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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하우스 관점 에서의 마케팅·1,269·2020. 04. 23

좋은 제품인데도 잘 안팔린다고요 ?


제가 쓴글 중에서 사람들의 반응이 좋은글 보다

반응이 없어도 이글이 좋은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쟁자는 때론 저의 글입니다.


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의사의 현실적인 조언을 들어야 하는데

재미있는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반응이 좋은 저의 다른 글보다

이글이 더 진실을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제품인데도 왜 잘 팔리지 않을까요>


우리는 좋은제품을 판매하고 상대방은 후진제품을 판매하는데

상대방이 더 마케팅 성과가 좋은경우가 있습니다.


진실하다는것은 Business 에서 아주 중요한데 

그것만으로는 살아남지 못할때가 발생합니다.


왜 그럴까요?


혹시 사실은 우리제품이 좋은제품이라고 

스스로 착각하고 있는게 아닐까요?

그럴수도 있습니다 


그럴땐 고객들에게 다시 물어봐야 합니다.


회사 내부구성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과 

고객이 인식하고 있는 고객의 품질이 다를수가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인식의  잘못된 전제 

이건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전제가 잘못되었다면 

수많은  커뮤니케이션 활동 (광고.홍보 활동)이 무의미로 돌아가게 됩니다


현상에 대한 

우리의 전제 를 다시한번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착각이 아니라면 

또 하나는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문제  (실무에서의 광고 나 홍보)입니다 .


즉 고객에게 우리의 진실을 이야기할때 


재미없게 이야기하거나 

너무적게 이야기하거나

엉뚱한거나 효과가 없는 장소에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 


조금더  더중요하다고 생각하는건 

상대방의 마인드 와 우리의 마인드에 관한것입니다 


후진 제품인데도 잘 파는 마케터들은 

제품자체의 핸디캡이 있다는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 절실합니다. 


따라서 자연적으로 

이야기의 재미와 이야기의 양과 정확히 어디에

이야기를 할건지 집중합니다. 


결국 그래서 고객은 그들에게 갑니다 .


경쟁자를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미워하면 

경쟁자의 장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냉정하게 바라보고 

그들에게 그런점을 배워야 합니다 .


그래서 


좋은제품일수록

진실한제품일수록 

더 재미있어야하고 더많이 제대로 알려야 하는때가 있는것입니다 


마치 조명업계에 떠오르는 다크호스가 된 공간조명 이나 

최근 상세페이지에 변화를 준 BENS 가구 쇼핑몰 처럼요 


저는 그것을 "좋은제품의역설" 이라고 부릅니다  

좋은 제품을 팔고 있다는건 최소한 " 이런 제품을 팔아도 되나" 라는 

딜레마를 갖지 않아도 됨을 의미합니다.


그 딜레마 때문에 그만두는 마케터 들도 많지요 

많이 팔아도 딜레마가 발생하고 괴로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내가 정말 이런짓 까지 해야하나 

그렇기 때문에 우리 스스로 우리를 먼저 설득하기 위해서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의 장점을 샅샅이 찾아야 하는것입니다 


마케터의 의무중 하나는 고객이 스스로 찾지못하는 

매력을 알려주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그런 딜레마가 없다는것은 마케터로서 큰 축복입니다.


남들은

그렇게 좋은 제품을 마케팅 해볼수 없는 

그런 기회조차 없는 마케터들도 있으니까요 


상대방은

잘팔리는 괴물을 이세상에 만들어 놓고 괴로워 하는데

당신은 아름다운 별을 만들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이고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이전에 

제품의 독창적인 매력을 찾고

그것들로 하나의 아름다운 세계관을 만들기 위한

여러분들의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를 통한 판매에서 

아름다운 고백을 통해 매력적인 세계관으로 끌어들이는 제품들

그런것들을  브랜드 라고 부를때도 있는거 같습니다


저는 그런 강력하지만 아름다운 마음으로 구축된 브랜드가 

어뷰징을 이길수 있다고 믿고 있고 있습니다.


우리의 광고 컨텐츠 에는 


경쟁자는 따라할수 없는

우리제품만의 꿈과 매력이 담겨져 있나요?

결국에는 아름다운 세계를 보여주고야 말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나요?

아니면 그냥 팔기위한 메세지 인가요? 


위에 언급한내용들에 

대한 생각들을 먼저 하고나서 

실질적인 광고 운용을 하신다면 

마케팅이 산으로 가는 일들이 많이 줄어들꺼라 생각합니다 :)



<요약>


1.제품에 대한 인식의 전제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제품과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제품 은 다른제품일수가 있다 

이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음 


2 인식의 문제는 어디서 발생되었는가 


좋은제품의 역설 

-커뮤니케이션의 재미있는가

-커뮤니케이션의 양은 적절한가 

-커뮤니케이션의 타겟과 채널은 적당한가


좋은 제품일수록 더욱 절실하게 알려야 할때가 있다 


3. 경쟁자의 마인드는 무었인가 


경쟁자의 결과값은 어떤마인드에서 나왔는가 


4.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태도 


광고를 만들어 판매하기 위한것인가 

아름다운 고백을 통해 우리의 세계관으로 끌어들일것인가 


온라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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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y
인하우스경험
대행경험. 실행경험 을 모두 가지고 있는 마케터 입니다
브랜드 , 매출 , 디자인 과 인터넷 마케팅과의 관계를 고민합니다

2013 SSG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매니저
2014 AK몰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 매니저
2014 롯데 ON (롯데닷컴) 브랜드 매니저 최우수 평가
2015 H몰 브랜드 매니저 최우수 평가
2021 아이보스 우수칼럼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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