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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하우스 관점 에서의 마케팅·479·2020. 04. 25

마케팅에 적용가능한 진화심리학도서 클루지




클루지는 진화심리학 관점에서 쓰여진 책입니다.

클루지의 뜻은 " 인간의 불완전완 진화 , 그리고 거기서 내리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의미합니다"


심리학이 왜 마케팅이 필요한지는 굳이 언급을 안드려도 되겠지요?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을

건드리는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까요 


라이프해커 자청님이 추천해서 베스트 셀러에 오른 책이지요 

이책이 이상하다는 말도 있어서 정말 제대로 마음먹고 읽어보았습니다.


우리는 인간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라고 믿고 있습니다.

짐승보다 우월한 두뇌에서 나오는 지성을 바탕으로 

현대문명을 이룩해 었으니까요. 


그런데 우리사회를 자세히 관찰해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굉장히 많음을 알수 있습니다.


사이비 종교나 사기성이 짙은 다단계 사업을  관찰해보면 바로 알수 있습니다.


고등교육을 받은 지식인들 조차

그런곳에 빠져 돈과 시간 인생을 망치는 경우를 보면

인간의 전체적인 의식수준은 아직 까지 굉장히 불완전한 존재 라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사이비 종교나 피라미드 다단계 같은 경우는

좀 극단적인 경우이지만 일상생활에서 많은경우

우리는 심리적 오류에 빠진상태에서 우리가 원하는결과와는

다른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형광고 모델을 쓰면 화장품이 좋을것이라고 판단하는

"후광효과"의 오류 같은경우에도

인간의 신념체계나 의식체계가  불완전하게 진화했기 때문이라고

이해를 해볼수 있습니다.


질문순서에 따라 나의 가치체계의 판단이 달라지는

"초점 맞추기 착각" 의 오류 .


중요한 할일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 같은 경우

우리가 아직 "맥락적기억" 단계의 진화과정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퇴근하기 1시간전 .

평범한 직장인의 예를 들어서 생각해 봅시다 


마트에 들려서 필요한 물품을 사러가야 한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문득 마트에 들리지 않고

평소하던 습관대로  그대로 집에 돌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의 인간의 뇌가 완벽하다면

분명히 주차장에서 다시한번 기억이 떠오르고 

우리의 의식이 마트로 운전하도록 이끌어야 할것입니다.


클루지는 이러한 현상들을

진화심리학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뇌는 정확도가 아니라 상황에 대한 

빠른 반응을 위주로 기억하고

판단할수 있도록 진화했다고 설명합니다. 


즉 습관이 기억을 압도한 것이지요 


원시사회의 인류는 위험한

자연현상이나 동물들의 공격에 대해서 

빠르게 판단을 해야했기 때문이죠.


아직 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저의 기준으로서는 굉장히 좋은책으로 느껴집니다.


물론 사람마다

같은 책도 이해할수 있는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분에게는 시시하게 느껴질수도 있고

어떤분에게는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겠지만


저는 마케팅을 할때 어떻게 응용할수 있을지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을 굉장히 많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라이프해커 자청님이 추천해서가 아니라 

저의 순수한 판단으로 결론을 말씀드리지만 좋은책입니다.


마케팅에 적용할수 있는 아이디어 많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클루지 를 실질적으로 마케팅에

어떻게 이용할수 있는지에 대한  제 의견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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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y
인하우스경험
대행경험. 실행경험 을 모두 가지고 있는 마케터 입니다
브랜드 , 매출 , 디자인 과 인터넷 마케팅과의 관계를 고민합니다
2013 신세계몰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매니저
2014 AK몰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 매니저"
여러분들의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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