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브랜드를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한 줄의 비밀

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11,418·2020. 11. 02

[으쌰] 인스타그램 팔로워 늘리기 고민하기 전에 계정 콘셉트부터 고민합시다.

콘셉트를 잡자 으쌰으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인스타그램 셀프 마케팅> 책이 1쇄 이후 1,000여 권 정도를 판매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제 1쇄 책은 500권 정도가 남았고, 올해 안에 1쇄는 모두 판매가 되고, 내년부터 2쇄의 판매가 이어지게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판매는 생각보다 부진하지만, 예스24 등의 온라인 판매는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제 책의 목차 <계정의 콘셉트 잡기> 부분을 공유드립니다. 서평단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서평단 참여해 주세요 :)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121472944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121472944


인스타그램 셀프 마케팅

계정의 콘셉트 잡기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계정 운영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이런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콘셉트(컨셉)를 잡아야 한다."라는 이야기를요. 콘셉트는 너무 중요합니다. 그래서 수많은 마케터가 "콘셉트를 잡아야 한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콘셉트가 명확해야 콘텐츠의 주제를 명확히 할 수 있고, 다른 유저가 보았을 때 조금이라도 더 소통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유저들이 관심사 외의 콘텐츠는 아예 외면을 해버리는 성향이 강할수록 콘셉트는 더 명확하고 뾰족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작 이 콘셉트를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저 콘셉트가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만 귀가 아플 때까지 이야기할 뿐입니다. 어떻게 콘셉트를 잡아야 할지 고민인 인스타그램 새내기 분들에게 많이 알려드리는 저만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는 콘텐츠 표를 작성하는 일입니다. 결국 콘셉트란 내가 어떤 콘텐츠를 발행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며, 다른 유저들은 내가 발행한 콘텐츠를 보고 내 콘셉트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콘셉트 먼저 잡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확실한 콘셉트가 정해져 있지 않다면 내가 어떤 콘텐츠를 발행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해본 후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표를 따라 그리고 가장 큰 범주의 카테고리를 왼쪽과 오른쪽에 하나씩 적어줍니다. 가장 큰 카테고리를 2개만 적는 이유는 업로드하는 주제가 적을수록 나타내고자 하는 콘셉트는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개인(Personal) 계정의 콘텐츠 표를 작성할 때는 <일상>카테고리를 꼭 넣어주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오프라인에서 친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동시에 나랑 관심사가 비슷한, 모르는 사람들과 소통하도록 만들어진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나를 드러낼 수 있는 <일상>콘텐츠는 다른 유저들과 소통하기에 가장 좋은 소재이며, 다른 유저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소재이기도 합니다.

그다음 내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수 있는 내 <일상>콘텐츠는 어떤 콘텐츠들이 있는지 고민해 보고 하단에 쭉 적어줍니다. 그리고 해당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의도"에 대해서 고민해 봅니다. 의도란 이 콘텐츠를 통해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또는 해당 콘텐츠를 통해 내 이미지가 어떻게 보일지 예상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잘 운영하는 분들은 모두 이 의도가 분명한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위 이미지에서 <일상>카테고리 하단에 <셀피>를 적었고, 하단 부분에 "일하는 모습"과 "여유 있는 모습"을 적어 놓았습니다. 셀피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내 얼굴이 멋지게 잘 나온 사진일 수도 있고, 친구들과 노는 사진일 수도 있고, 회의를 하는 모습의 사진일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일하는 모습, 여유 있는 모습을 선택해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기로 했습니다. 이 두 유형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일하는 모습을 인스타그램에 종종 올려서 "나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야"라는 것을 다른 인스타그램 유저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여유 있는 모습을 통해 "나는 이렇게 즐거운 사람이야"라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콘텐츠가 합쳐져 "나는 바쁘지만, 즐겁기도 한 사람이야"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해 타인에게 열심히, 즐겁게 사는 사람으로 보이길 바라는 저의 의도가 담겨있습니다.

일하는 모습 : "나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야"라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의도

여유 있는 모습 : "나는 이렇게 즐거운 사람이야"라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의도

모든 콘텐츠에는 "의도"가 필요합니다. 팔로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가요?

다음으로 반대편에 다른 카테고리를 적어줍니다. 저는 <헬스>를 적었습니다. 만약 내 잠재 고객(또는 팔로워)과 패션이라는 주제로 소통하고 싶다면 <패션>을 뷰티라는 주제로 소통하고 싶다면 <뷰티>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우리 브랜드의 카테고리가 패션이라면 패션을 적어주시면 되겠죠? 그다음 <일상>카테고리 하단에 적은 것과 마찬가지로 어떤 의도가 담긴 콘텐츠를 업로드할 것인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위 이미지에 있는 <?>칸에는 내가 적은 콘텐츠들과 의도를 한 단어로 표현할 수 있는 "키워드"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단발머리대통령(@my.o_), #마당냥반점(@madangnyang), #며느라기(@min4rin), #몸짱농부(@ momjjangnongbu), #습관성형(@dano.fit), #포토존개발자(@passionvvip) 등이 있습니다.

콘셉트가 있는 계정과 그렇지 않은 계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렇습니다. 콘셉트가 없는 계정은 아무 사진이나 막 업로드합니다. 업로드하는 콘텐츠에 의도는 없습니다. 순수하게 "나는 이걸 했어" 식의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콘셉트가 있는 계정은 하나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더라도 내 팔로워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보일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지를 고민하고, 의도를 담아 업로드합니다.

콘텐츠 표를 작성하는 것이 너무 어렵다면 벤치마킹할 만한 인스타그램의 계정을 찾아서 해당 계정의 콘텐츠 표를 임의로 작성하면서 공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해당 (인플루언서) 계정은 주로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올리며, 어떤 의도를 가지고 콘텐츠를 올리는지에 대해서 분석해보는 겁니다.

콘텐츠 표를 작성했다면 '내가 적은 콘텐츠 외에 다른 콘텐츠는 업로드하지 않기'로 스스로 약속합니다. 해당 콘텐츠 표 외에 다른 콘텐츠를 업로드하게 될 경우 내가 정한 콘셉트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영빈강사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rrreco님 외 27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