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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도 할 수 있는 실전마케팅·826·2019. 07. 29

직접 마케팅하기 - 블로그편

어렵지 않습니다! 블로그!

1일 1블로그 써야해요?


현재까지 대표님들 대상 교육을 진행하다보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것이 바로 매일매일 블로그 작성을 해야하는지, 블로그를 키울 때 키워드를 몇 번 넣어야 하는지 등 보통 컨텐츠 중심의 질문들보다는 '기술'에 관한 질문들을 많이 하십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물론 노출도 중요하지만 현재의, 그리고 앞으로의 네이버 방침을 봤을 때 대표님들의 전문성만 제대로 살려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될 일인데 말입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블로그 운영에 대해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시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 글에 대해 동의하지 않으시는 마케터 여러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혹시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신 마케터 분들께서는 적극적으로 덧글을 통해 의견을 개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는 정보를 주는 채널입니다.


8년동안 마케팅을 쭈욱 해오면서 느낀점이 하나있다면, 소비자들은 바보가 아니라는 점과, 채널마다의 특성에 맞게 운영했을 때 비로소 나의 매출이 된다는 점입니다.


간혹 블로그마케팅에 대해 대표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단순히 '노출'에만 굉장히 신경쓰시는 대표님들이 계십니다. 노출이 제일이라며 블로그 노출에 상당히 많은 돈을 사용하시는 대표님들이 꽤나 계셨습니다.


맞습니다, 노출 중요합니다. 노출이 되어야 소비자들과 접점이 생기니 당연히 중요하지요. 하지만, 노출까지만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저는 블로그마케팅의 단계를 운동경기로 자주 설명합니다. 제 기준에서 노출은 예선전에 불과합니다. 결론적으로 본선으로 넘어가서 결승까지 넘어가 매출이 되는 것은 그 안에 담겨져있는 '정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문제는 예전만큼 대표님들 기준에서 '예선'을 통과하기가 엄청 어려워진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저도 대행사와 인하우스를 모두 겪어본 마케터의 입장에서 과거의 블로그마케팅의 경우 대표님들이 직접 운영하기가 너무 어려웠다는 사실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과거에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가도 프로그램의 힘을 절대 이길 수 없던 시절도 있었으며, 조금 올려볼라치면 들어오는 각종 공격들로 인해 속수무책으로 당하던 소상공 자영업 대표님들도 많으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네이버가 바뀌었습니다. 대표님들께서 좋은 정보만 잘 작성해주실 수 있다면, 다른 사람들의 언어가 아닌 대표님들의 전문분야에서 체득한 정보를 대표님들의 언어로 제공해줄 수 있다면 충분히 운영이 가능합니다.


네이버가 블로그를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고 있고, 질 좋은 정보를 발굴하는데 힘쓰고 있는 시점입니다. 중요한 것은 정보입니다. 노출은 따라올 것이며, 진성 고객이 대표님의 블로그를 통해 소통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룰은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정보를 쓰려한다하더라도 기본적인 시스템은 이해하셔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우려하는 행위들에 대해서는 알고 가셔야 합니다. 확인하실만한 링크를 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앞으로 검색 노출이 점점 어려워지는 게시물 VS 사용자들과의 접점이 더 많아지는 게시물

2) UGC 검색 노출 기준 강화에 대해 안내 말씀드립니다.


네이버가 하는 말을 종합해보면 사실 너무나 당연한 내용들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위 내용들을 모두 지키며 블로그를 운영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것만 생각해주세요.


내가 적는 이 포스팅이 '소비자가 생각하기에 좋은 정보'일까? 그리고 '정보라고 인정할만큼 알찬 내용을 담고 있는가'




쓰고보니 마케터 분들이 보시기에는 '너무나' 기초적인 이야기이면서 대표님들이 보시기에는 '그래서 어쩌라는거지'라는 느낌이 들만한 내용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칼럼의 결론은 이렇습니다.


블로그, 어렵지 않습니다. 노출도 좋지만 좋은 정보를 만드는데 더 신경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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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주
아이보스에서 병원왕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원주입니다.

병의원 전문 컨설팅 업체에서 4년
체험단 대행 전문 에이전시에서 1년
증권CPA 전문 에이전시에서 2년 근무하였으며

최근 프리랜서 마케터로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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