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고관여 상품과 저관여 상품에 따른 구매 행동의 차이

신용성2018년 08월 03일

🧡 13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초 지식 5 - 관여 상품과 저관여 상품



상품의 성격을 크게 고관여 상품과 저관여 상품으로 구분한다. 

고관여 상품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많은 고민을 거치는 성격의 상품을 말한다. 대체적으로 객단가가 높은 상품이 이에 해당한다. 객단가가 높으면 구매 리스크가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이다. 자동차 구매, 노트북 구매, 성형 시술, 해외 유학 등의 상품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저관여 상품은 고민을 크게 하지 않고 구매를 결정한다. 객단가가 낮은 상품이 이에 해당할 텐데 객단가가 낮으면 구매 리스크가 낮아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퀵서비스, 자동차 휴대폰 거치대 등의 상품이 이에 해당한다.

[그림. 고관여와 저관여의 차이]
 

그림의 왼쪽은 ‘미국유학’ 키워드로 검색한 지식인 검색 결과다. 질문의 내용을 보면 미국 유학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고민이 드러나 있다. 그림의 오른쪽은 ‘퀵서비스’ 키워드로 검색한 지식인 검색 결과다. 미국 유학과는 달리 소비자의 고민은 잘 보이지 않는다. 세금 등 다른 질문이 올라와 있다. 이처럼 고관여 상품은 구매 전에 많은 고민을 하기에...

계속 읽으시려면 시리즈를 구매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초 지식" 시리즈를 구매하시면 총 20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시리즈 구매하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