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광고대행 10년차, 초보 셀러로 다시 태어나다·2,425·2019. 12. 31

스마트스토어, 검색광고가 꼭 필요할까?

네이버쇼핑광고, 과연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꼭 필요한 광고일까?

안녕하십니까. 마케팅 비전공자이자 10년차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생활하고 있는 초짜 셀러 아나키입니다.
오늘 여러분들과 이야기해볼 내용은 "스마트스토어 운영, 검색광고가 꼭 필요할까?"입니다.

최근들어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시작하시는 초보셀러분들(이라 적고 동지라고 부른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네이버쇼핑광고, 그거 꼭 해야됩니까?"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분들께서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은 "CPC 광고 그거 비싸기만 하고 효과는 없지 않느냐", "앞으로 벌고 뒤로 까인다더라"입니다. 개중에는 실제로 광고를 집행해보신 분도 계시지만 대부분은 직접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해본 경험이라기보다 '어디어디에서 글을 봤는데' 라거나 '아는 누구한테 들었는데'라는 식의 카더라가 대부분입니다.

자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네이버쇼핑광고는 비싸기만 하고 효과가 없는 광고일까요? 앞으로 벌고 뒤로 까이는 광고일까요? 


11~12월 2개월 간 광고비+매출 데이터  출처 : 스마트스토어센터 관리자
[ROAS 1458%, 광고비 대비 14배의 수익이 난 셈이다. 과연 CPC 광고는 효과가 없는 것일까?]

위 표는 필자의 스마트스토어 통계 화면을 그대로 캡쳐해서 올린 내용입니다. 만약 네이버쇼핑광고가 비싸기만 하고 효과가 없는 광고였다면 위와 같은 성과는 설명되지 않는 성과가 되는 것이겠죠. 

저는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쇼핑광고는, 특히나 스마트스토어 시작한지 얼마 안되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하셔야 한다! 고 말이죠.

우리가 네이버쇼핑광고에 대해서 "비효율"이라 인식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원하는 키워드에, 원하는 순위에, 원하는 입찰가로 노출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점이며 둘째로 롱테일키워드의 확장이 불가능하다라는 점. 마지막 세번째는 전환이 발생한 키워드에 대해 100% 정확하게 트래킹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검색광고의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고전환키워드와 고가키워드, MCPC 미만 키워드를 선별하여 각각에 맞는 입찰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세부키워드의 확장과 발굴을 통해 보다 저렴한 CPC로 타겟 고객을 유입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키워드와 랜딩페이지를 잘 매칭시키는 것 또한 중요하지만 스마트스토어는 랜딩페이지를 제품 상세페이지로만 걸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오늘 글에선 논외로 하겠습니다.

어쨌거나 이런 방법을 통해 CPC는 낮추고 구매전환률은 증대시키면서 점진적으로 ROAS를 개선해야 더욱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네이버쇼핑광고의 경우 위와 같은 전략을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바했지만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그 과정이 다소 멀고 험난하고 귀찮아서 그렇지요) 

내 제품에 CPC를 1500원을 걸었는데 어떤 키워드에 몇위에 나가고 있는지, 아니 광고 노출은 되고 있는지. 되고 있다면 어떤 키워드가 효율이 높고 어떤 키워드가 효율이 낮은지 등을 분석해야 하는데 그것이 불가능 합니다. 그러니 1500원의 입찰가가 합당한 것인지 아닌지도 알 수 없고 그저 클릭이 발생하고 팔리기만을 기다리고 있는...소위 감나무 밑에서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는 형국이 되어 버리는 것이죠.


(좌측) 키워드가 나와야 할 데이터 항목이 공란으로 표시돼 있다.
[이렇게 키워드 광고 리포트를 보더라도 키워드 항목은 공란으로 나옵니다. 미치고 팔짝뛸 노릇이지요]

그렇다보니 광고를 해도 팔리진 않고, 클릭은 받아야겠고 광고비는 광고비대로 지출되는 아주 아주 최악의 사태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만약 이런 광고비를 감내할 정도로 자금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하루 하루 소진되는 예산에 가슴만 조마조마 졸이게 되실겁니다. (아마도, 지금 조마조마 하고 계신 분들 분명 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상품 등록 시 SEO를 잘 맞추고, 광고를 세팅해야 합니다. 게다가 광고 세팅 시 희망하는 키워드들을 수집한 뒤 "광고세트"를 키워드 대신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세트 하나 당 하나의 키워드만 노출될 수 있도록 광고맞춤 소재를 세팅한 뒤 노출지 말아야 할 키워드들을 선별하여 제외키워드로 등록을 할 수 있죠.


[한개 캠페인 당 130개 이상의 광고 그룹을 만들고, 광고 그룹 하나가 키워드가 되도록 세팅합니다.]


[노출되면 안되는 키워드들을 모조리 제외키워드로 등록, 최대 70개까지라는 한계가 있긴 하지만...그래도 최대한 많이 등록해줍니다]

자 이렇게 대량등록+노가다 기술을 통해서 세팅을 하게되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노가다가 시작됩니다. 하나씩 하나씩 검색해보면서 내가 목표로 했던 키워드들이 잘 노출되고 있는지, 또 노출되고 있다면 몇위에 노출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씩 확인해나가면서 뜨면 안되는 키워드에 떠 있는 광고그룹에는 제외키워드를 등록해주고 원하는 순위가 아니거나 노출이 안되는 소재들은 입찰 조정을 해주시면서 하나 씩 잡아가시면 됩니다.

이런 방식의 광고 세팅의 잇점은 적은 예산으로 다양한 키워드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세팅이 가능하다는 점과 광고 성과 분석이 용이해 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룹 리포트를 다운로드 받으면 그 그룹이 곧 키워드라는 의미이므로 키워드 리포트처럼 뽑아 성과를 분석해 볼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이 안에는 미처 말씀드리지 못한 카테고리 매칭이라거나 여러가지 잡다하게 만져줘야 하는 세팅들이 있지만 그런 부분들을 세세하게 진행하기에는 지면이 부족하므로, 이런 내용이 궁금하신 분이 계시다면 제 유튜브 채널을 구독 해주...크흡.. 어험.. 주시면..흠흠 콜록 콜록...

어쨌거나 이렇게 세팅해서 운영한다면 어떤 키워드에서 노출이 많고, cpc가 높은지, 어떤 키워드에서 전환 성과가 많이 나오는지 등의 데이터를 보다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게되므로 일반적으로 세팅해서 운영하는 것 보다 월등히 효율적이고 편안한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자, 그런데 말입니다.
문제는 지금부터 시작됩니다. 

기본적으로 키워드광고를 세팅하게 되면  PC / Mobile 캠페인을 구분하기 때문에 최소한 2개의 캠페인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고전환키워드가 모여있는 캠페인, 브랜드명 키워드를 모아 놓은 캠페인, 시즌 키워드가 모인 캠페인, 상품 별 캠페인 등등 따져보면 캠페인 수가 못해도 5~6개, 저 같은 경우에는 10개 이상의 캠페인이 만들어지기도 하는데요.

이 캠페인 안에 광고 그룹 등록하고, 소재 넣고, 키워드 잡고, 제외키워드 넣고 하려면....어휴....이거 안해보신 분들은 별거 아닌 것 같으시죠? 캠페인 하나 당 키워드가 150개씩, 10개 캠페인이라면 1500개의 그룹이 만들어지는건데, 제외 키워드 넣고 확장키워드 넣고 이걸 1500번 반복하셔야 된다고 상상해보세요. 아마 제품 가짓수가 더 많거나 더욱 세분화된 운영 관리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광고그룹의 수와 제외키워드 수는 더욱 많아질텐데 말이죠...

게다가 어찌 어찌 등록을 했다 쳐 봅시다. 그럼 순위 입찰하고 제외키워드 잘 세팅 됐는지, 광고 노출 안되는 곳에 노출되진 않는지, 키워드 간섭으로 인해서 한 키워드에 여러 소재가 동시노출되지는 않는지 이런 것들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물론 입찰 순위 관리도 하셔야 하구요. 

전담 직원이 한 명 붙어서 일주일 내내 작업해도 끝이 나지 않는 일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소규모로 스마트스토어 운영하시는 분이나 이제 막 신규로 스마트스토어 오픈하신 분은 이런 작업을 할 엄두조차 낼 수가 없는 것이죠. 이런 일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다보니 자연스럽게 "네이버쇼핑광고, CPC광고는 돈만 비싸고 효과가 없어!"라고 말이 나올 수 밖에 없구요.

저를 포함한 제이커브인터렉티브 구성원들은 이런 문제를 더욱 더 간소하게 해결하고 싶었고,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원활한 운영 관리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이커브인터렉티브에서 개발한 네이버쇼핑 자동등록 + 자동순위입찰 프로그램 구동 모습
[저는 이렇게 자동등록, 자동입찰 관리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통해 단 10분만에 위 언급한 작업을 끝내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관리한 결과가 바로 제가 처음 보내드린 ROAS 1400% 성과입니다. 

이처럼 여러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함에 있어서 SEO를 잘 갖추는 것은 물론 리뷰, 구매, 썸네일 뭐 좋습니다. 많은 요소들을 필수적으로 챙겨야 합니다. 하지만 검색광고는 여러분들께서 특히나 반드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검색광고는 효과 유무를 떠나서 구매 가능성이 높은 타겟 고객을 효과적으로 유입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 어떤 광고들보다 구매 욕구가 높은 즉, 가장 타겟팅 된 고객이 유입되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고객 유입을 통해 얻는 여러가지 데이터와 인사이트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마케팅 믹스를 설계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니다. (거기에 효과도 분명 높습니다.)

검색광고의 효과는 제품에 따라, 시즌에 따라, 예산에 따라, 경쟁현황에 따라 그 크고 작음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쇼핑광고가 효과가  없다 혹은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라는 것은 결국 세팅 및 운영,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지금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CPC 광고를 아주 잘 세팅하여 집행해보세요. 정말 놀라운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퐁당퐁당a님 외 10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아나키
안녕하십니까. 올해로 온라인마케팅 10년차
"아나키"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김대웅이라고 합니다.

현재 제이커브인터렉티브라는 광고대행사 및 MCN을 운영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탑 클래스의 마케팅 에이전시로 거듭나고 싶은 포부를 지니고 있습니다.

H: http://j-curve.co.kr
B: http://blog.naver.com/j-curve

마케터 아나키의 비즈니스 이야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etdTJkBYIgn4iiwbB-NM6A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