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모두 읽음알림함

쪽지

쪽지함

뉴스젤리의 데이터로 보는 마케팅 인사이트·824·2019. 11. 05

효과적인 비즈니스 대시보드를 디자인하는 방법 3

How to Create Effective Dashboards: 3 Best Practices

많은 기업이 데이터에 허덕이고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특히 데이터 전문가가 아닌 경우는 데이터 정보의 바다에서 길을 잃기 쉽습니다. 그러나, 유용하고 잘 설계된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대시보드는 전문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도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지만, 대시보드에 서로 관련 있는 데이터를 조합한다고 해서 좋은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효과적인 대시보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우선 사용자가 파악하고 싶은 핵심 지표를 기반으로 기획한 후, 가장 효과적인 시각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완벽한 시각화를 만들기 위해 대시보드의 심리학적인 측면과 모범 사례를 통해 알아볼까요?


우리가 대시보드를 인지하는 원리

1990년대에 게슈탈트 심리학부(the Gestalt School of Psychology)에서는 일련의 실험을 통해 인간의 지각을 연구하여 정보를 쉽게 해석할 수 있는 6가지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이른바 게슈탈트 법칙(Law of Gestalt)으로, 인간이 사물을 지각하는 형태를 정리한 지각심리학입니다).

1. 근접(Proximity): 우리의 뇌는 서로 가까운 곳에 있는 여러 요소나 형태를 하나로 묶어 인식합니다. 

2. 유동(Similarity): 물체의 모양, 크기, 색 또는 방향이 비슷할 때 우리의 두뇌는 그룹화되어 있지 않아도 상관관계가 있다고 인식합니다. 

3. 공동 운명(Enclosure): 개체가 경계로 둘러싸인 경우 우리는 그룹의 일부인 것으로 인식합니다. 

4. 폐합 (Closure): 모양이 불안정한 경우, 뇌는 형태를 완성해 누락된 요소를 채웁니다. 

5. 연속(Continuity): 정렬된 객체를 연속적인 형태 또는 시리즈로 인식합니다. 

6. 연결(Connection): 개체 또는 물체가 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면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합니다. 

이러한 법칙을 아는 것은 좋은 대시보드를 디자인하기 위한 출발점입니다. 두뇌가 정보를 해석하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할수록 대시보드에서 데이터 시각화를 정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대시보드 디자인을 위한 3가지 방법

게슈탈트 법칙 외에도 대시보드 디자인의 3가지 주요 개념이 있습니다. 

1. 간략한 것이 최고다!

Simplicity

“완벽함이란 더 더할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뺄 것이 없을 때 이루어진다.”

– Antoine de Saint-Exupéry

대시보드에는 목표와 관련된 정보만 표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Edward Tufte의 The Visual Display of Quantitative Data에 따르면 데이터-잉크(Data-ink) 비율에 대한 개념을 소개합니다. 데이터-잉크는 데이터의 배경이나 중요한 내용을 잃지 않고는 지울 수 없는 시각적 요소입니다(* 즉, 데이터의 꼭 필요 정보만을 담은 시각적 요소이며, 미관상으로 보기 좋은 ‘장식용’ 시각화 요소를 제외한 데이터 자체를 표현한 시각화 정보를 말합니다). 비 데이터-잉크(Non-data-ink)는 데이터로 보여주고자 하는 목표와 상관없는 요소입니다. 잘 설계된 대시보드는 데이터 잉크 비율이 높을 수록 좋습니다.

비 데이터 잉크 범주에 속하는 요소와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의 남용: 형형색색의 모든 색을 사용할 필요 없습니다. 너무 많은 색은 산만하고 혼란스러울 수 있고, 너무 비슷한 색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색상의 다양한 음영을 사용하는 경우, 음영이 한눈에 구별되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로고: 외부 파트너와 대시보드를 공유하지 않는 한, 내부에서 사용할 때에는 회사 로고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정보를 넣을 수 있는 공간만 차지합니다.

탐색: 대시보드를 여러 페이지로 나누거나 스크롤 하여 전체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누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꼭 필요한 지표만 담았는지,  불필요한 허상적 데이터로 구성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3D 요소: 3D 차트에서 사용하는 색상, 그림자, 축 기울기는 데이터를 왜곡하여 해석할 수 있는 방해 요소입니다. 단순하게 2D 차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이드 라인과 테두리: 가이드 라인과 테두리는 내용상 핵심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2.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Readability

대시보드는 예술적인 감명을 주는 공간이 아니다.

– Stephen Few

대시보드를 만들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주요 요소는 대시보드를 어디에서 볼 것인가입니다. 다른 사용자가 대시보드를 직접 본인의 컴퓨터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공유할 것인지, 사무실이나 회의실 TV 화면으로 보여줄 것인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처럼 가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설계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과도한 디테일: 최종 사용자에 따라 정확한 수치는 오히려 산만하거나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반올림된 수치나 간략화한 정보가 대시보드에는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 일관성 있는 대시보드는 쉽게 탐색하기에 좋습니다. 각 대시보드의 기능, 필터 및 기타 옵션을 동일한 영역에 구성하면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글꼴, 색상 및 스타일을 적용하면 전체적인 대시보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빈공간 활용: 시각화와 위젯 사이에 빈 공간이 없으면 대시보드가 어수선해 보입니다. 어떤 정보가 가장 중요한지 구별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정보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각화: 지표를 시각화할 때 그냥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여러 시각화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정보를 명확하게 담을 수 있는 그래프를 선택해야 합니다. Geckoboard의 대시보드 시리즈에서 다양한 시각화를 위한 최적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Geckoboard

  • 수치 + 보조 통계: 단일 측정값을 표시할 때 
  • 막대 차트: 일련의 관련 데이터의 연속적인 값을 표시할 때 
  • 라인 차트: 동일한 일련의 데이터의 관계를 표시할 때
  • 스파크 라인: 단일 데이터 값의 추세를 표시할 때
  • 불렛 그래프: 여러 데이터의 값을 작은 공간에 표시할 때 
  • 파이 차트: 데이터 값의 합이 100%인 경우에만 사용


3. 선택과 집중을 하자!

Focus

데이터는 자식과 같지 않기 때문에 동등하게 사랑해주지 않아도 된다.

– Amanda Cox, New York Times

대시보드에 포함할 핵심 지표를 선택할 때 대시보드의 청중과 목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핵심 지표를 선택한 후에는 정보에 대한 계층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합니다. 

위젯/섹션 크기 조정: 대시보드의 목적은 복잡한 회사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만들어 공유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정보를 가장 큰 섹션에 배치하고 이에 따라 다른 섹션을 더 작게 만드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조화로운 대시보드를 구성하려면 상대적으로 크기가 비슷한 위젯을 3개 이상 사용하면 됩니다. 

논리적으로 데이터를 그룹화: 연관된 데이터끼리 그룹화하면 사용자가 쉽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고, 특히 다른 부서의 다양한 사람에게 특히 손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훌륭한 데이터 관리 툴입니다. 그러나 한 곳에 데이터 값을 많이 넣는 것 이상이 필요하며,  대시보드를 유용하게 만들려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구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 회사에서 데이터 시스템과 비즈니스 대시보드를 구축하였는데 혹시 손이 가지 않으시나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작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를 소개하게 된 이유에도 비즈니스 대시보드 활용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것이었는데요. 

특히 비즈니스에서의  대시보드는 다른 사람에게 얼마나 핵심적인 데이터를 요약적으로 전달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활용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비즈니스 대시보드를 제작할 때에는, 1) 간결하고, 2) 쉽게 이해할 수 있고, 3) 목표에 따른 핵심 지표를 집중해서 전달하자는 점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Elizabeth Mazenko 저자의 How to Create Effective Dashboards: 3 Best Practices 칼럼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의역 및 필자의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더 많은 시각화 이야기를 보는 방법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2작가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뉴스젤리
데이터 시각화 전문기업 뉴스젤리는 공공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인 '데이지(DAISY)'뿐만 아니라 온라인 광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 전략 솔루션 '매직테이블(Magic Table)'을 제작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직테이블'은 간단한 연동만으로도 여러 광고 채널 연동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간의 비교, 분석 및 예상 성과 측정이 가능합니다. 다채널 광고 분석 솔루션 '매직테이블'과 함께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 관리 및 인사이트를 도출해보세요.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소셜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