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금주의 영상콘텐츠 트렌드·1,398·2020. 11. 09

브랜드마케팅, 친근하지만 독특하게?

브랜드마케팅, 친근하지만 독특하게?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한 기업이 성장하기에 앞서 브랜드를 인지시키지 못한다면 토대를 구축시키지 못한 것과 같습니다. 효과적이고 우리의 잠재적인 고객까지 생각한다면 브랜딩의 과정은 철저한 리서칭과 더불어 우선적으로 자신의 브랜드에 대해 자세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스타트업의 대표님들, 마케터 분들이라면 항상 생각하고 계셔야 할 브랜딩,


우리 비즈니스 타겟의 마음을 사로 잡기 위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은 단순하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 비즈니스를 포지셔닝하고 브랜딩하기 위해 우리가 기억하고 알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오늘 브랜드마케팅과 관련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포지셔닝과 브랜딩?



브랜드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키워드가 바로 '포지셔닝'입니다. 이 포지셔닝이라는 것과 브랜딩을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분명히 다른 개념입니다. ( 포지셔닝 ≠ 브랜딩 )

포지셔닝은 "우리 비즈니스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들의 마음 속에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수많은 경쟁업체 중 우리의 비즈니스가 고객 마음 속 1위로 만드는 것은 그들의 니즈와 원츠를 충족시켜야 하는 일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기준으로 비즈니스의 제품 및 서비스를 포지셔닝하거나 경쟁업체를 기준으로 하는 포지셔닝, 기존의 제품 및 서비스를 좀 더 고객의 니즈에 맞춰 바람직하게 전환시키는 포지셔닝이 있습니다.

포지셔닝은 브랜드의 방향을 잡아주조 정해주는 역할을 하기에 브랜딩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과정입니다.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라면 확실한 포지셔닝을 통해 자사의 위치를 정확히 선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가치를 정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경쟁사와의 싸움을 통해 우리 브랜드의 위치를 만들어 가고, 그 과정 속에서 직접 경쟁 업체, 간접 업체를 구분하며 경쟁사의 특징을 파악하고 각각의 포지션과 상품 및 서비스의 특성, 고객의 속성도 비교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친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결국 기업이 기업자체에 붙이는 하나의 이름이라고 생각하여야 합니다. 이름이자 원칙이고 시장 속에서 나의 위치이자 고객이 기억하는 나의 네이밍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딩은 무엇일까요?

브랜딩도 비슷한 느낌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하나의 네이밍이라기 보다는 컨셉이자 비즈니스의 분위기와 우리가 정한 포지셔닝을 고객이 인지할 수 있도록,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기술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브랜딩을 통해 우리의 고객이 이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자사를 이미지화 하며 우리가 전달한 메세지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지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단순히 마트에서 식료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고추장이라는 제품을 사려고 한다면, 여러 회사에 나온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한 코너에 진열되어 있습니다. 당신이라면 어떤 제품을 구매하시겠습니까? 가격을 비교하는 분들이 있으실 거고, 제품의 용량을 비교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 모든것이 동일하다고 하실 때 보게되는 것은 브랜드가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포지셔닝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고 브랜딩되지 않아 이미지가 없는 브랜드의 제품보다는 그와 반대로 브랜드의 가치가 있는 제품 쪽으로 구매하려 할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더하여 최근 소비자들의 구매 트렌드를 보면, 자체의 브랜딩이 잘되어 있다면 가격과 품질보다 브랜드 가치만을 보고 구매하는 경향도 큽니다.


이처럼 브랜딩의 힘과 영향력은 매우 크고 브랜딩은 그 과정을 통해 좀 더 우리의 잠재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브랜드는 단순히 타기업과 우리기업을 나누고 구분하는 용어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브랜드는 우리의 상징을 넘어서 우리 비즈니스의 분위기와 느낌, 아이덴티티까지 형성해주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야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고, 키우기 위해 마케팅에 수천억이 넘는 투자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술력과 더불어 브랜드의 가치를 확보해야합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은 소비자의 마음 속에 각인되는 우리 비즈니스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일이고 잠재적으로 더 많은 고객을 끌여들일 이미지를 구축해 내는 것이기에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더하여 브랜드 파워까지 얻은 비즈니스는 고객의 선택의 받을 확률이 높아지며 이는 즉각적인 매출의 상승으로 이어지기에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브랜드마케팅이라는 것은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 비즈니스의 "색"을 찾아라

자기 만의 색깔을 확실히 만들어 타겟이 누구인지를 정의내리고, 자신만의 색으로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낸, 자기다움으로 성공한 비즈니스 중 "배달의 민족"에 관한 브랜딩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배달의 민족은 말합니다. 현시대는 무한 경쟁의 시대이고, 치열한 경쟁 속 살아남은 기업들의 유일한 공통점은 ‘자기다움’을 만들어내고 이를 지켜내는 것이라고,

그들은 내부 브랜드마케팅을 강조하며 거창하지 않아도 단순히 재미있어서, 즐겁게 해주고 싶어서를 강조합니다. 거기에 더하여 내부 구성원들이 우리 비즈니스의 업을 이해하고 개념를 체화시켜 이를 만족하여 팬이 되도록 만들고 외부로 퍼지도록 하는 것이 그들의 목표입니다.

브랜딩을 ‘남들이 다한다고?, 남들이 저걸로 성공했다고?, 저렇게 하면 좋아보이나?’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이 해서 나도 하는 것이 아닌 우리 비즈니스만이 할 수 있는게 뭔지, 우리다운게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우선입니다.


배달의 민족은 그들을 표현하기 위해 구구절절 설명하려고 애쓰지도 않았습니다. 그냥 단지, '아 저거 배달의 민족이잖아.'라는 말이 나올 수 있도록 각인시킬 수 있는 광고를 내며 “B급 문화”, “B급 광고”를 던집니다.

비즈니스의 타겟이 2030인 점을 생각하면 이런 촌스럽고 웃긴, 어설프고 유치한 문화가 먹히게 되는 것이죠.


배달의 민족 광고




브랜드마케팅, 브랜딩이라는 것은 단순히 우리 기업을 알리려 하기 보다는 다른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고객이 우리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드는 것, 기대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남들이 우리를 어떻게 알지, 어떻게 기억할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 브랜딩입니다.

제품의 효능 성분, 서비스의 질 등 그들의 기술적인 요소가 뛰어나지 않아도 브랜드의 철학을 보고 그들의 감성을 보고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은 시대인 만큼 보다 진지하게 우리 비즈니스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작업에 몰두해보세요. 그 브랜딩의 작업으로 타겟에게 매력적인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

이제 마케팅은,

업의 본질에 맞는 타겟고객을 설정하고 그들이 라이프스타일을 계속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상품을 제시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그들의 욕구와 생활패턴에 걸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야말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될 것이다.

배달의 민족_김봉진 대표


"





고르고, 입력하고, 확인하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광고 제작은 브이플레이트와 함께


브이플레이트 바로가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unit1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브이플레이트
템플릿으로 제작하는 고퀄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