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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628·2021. 01. 20

네이버 검색광고 꼭 1~2위 노출만 고집해야 하나요?

<네이버 파워링크 화면>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바름입니다.


검색광고 하면 생각나시는 어떤 매체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주저 없이 네이버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께서도 네이버가 가장 많이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국내에서 포털사이트 점유율 63%로 여전히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매체라 마케터 입장에서는 많이들 고려하시고, 또 많이 이용하시는 매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무턱대고 검색광고를 집행하시면 많은 비용이 발생할  있는데요. CPC 형태로 광고가 집행이 되기 때문에 전략과 목적이 없이 광고를 집행하시게 되면 하루만에 광고비용이 소진되기도 합니다그렇다면 네이버 검색광고의 경우 기본적으로 어떻게 셋팅 하는 것이 좋을까요?

기초 셋팅

키워드 등록화면

기본적으로 광고 셋팅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단계별로 하나씩 밟아가면 수월하게 광고를 셋팅 하실 수 있어, 키워드 추가 부분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보통 검색광고 집행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그냥 광고그룹에 키워드 왕창 넣고 광고 돌리면 되는 것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그냥 광고를 집행하시고자 하시면 상관없습니다. 다만,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광고 운영하실 예정이시면 키워드 분류 작업을 하신 후 광고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렇다면 키워드 분류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첫째, 브랜드 키워드로 분류합니다. 브랜드 키워드란 자사명이 포함된 키워드입니다. 예시로 바름에서 판매하는 지갑이 유명하다고 가정했을 때 “바름지갑”은 브랜드 키워드가 됩니다. 해당 키워드의 경우 이미 자사의 브랜드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생업체, 인지도가 부족한 브랜드의 경우 노출, 클릭수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자사의 브랜드 검색량을 조회하여 운영여부를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메인 키워드입니다. 메인 키워드란 소비자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이전과 같이 바름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지갑이라면 “지갑”이 메인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메인키워드의 경우 CPC 단가가 보통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포괄적인 키워드다 보니 전환율은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전환율을 잘 체크하여 광고 운영을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번째, 확장 키워드입니다. 메인 키워드에서 확장한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지갑이 메인 키워드일 경우에 확장 키워드는 “지갑추천, 지갑가격, 지갑유명한곳” 등등 여러가지 단어들을 조합한 키워드입니다. 해당 키워드의 경우 메인 키워드보다는 노출수, 클릭수는 작을 수 있지만 CPC단가는 보통 메인키워드 보다 낮으며 전환율 또한 높을 수 있습니다. 확장키워드를 운영 하실 때도 마찬가지로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해주시면 효율적으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제품 키워드, 시즈닝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 다만 앞선 세가지를 먼저 선행한 뒤, 키워드의 볼륨을 확보하여 광고 운영하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광고 운영을 하실 수 있습니다.

노출 순위

키워드 입찰가 조회

키워드 분류를 하셨다면 키워드 당 입찰가를 정해주시면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광고 노출순위가 정하게 됩니다. 보통 예산이 많다면 1위로 노출시켜 더 많은 클릭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운영을 했을 때, 1위로 목표를 잡게 되신다면 효율적으로 광고 집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검색광고비 예산이 1천만원일 경우 모든 키워드를 1위로 진행한다면 일일 예산이 빠르게 소진되고, 클릭수가 적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한정된 예산일 경우 입찰가와 노출순위를 중위, 하위로 진행하시게 되면 더 많은 노출수와 클릭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클라이언트의 T업체의 경우 1위 노출을 목표로 광고집행을 하였습니다. 처음 진행할 땐 CPC단가또한 많이 높지 않아 목표로 하는 클릭수에 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몇 개월 전부터 CPC단가의 큰 상승으로 광고효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이 때 노출 목표를 1위가 아닌 중위권으로 집행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전월 대비 2배가 넘는 클릭수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처럼 무조건적으로 1위를 집행하시기 보다 내 브랜드의 상황을 잘 탐색하신 뒤 노출 순위를 정하신다면 더욱 효과적,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하실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검색 광고는?

앞서 기본적인 키워드 분류작업과 키워드 노출순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키워드는 목표하는 전환값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다만, 처음 키워드 광고를 집행하시게 되면 키워드 분류작업부터 전환 발생이 되는 키워드에 대해 캐치를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광고만 고집하기보단 여러 매체 믹스를 통해 더욱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즉, 검색광고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마케팅 목표에 달성하기 위한 한가지의 옵션이라고 생각해주신 뒤 매체믹스를 짜신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광고 운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바름에서는 GA를 바탕으로 한 데이터분석을 통해 전략적으로 키워드 광고 집행하고 있으며, 키워드 광고만 고집하기보단 여러가지 매체 믹스를 통해 다양한 제안을 드리고 있습니다. 마케팅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고 싶으시다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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