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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만 모르는 체험단 마케팅·1,140·2020. 01. 10

체험단 마케팅 성과 측정은 하고 계신가요?

체험단 마케팅 성과측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안녕하세요 이효정입니다. 

오랜만에 칼럼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오늘은 체험단 마케팅 강의 중에 질문이 많이 나오기도 하고 

강의 때 이야기 드렸을때 반응이 좋았던 내용을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바로 체험단 마케팅의 성과 측정에 대한 부분입니다. 


다른 디지털 마케팅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비교적 성과 측정이 잘 되는 편입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픽셀을 통해서 

네이버 파워링크나 쇼핑광고는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있으니 나오는 데이터를 잘 해석해 주면 성과 분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체험단 마케팅의 경우 리뷰어의 블로그에 픽셀을 심을 수도 없을 뿐더러 정확한 성과 측정을 하기는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런 부분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해서 성과 측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 

1. 마케팅 전/후 의 매출을 비교하라 

체험단 마케팅을 하기 전 매출과 체험단 리뷰가 올라오고 난 이후의 매출을 단순 비교 하는 방식입니다. 

사실상 다양한 변수들이 끼어있지만 이마저도 안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봐온 터라 가장 처음에 넣고 싶었습니다. 


정말 최소한의 비교는 이걸 이야기 드리고 싶은데요 

마케팅 전후의 매출 차이를 비교해서 마케팅의 효과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파악 하실 수 있습니다. 


단지 내 감으로 효과가 있었다라고 하실 수 있지만 실제 매출 금액을 숫자로 놓고 봤을때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도 상당 수 있습니다. 


2. 유입수를 확인하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건 블로그를 운영하건 가장 많이 보는 통계가 바로 방문자 수 인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케팅 전 후의 방문자수를 확인하는 것으로도 효과를 측정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3. 업체에서 제공되는 결과보고서를 최대한 활용해라 

자체적으로 모집해서 진행하게 되면 해당 되지 않는 내용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요즘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게 되면 전체적인 블로그에 유입수나 본문에 기재된 링크의 클릭수에 대한 데이터를 보고서로 받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업체를 통해 진행하게 되면 제공되는 데이터는 꼭 확인하셔야 보다 좋은 결과를 도출 해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업체명 검색수를 확인하라 

사실 오늘 이 글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 체험단을 진행하게 되었을떄 혹은 인스타그램 체험단을 진행하게 되었을 때 유입을 바로 잡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경우 기승전 - > 네이버 검색 구매 의 구매 패턴이 흔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유입 구매가 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블로그글을 보다가도 블로그에서 바로 링크를 클릭해서 사기보다 가격 비교 후 최저가 상품에서 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블로그에 있는 비틀리 링크의 수치도 모든 것을 잡아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때문에 업체명 혹은 제품명의 검색 수의 변화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하고 업체명(이하 제품명 포함)의 검색량이 늘어났다면 체험단 마케팅의 효과가 있었다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단 다른 요소들에 대한 부분을 고려 하지 않았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다른 외부적인 요소들이 작용하지 않았다면 말이죠 

보통 이 부분을 간과하는 경우들이 많은데 이 부분을 잘 고려 해야 합니다. 


오늘 예로 들어볼 사례는 텀블러 쇼핑몰의 사례입니다. 


기본적으로 업체명의 검색량이 증가하는 시기가 있는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해당 기간은 체험단을 해서 증가가 되었다고만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바로 이렇게요 


텀블러의 경우 한겨울과 한 여름에 장사가 잘 되고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입니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텀블러 제품명의 키워드도 해당 키워드의 움직임과 비슷하게 움직여서 

11월과 8월에 증가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체험단 진행 때문에 증가되었으니 효과가 있다 라고 이야기 하면 50점 정도 답변이 될듯 합니다. 


하지만 


지금 이런 식의 그래프가 형성 되었다고 하면 

조금 다르게 해석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4월달의 수치 입니다. 



실제로 해당 업체의 경우 1년간 총 3번의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10월 진행에 대한 효과가 11월에 나타나게 되었고 

6월 진행효과가 7월에 나타났다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시기는 메인 키워드인 텀블러와 비슷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크게 유의미한 데이터로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보통 메인 키워드의 검색량이 증가하지 않는 3월 4월의 데이터를 보면 체험단 마케팅의 효과가 있었다는 해석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여기에 추가적인 외부적인 요소들에 대한 부분들을 체크 해야 합니다. 만 이 정도 까지느 확인을 해주시고 결과를 분석 해 주셔야 더 효과적으로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결과 분석에 대한 이야기를 대략적으로 해보았는데요 

마케팅은 잘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결과를 잘 분석하는 것도 그만큼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과를 분석해야 더 나아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늘 잘 되었다고 내일도 마케팅 효과가 잘 나온다는 보장이 없고 

오늘 안나왔다고 내일도 안나온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매번 결과 분석하고 수정하고 좀더 나은 방향으로 수정하는 과정이 있어야 더 좋은 성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게 엄청 힘들고 귀찮은 일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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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정
조금이라도 마케팅이 쉽게 이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쪽지 주세요 ~

- 現 라온제나 대표
- 現 (주)성장 부설 법률마케팅연구소 social media 고문
- 現 아이보스 밋업 강사
- 現 이패스코리아 인스타그램 마케팅 온라인강사
- 現 고도아카데미 체험단 마케팅 강사
- 前 NHN고도몰 위쥬 전문가 칼럼니스트
- 前 청년 창업 사관학교 8기
- 前 뉴에디션 마케팅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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