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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한 온라인 광고 사전·2,687·2021. 01. 12

성공적인 카카오 광고를 위한 가이드

안녕하세요멀티 광고 플랫폼 기반 디지털마케팅 솔루션 아드리엘입니다

 
데이터 기반 사용자 행태 분석 기업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11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이라고 합니다. 총 4,223만 명*이 지난 11월 카카오톡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전국민의 80%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조사 데이터: 2020년 11월 만 10세 이상 한국인 (Android 및 iOS 운영체제 사용자)
스마트폰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카카오톡. 이제는 메신저로서의 기능 뿐만 아니라 카카오맵, 카카오페이, 카카오톡 주문하기 등 우리 생활 전반을 책임지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전 성별,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활발하게 사용한다는 플랫폼이라는 것은 곧, 해당 서비스 내의 광고를 통해 효과적으로 잠재고객을 타겟할 수 있다는 뜻이겠죠? 

당장 광고를 시작하고 싶을 정도로 매력이 많지만, 카카오 광고는 이미지, 텍스트, 랜딩 페이지 내의 조건 등의 광고 정책이 엄격하여 진행하는데 여러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아드리엘에서 축적한 카카오 광고 대행 노하우를 바탕으로성공적인 카카오 광고 운영을 위한 가이드를 준비해봤습니다.

  가이드는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카카오 광고, 꼭 해야 하는 이유

 


1) 높은 모바일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사용자의 80%가 확인하는 #탭 지면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다수의 카카오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광고주님의 서비스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전자출입명부 시행에 따라 QR코드 발급을 위해 카카오톡 내 #탭을 찾게 되는 사용자가 많아지게 되면서 해당 지면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2) 카카오톡 빅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데모그래픽 (연령, 나이, 성별 등), 사용자들의 행동, 관심사, 카카오 관련 서비스 이용자 등 다양하고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 다음 및 카카오의 검색 기반 서비스에서의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이력이 있는 잠재 고객들을 타겟팅할 수도 있습니다. 
 

3) 타 매체보다 낮은 클릭당 비용과 높은 노출량을 자랑합니다. 
높은 노출 및 낮은 클릭당 비용으로 마케팅 예산이 적은 경우라도 합리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성공적인 카카오 광고를 위한 3가지 팁 

 


1) 카카오 광고_이미지 팁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이미지는 프로필 이미지와 홍보 이미지 2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바일 지면에서 작게 보여지는 만큼, 직관적인 이미지로 제품/브랜드를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내의 텍스트 비중은 줄이고, 잠재고객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고화질의 이미지를 설정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홍보 이미지는 텍스트 제한이 있는데요, 28px 미만의 작은 폰트는 사용이 불가하며, 이미지 내 텍스트가 차지하는 크기는 폰트 측정 박스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아래 가이드처럼 340x220px사이즈 박스 2개를 가로 또는 세로의 조합으로 붙였을 때 텍스트가 해당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비승인됩니다. 단, 로고 및 의무고시사항(심의필, 저작권 등)은 폰트 측정 박스 밖을 벗어나도 비승인 되지는 않습니다.

 

홍보 이미지 텍스트 제한


아래 실제 사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이미지는 340x200px 폰트 측정 박스 2개를 가로로 붙인 경우이고, 두 번째 이미지는 폰트 측정 박스를 세로로 붙인 경우입니다. 텍스트가 폰트 측정 박스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양쪽 케이스 모두 홍보 이미지로 가능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폰트 측정 박스는 가로 또는 세로로 붙여져 있는 조합만 가능하며, 아래의 경우처럼 폰트 측정 박스가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는 비승인됩니다. 




텍스트 외에도 품질 저하의 이슈로 비승인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홍보 이미지의 규격(가로 1200 pixel, 세로 628 pixel)에 맞게 이미지가 구성되어야 하며, 아래의 예시처럼 상하가 눌린 이미지는 비승인 되거나, 화질이 많이 깨지거나 보정이 되지 않은 이미지는 퀄리티 저하 이미지로 분류되어 비승인 사유가 됩니다. 여러 개의 이미지를 콜라쥬하여 편집 조합한 경우도 비승인 되니 이를 감안한 소재 제작이 필요합니다.

 

※ 더 자세한 가이드 알아보기: kakao for business 지원센터



2) 카카오 광고_텍스트 팁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타이틀'과 '홍보 문구' 두 가지의 카피 영역이 존재합니다. 각 영역별로 글자 수 제한 (타이틀 25자, 홍보문구 45자)이 있기 때문에 핵심적인 카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피를 구성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사용하신 광고 카피를 랜딩 URL 내에서도 찾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 카피에는 "12월 한정50% 할인 이벤트"가 있지만, 해당 이벤트에 대한 콘텐츠를 랜딩페이지에서 내용을 찾을 수 없다면 과장 광고의 위험이 있어 비승인됩니다. 따라서 카카오 광고 카피는 최대한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설명과 실제 진행 중인 이벤트 위주로 간결하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피를 구성하실 때 주의하실 또 다른 점은 특수 문자의 사용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자만 내에 있는 !?/#$%^^&*@등의 문자는 카피로 사용하실 수 있지만, 그 외의 특수문자가 사용된다면 비승인 됩니다

 


3) 카카오 광고_타게팅 팁
카카오톡은 처음에는 메신저로 시작하였지만, 카카오 맵, 카카오 헤어샵, 카카오톡 주문하기 등 우리 생활 전반을 책임지는 서비스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광고의 장점은 바로 여기서 오는데요, 실제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한 유저의 데이터를 광고 상세 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정 유저들에게 관련성 높은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전환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을 통해 카카오 광고를 진행한 뷰티 제품 광고주님의 경우, 별도의 예산 증액없이 #카카오스타일, #카카오헤어샵 타게팅을 추가만 했을 때 클릭성과가 바로 증액하기도 하였습니다.

 



카카오 광고 잦은 비승인 사례


1)  광고 제한 업종

카카오 광고에는 광고 집행이 제한되는 업종이 있습니다.  담배, 성인 관련 서비스( 성인방송, 성인커뮤니티, 성인용품), 도박/카지노/경마/복권과 같은 사행 산업, 선거/정당 등의 정치 광고, 미팅/채팅/만남주선 혹은 이와 유사한 서비스 등이 해당 합니다.


이외에도 넷플릭스/왓챠 플레이 계정 공유 서비스, 학위 논문 작성 대행 서비스 등 타사/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광고가 제한됩니다. 카카오 광고를 시도하기 전, 광고 제한 되는 업종 여부를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자세한 광고 제한 업종 정보 알아보기: 카카오 for 비즈니스 지원센터

  


2) 조건부 광고 가능 업종

서류 제출 및 홍보 이미지 및 랜딩 페이지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광고가 가능한 업종도 있습니다예를 들어 의료 업종에서 '병의원'의 경우 [의료법에 따라의료기관 개설신고증명서 또는 의료기관 개설허가증 제출해야 합니다또한 의료광고 시 의료광고심의위원회에 사전심의를 받은 후 심의필번호를 광고물에 삽입해야하며랜딩페이지 사이트 푸터에 아래의 정보가 표기되어야 카카오 광고가 가능합니다.
 
a. 의료기관 명칭
b. 의료기관 대표자 성명
c. 의료기관 소재지 주소
d. 사업자등록번호

업종별 심사정책 알아보기: 카카오모먼트 광고정책

 


3)  랜딩 페이지_사이트 푸터 내 정보

카카오 광고를 위해서라면 광고 이미지 및 카피 뿐만 아니라 연결해주시는 랜딩 페이지의 조건 또한 신경써주셔야 하는데요, 랜딩 페이지 관련 비승인 이슈로는 사이트 푸터 내 정보 불충분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사이트 푸터란, 홈페이지 가장 하단에 위치한 영역을 말하는데요, 해당 영역에 비즈니스에 관한 충분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지 않다면 비승인됩니다. 아래 아드리엘 사이트 푸터 예시처럼 상호명, 사업자 등록번호, 연락처(전화번호 또는 이메일), 주소, 대표자 성명 등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 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통신판매업의 경우는 통신판매업 신고번호가 필수적으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4)   랜딩페이지_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에 관한 콘텐츠

또 잦은 비승인 사례 중 하나는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에 관한 콘텐츠'입니다. 아래 예시처럼 랜딩 페이지 내에 고객의 개인정보(이름, 연락처, 주소 등)를 묻는 항목이 있지만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방침 동의' 콘텐츠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는 비승인 됩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방침에 대해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동의를 구하는 항목이 추가되어야 광고가 집행 가능합니다

 



카카오 광고정말 까다로운 점이 많죠하지만 광고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앱 내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하여 카카오가 엄격한 광고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만큼 카카오 광고 정책을 준수하여효과적으로 잠재고객을 확보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카카오 광고, 직접 진행하기 어렵다고 느끼신다면, #아드리엘에게부탁하기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아드리엘팀이 카카오 디스플레이 이미지 및 광고 문구를 제작해 드리고, 제품 및 서비스에 맞는 타겟팅까지 함께 제안해 드립니다

 




 페이스북, 구글, 카카오 광고를 한 번에! 효율적인 마케팅의 시작, 아드리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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