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2,411·2020. 08. 13

전)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 사진작가, 유은진 작가님 인터뷰

조영빈 강사의 인터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오늘은 저희 여포존스냅의 제휴 작가님이신 유은진 작가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은진 작가님께서는 현재 제주도에서 스냅 사진 촬영을 하고 계시는 작가님이시고, 은진 작가님께 촬영을 부탁드리려면 최소 2-3달 전에는 미리 예약을 해야만 촬영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유명하고 인기도 많은 분입니다! 이니스프리의 인스타그램 사진작가로도 활동한 이력이 있으며, 다수의 사진 촬영 강의도 진행한 적이 있는 작가님입니다 :)

제주도에 계셔서 대면 인터뷰는 하지 못해 많은 내용을 담아오지 못했지만, 인스타그램 사진 촬영/인스타그램 피드 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었던 인터뷰입니다! 다음번에 은진 작가님과 만나 뵐 기회가 생기면 더 자세하게 인터뷰 내용을 담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곧 만나뵐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거 같아요!)

제 질문은 이렇게,

작가님의 답변 중 인상 깊은 답변은 이렇게 체크했습니다!


은진 작가님 인터뷰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두시의동화(@jeju.fairytale) 은진(@pastel_jeju)과 지훈(@hun_fairytale)입니다. 저희는 제주에서 커플 작가로 활동 중이에요. 반갑습니다!

간단한 레퍼런스/경력 소개 부탁드립니다(수상 내역 또는 제품 촬영 등)

2018년부터 2년간 이니스프리 오피셜 계정(@innisfreeofficial) 공식 사진작가 활동했고요. 이니스프리 강남점에서 이니 클래스 사진 강의를 간단하게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LG 모바일 스마트폰 스냅 사진 촬영도 진행했어요. 그리고 현재는 제주 스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사진의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사진의 트렌드라, 너무 어려운 질문이네요.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즘의 사진 방향은 '나도 이 사진 속의 주인공이 되고 싶은' 마음이 드는 사진. 그리고 조금 더 저희만의 특별한 색감을 추구하는 것 같아요.

사진 촬영하기 좋은 장소를 한 군데만 추천해 주세요.

일반인도 누구나 찾아가기 쉽고 인생 사진 건질 수 있는 곳이 있다면 바로, 아부 오름과 금오름이에요. 동쪽에는 아부 오름, 서쪽에는 금오름이 있어요. 둘 다 정상까지 거리가 10-20분 이내로 짧은 것이 장점이고요. 올라가면 탁 트인 시야, 그리고 정말 멋진 절경이 펼쳐져요. 안 가보셨다면 꼭 한 번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좋은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좋은 장비를 삽니다. 장난이고요! 사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일에서 벗아나서 자유로운 영감을 받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너무 치여서 일만 하다 보면 잘 나와야 할 사진도 안 나오기 마련이고요.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구경하고 눈으로 많이 담고 다닙니다.

사진 찍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표정이요! 모든 게 완벽해도 사실 표정이 이상하면 그 사진이 죽어버려요. 포즈가 조금 어색하더라도 표정이 좋으면 그 사진이 완벽해지는 마법 같은 부분이죠. 혼자 모든 걸 다 하려고 하기보다는 누군가 옆에서 디렉팅을 해주면 훨씬 잘 나오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예를 들어, 훈 작가님이 카메라를 잡고 옆에서 제가 포즈나 느낌에 대해 디렉팅을 같이 하는 거죠! 이렇게 하면 시너지가 있다고 생각해요.

사진을 보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저는 색감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두시의동화만의 동화 같은 색감으로 입히는 작업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고 시간도 많이 투자합니다. 그다음은 피부, 몸의 선이나 비율 이런 부분들을 봐요.

어떤 피사체를 가장 좋아하시나요? 이유도 함께 알려주세요!

20대 소녀의 감성을 제일 좋아합니다. 이유는 간단해요! 순수해서 그 순수한 미소가 너무너무 예뻐 보이더라고요.

딱 한 가지의 카메라 브랜드를 골라야 한다면 어떤 브랜드를 선택하실 건가요? 그리고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미 캐논 브랜드만 쓰고 있긴 하지만, 다시 고르라고 해도 캐논을 선택할 것 같아요. 제일 애정 하는 브랜드이기도 하고 카메라 내에서 캐논만의 따뜻한 색감이 있어요. 원본 자체도 캐논만의 예쁜 그 색감을 좋아해요.

'인스타그램 감성' 으로 표현되는 '갬성' 을 표현하자면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수많은 사진들 속에서 눈에 띄는 사진, 그리고 사진을 들여다봤을 때 아, 하는 감탄이 있는 사진이 갬성이라고 생각해요. 사진 한 장으로 감동을 줄 수 있으면 더 좋고요.

인스타그램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 사진은 어떤 사진일까요?

인스타그램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 사진은 각자 좋아하는 분야가 다르겠지만, 가보지 못한 곳, 그곳에서 동화 속 주인공처럼 나온 사진이 조금 더 주목을 받는 것 같아요. 예쁜 배경 속에서 예쁜 옷을 입은 사람. 2-30대 여자분들께서는 많이 공감해 주실 것 같아요.

'좋아요' 와 '덧글' 을 많이 불러 일을 킬 수 있는 사진은 어떤 사진인가요?

사실 유명한 사람일수록 좋아요와 덧글, 그 인기가 비례하죠. 일반인도 좋아요와 덧글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그만큼 인스타그램에 시간 투자를 많이 하는 거예요. 인친들에게 안부도 전하고 먼저 가서 댓글도 남겨주고요. 활동을 열심히 하는 방법이죠!

요즘은 피드 콘텐츠보다는 스토리 콘텐츠가 더 중요하다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러게요! 피드는 예쁜 사진을 저장해 놓는 곳이라면, 스토리는 그날 그날의 느낌. 하루 지나면 없어지는 특별한 콘텐츠라는 느낌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아요. 저도 예쁜 것이나 오늘의 촬영 현장 등을 스토리에 열심히 올리곤 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봐주시더라고요!

스토리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의 노하우나 팁이 있다면 알려주시겠어요?

예를 들어 스토리 콘텐츠 하나를 만들어서 하이라이트에 올리고 싶다면, 이름 그대로 스토리 있게 올려주시는 게 좋아요! 두시의 동화 스토리 콘텐츠 1)들판의동화 2)바다의동화 이런식으로요!

인스타그램 말고 이용하는 SNS가 또 있으신가요? 있다면 이유도 알려주세요!

다른 SNS는 사용하지 않고 있어요. 일이 워낙 많아서 인스타그램만 하기에도 벅차기도 하고요. 블로그에는 가끔 글을 올리고 있어요. 사진 한 장으로 모든 걸 보여주기가 어려울 때 블로그에 그날의 분위기를 설명하며 더 많은 사진들을 올리면 손님들이 저희 브랜드를 이해하기가 더 쉬운 거죠.

작가님이 사진 공부를 위해서 참고하는 사이트나 계정이 있다면 알려주시겠어요?

핀터레스트에서 많이 봐요. 사진 공부는 딱히 안 하지만 오프라인으로 직접 눈으로 보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해요.

팔로워 9천! 얼마나 걸리셨어요?

저는 2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제가 2년 동안 내내 인스타그램을 열심히 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부쩍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스폰서 광고/홍보하기)를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네! 물론 있죠. 마케팅을 인스타그램으로밖에 안 하기 때문에 스폰서 홍보를 자주 했어요.

해보셨다면 효율은 어떠셨나요?

스폰서를 안 했을 때보다 1.5배 효율 정도를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것 같아요. 100프로 장담할 순 없지만 사진이나 그 시기에 분위기가 딱 맞는다면 몇 배까지 되기도 하고요.

작가님만의 광고 세팅 노하우가 있나요?

같은 사진을 여러 번 보여주는 것보다는 짧고 굵게 2일 혹은 3일 이렇게 홍보합니다. 그리고 여러 사진들을 스폰서를 해서 다양하게 보여드리는 방법으로 택하고 있어요.

가장 아끼는 사진을 보여주세요. 그리고 이유도 알려주세요!




이 사진 제일 좋아합니다! 바람결에 날리는 머리카락과 치마, 그리고 너무 좋았던 빛, 하늘, 소녀, 모든 게 완벽했어요! 이런 동화같은 사진들을 보며 제가 찍었지만 보면서 제 스스로도 힐링 되고 또 많은 분들이 제 사진을 보면서 힐링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니스프리와의 작업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제가 스냅 사진을 시작하며 인스타그램을 한지 3개월쯤 안 돼서 대행사 측에서 직접 연락이 왔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이니스프리 봄 최고 매출을 올려주었던 벚꽃 톤업크림 촬영이 기억에 남아요. 신제품 촬영은 항상 전월에 진행하기 때문에 항상 많은 이슈들이 있어요. 3월에 촬영을 했어야 했는데 벚꽃이 없어 조화 몇 십 가지와 꽃잎들을 구해 일일이 뜯어서 배경으로 썼던 기억이 납니다.

이니스프리 외 다른 브랜드의 제품 촬영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같은 화장품 계열은 아니지만 몇몇 소규모 브랜드에서 제품 촬영 의뢰가 들어와서 진행했어요. 그전에도 기념품 디자인 회사를 다닐 때 회사에서 제품 촬영을 맡아서 했었고요!

제품 촬영을 할 때 가장 많이 신경 쓰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제품이 의도하는 콘셉트, 그리고 제품의 셰입(Shape)이 얼마나 예쁘게 보이느냐, 얼마나 반짝일 수 있게 담는지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국내에서 가장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잘 하는 브랜드로 많은 분들이 이니스프리를 선정하고, 그중에서도 피드의 사진에 대한 칭찬을 정말 많이 하는데요. 기분이 어떠신가요?

그런가요? 주변에서 얘기는 들었는데, 직접 광고 전선에서 뛰지 않으니 실감 나지 않는 부분이네요. 이니스프리에서는 브랜드 가치를 보존하려는 노력과 이미지로 보여주려는 노력들이 많아요. 특히나 아름다운 제주를 보여주는 부분도 그렇고요. 그 부분을 제일 칭찬하고 싶어요.

작가님이 생각했을 때 제품 촬영을 잘 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화장품 계열 쪽에서는 저는 외국 브랜드의 프레시(fresh) 브랜드의 사진이 리얼리즘 하면서도 여성들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색감을 쓰는 것 같아서 좋더라고요!

인물 사진과 제품 사진 중 어떤 촬영이 더 힘드신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제품 사진이 더 힘들더라고요. 인물과는 촬영하면서 대화를 하고 맞춰갈 수 있는데 제품은 말을 안 하니, 촬영하면서 심심하기도 하고 답답한 부분도 있고요.

열심히 해서 다 찍었는데 결과물이 좋아도 클라이언트의 마음에 안 들면 그게 또 문제더라고요!

주로 제주도에서 웨딩 스냅을 촬영하시잖아요! 많고 많은 사진 중 웨딩 스냅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제주에 웨딩 스냅 작가님들이 참 많죠. 그만큼 수요가 많긴 합니다. 현재는 초 과포화 상태에요. 경쟁이 치열해서, 모든 스냅 업체가 사랑받기가 힘들어요. 3년 동안 제주 스냅을 하면서 손님들이 두시의동화를 많이 사랑해 주시기도 하고 입소문을 내어주시기도 하고요. 그래서 여기까지 오지 않았나 싶어요. 제가 웨딩 촬영만 하는 것은 아니고, 개인 화보, 여행 스냅, 가족 스냅도 전부 촬영합니다. 예약 주시는 비율이 웨딩이 더 많은 것뿐이에요.

앞으로 작가님의 목표는?

롱런하는 게 저희 목표입니다!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 시의 동화 인스타그램 계정

https://www.instagram.com/pastel_jeju/

조영빈강사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조영빈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