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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마 이커머스 인사이트·974·2020. 09. 14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셜 리뷰를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


"상품 구매 후 SNS에 리뷰를 남겨주시면, 적립금을 2배로 드립니다!"


요즘에는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서든 위 내용과 비슷한 공지사항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들이 소셜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이벤트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체험단 등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확보한 소셜 리뷰들은 인스타그램이나 네이버 블로그 등 해당 게시글이 있는 채널에서만 활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충분히 하나의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내에 소셜 리뷰가 필요한 이유와 활용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내에 소셜 리뷰가 필요한 이유


먼저, 소셜 리뷰(소셜 미디어 내에 작성된 리뷰)는 자사몰 리뷰(자사 쇼핑몰 내에 작성되는 리뷰) 보다 상대적으로 정보성이 풍부하고 퀄리티 높은 이미지와 동영상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개인 계정에 업로드되는 게시물이다 보니 훨씬 정성스럽게 리뷰를 작성하는 편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소셜 리뷰가 온라인 쇼핑몰 내에 필요한 이유는 크게 판매자와 소비자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판매자 관점에서 소셜 리뷰는 자사몰 리뷰의 정보성 부족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이탈하는 소비자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의 대부분은 온라인 쇼핑 시 자사몰 리뷰를 반드시 확인하는데, 자사몰 리뷰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다른 리뷰를 찾아 해당 쇼핑몰을 이탈하게 됩니다. 이때, 온라인 쇼핑몰 내에 부족한 리뷰 정보를 소셜 리뷰가 보충해 주면 소비자의 이탈을 최소화하고, 체류 시간을 늘려 소비 기회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소비자 관점에서 소셜 리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9 소셜미디어 이용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내에서 쇼핑 및 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찾을 때 ‘상품/서비스 리뷰와 관련된 콘텐츠를 찾아본다'라고 답한 응답자가 무려 85.3%에 달했습니다. 다시 말해, 소셜 리뷰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꼭 필요한 정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죠. 이처럼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셜 리뷰를 온라인 쇼핑몰 내에 모아두면, 소비자는 한 페이지 안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보다 편한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소셜 리뷰 활용하는 방법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소셜 리뷰를 어떻게 활용해야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1. 소셜 리뷰를 상품 상세 페이지 상하단에 노출해 보세요.


온라인 쇼핑몰 상품 상세 페이지는 소비자가 해당 상품 상세 설명뿐만 아니라 구매자가 남긴 리뷰를 확인하는 곳으로, 많은 소비자가 가장 오랜 시간을 머무는 페이지입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를 꼼꼼히 보는 소비자도 있지만 소비자가 이미 광고 및 검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어느 정도 상품 정보를 얻은 상태라면, 상품 상세 페이지 정보보다 리뷰를 바로 확인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크게 작용합니다. 이때, 상품 상세 페이지 가장 상단에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소셜 리뷰를 노출해두면, 소비자는 긴 상세페이지를 내려보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상품에 대한 확신을 보다 빠르게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 내 소셜 리뷰를 상단에 활용한 예시

또한, 아래 예시처럼 상품 상세 페이지 하단에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도와줄 수 있는 양질의 소셜 리뷰를 가장 먼저 보여주면, 소비자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많은 리뷰를 살펴보지 않아도 빠르고 편하게 양질의 리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이 외에도 리뷰 작성란 바로 위에 퀄리티 높은 이미지나 동영상이 첨부된 소셜 리뷰가 보이면, 소비자들이 리뷰를 작성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예시가 되어 양질의 리뷰를 남겨줄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 내 소셜 리뷰를 하단에 활용한 예시

2. 소셜 리뷰를 메인 페이지에 노출해 보세요.


첫인상은 말 그대로 어떤 사람을 처음 볼 때 느끼는 이미지를 말하는데, 첫인상을 깨려면 처음보다 200배 이상 강렬한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첫인상에 많은 신경을 쓰는 편이죠. 그럼, 온라인 쇼핑몰의 첫인상은 어디서 결정될까요? 바로, 메인 페이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메인 페이지에 상당한 공을 들여 관리합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에 처음 방문한 소비자는 첫 메인 페이지를 보고 온라인 쇼핑몰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합니다. 이때, 온라인 쇼핑몰의 이미지를 대변할 수 있는 SNS 인플루언서의 소셜 리뷰나 실제 고객들의 소셜 리뷰를 한 곳에 모아 노출해 두면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높은 흥미와 신뢰도를 줄 수 있죠. 이로 인해 소비자는 보다 다양한 상품에 관심을 갖게 되고, 온라인 쇼핑몰 내에 더 오래 머물게 됨으로써 상품 구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메인 페이지 내 소셜 리뷰를 활용한 예시

3. 소셜 리뷰 이벤트 참여 게시물을 노출해 보세요.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소셜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단기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셜 리뷰는 온라인 쇼핑몰에 작성되는 일반 리뷰보다 리뷰 혜택이 더 많다 보니 꽤 많은 소비자들이 소셜 리뷰 이벤트에 많이 도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벤트만 공지해두면 소비자들은 해당 이벤트가 정말 소비자들이 참여하는 이벤트인지, 얼마나 인기 있는 이벤트인지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여한 소비자들의 소셜 리뷰를 연동해 한 곳에 모아 보여줄 필요가 있죠. 그럼, 소비자는 해당 온라인 쇼핑몰이 얼마나 인기 있는 쇼핑몰인지 직접 체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의 콘텐츠로 인식해 다양한 리뷰를 자연스럽게 소비하며 여러 상품에 흥미를 갖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벤트 페이지 내 소셜리뷰를 활용한 예시


이제 소셜 리뷰도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편리하게 관리해 보세요!


이처럼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소셜 리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하지만, 관련된 기능 없이는 활용이 어렵고, 소셜 리뷰의 장점을 제대로 보여줄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죠. 그래서 크리마 리뷰는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등 해당 게시물 링크만 있으면 판매자가 언제든 원하는 위치에 소셜 리뷰를 노출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소셜 리뷰 위젯'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크리마 리뷰는 현재 제공하고 있는 소셜 리뷰 위젯 서비스를 계속해서 업데이트해나갈 것이며, 이커머스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매체의 리뷰를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개발하고 연구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 시 소비자들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을 최소화하고 더욱더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노력하는 크리마 리뷰를 지켜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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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MA
'크리마 리뷰' '크리마 타겟' '크리마 핏' 운영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커머스 관련 인사이트를 이야기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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