에서 상품 리뷰를 약 30분 동안 진행하면서 경제적 이해관계 있음을 단 한 차례만 언급하여 중간부터 시청하는 소비자들이 이를 인식할 수 없는 경우



개인적으로 조금 심하다 싶은 부분이 없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만.. 


이전에 추천 보증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 지침이 나올때도 큰 반발이 있었으나 


오히려 약간 그레이 마켓에 가깝던 체험단 마케팅이 수면위로 올라오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지침이 어느정도 자리잡고 나면  체험단 마케팅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재미있게 보셨으면 하트 눌러주세요 

궁금한 부분은 댓글로 달아주시고요~~ 

쪽지 주셔도 됩니다. 





체험단마케팅마케팅하는이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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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정
조금이라도 마케팅이 쉽게 이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쪽지 주세요 ~

- 現 라온제나 대표
- 現 (주)성장 부설 법률마케팅연구소 social media 고문
- 現 아이보스 밋업 강사
- 現 이패스코리아 인스타그램 마케팅 온라인강사
- 現 고도아카데미 체험단 마케팅 강사
- 前 NHN고도몰 위쥬 전문가 칼럼니스트
- 前 청년 창업 사관학교 8기
- 前 뉴에디션 마케팅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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