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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마케터가 되기위한 서재·249·2020. 06. 19

Jazzy의 도서관 : 클로드 홉킨스의 과학적 광고론


<책 리뷰를 읽기전>


마케팅은 일종의 경쟁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남들이 잘 읽지 않는 책중에서 좋은책을 찾아내어 거기에  

나온 아이디어를 내재화 한다면 마케터는 경쟁력을  

가지기가 쉽다고 할수 있을것입니다  





서양에서는 고전의 반열에 오른책인데  

아직 한국사람들에겐 조금 낯설다


당연히 클로드 홉킨스는 당대최고의 AE 였던 삶을 살았던 사람이다

그가 맡았던 광고는 엄청난 히트상품을 만들어 내었으며 

인류사회에 있어 라이프스타일 바꾼 

오렌지쥬스 와 같은 상품이 그의 아이디어에서 출발을했다



마치 

입생로랑이나 샤넬 같은 디자이너 이전에는 여자들이 바지를 입을일도 없었고 

여자를 위한 모던한 스타일의 정장이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처럼 



"오렌지를 마신다" 라는 개념은 

홉킨스 이전의 현대사회에서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금으로 부터 약 100년전인 20세기 초반 

조금 더 정확한 연도를 말하자면 1923년에 쓰여진 이책은 

지금 현재의 마케팅에도 지금 당장 적용을 할수 있는 

굉장히 많은 아이디어와 영감을 준다 


디지털 마케팅 기술이 광고업계에서는 대중화 되면서 광고 효율을 

과학적으로 측정한 지가 꽤 오래되었는데 


이런 관점을 

클로드 홉킨스는 이미 백년전에 가지고 있었다 


고관여 상품에 대한 

컨텐츠형 광고 기법이라던가 , 

전환율을 빠르게 올리는 카피나 헤드라인 작성법등 


이 이외에도 

호모사피엔스 라는 인간이 존재하는 한 

앞으로도 적용될 마케팅 아이디어가 굉장히 많다  



좋은 책들을 읽다 보면  

표현은 다를지라도 인간의 속성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말하는 주장들이 보인다  



특정채널의 구독자를 늘린다는둥 

유투브에 떠도는 지식들을 공부하는것도 물론 좋지만 


남들이 모르는 이런책들을 읽어보는게 어쩌면 마케터들에게 하나의 

경쟁력이 될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한다 


2013년 이후로 급성장한 쇼핑몰들이 

기적적으로 시장의 판도를 바꾼 몇몇의 사례들을 난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런데 판도를 뒤집어 엎은 쇼핑몰들에게서 보이는 공통점과 컨텐츠 전략들의 실마리를 

역시 이 책에서도  발견할수 있었다 


포지셔닝을 읽고도 느꼈던 점이지만 

훌륭한 책들은 훌륭한 철학이나 사상을 담고있다 

따라서 이책도 일종의 철학책이나 다름이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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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y
인하우스경험
대행경험. 실행경험 을 모두 가지고 있는 마케터 입니다
브랜드 , 매출 , 디자인 과 인터넷 마케팅과의 관계를 고민합니다

2013 SSG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매니저
2014 AK몰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 매니저
2014 롯데 ON (롯데닷컴) 브랜드 매니저 최우수 평가
2015 H몰 브랜드 매니저 최우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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