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광고, 홍보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구분

신용성2018년 08월 16일

🧡 21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초 지식 13 - 광고, 홍보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구분



이번에는 용어 사용에 대한 이야기다. 광고와 홍보 그리고 마케팅은 서로 다른 의미를 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은 채 사용되고 있어 종종 의사 전달이 명확하게 되지 않곤 한다.

먼저 광고와 홍보에 대한 개념부터 구분해보자. 광고와 홍보는 대중에게 기업의 제품, 가치 등을 알리는 일이라는 점에서는 같은 의미이다. 하지만 둘은 구분된다. 학술적으로는 조금 복잡하게 설명되어 있으나 실무적인 관점에서 구분하는 것은 간단하다. 

광고(advertising)는 매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매체의 특정 영역을 빌려 광고(advertisement)를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핵심은 ‘비용’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비용은 모든 형태의 간접 비용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니고 매체에 직접 광고비 형태로 지불하는 것을 말한다.

홍보(PR, Public Relation)는 광고보다 넓은 의미이다. 광고를 포함하는 개념이지만 대체적으로는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는 방식으로 알릴 때 홍보라는 표현을 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언론광고’와 ‘언론홍보’라는 표현을 비교해보자.

언론광고의 의미는 언론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노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보면 매우 간단하다. 하지만 실무에서는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생각으로 '언론광고'라는 표현을 쓰고 있어 그 의미 파악이 쉽지는 않다. 상대방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그 문맥을 먼저 파악해야 언론광고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어떤 의미로...

계속 읽으시려면 시리즈를 구매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초 지식" 시리즈를 구매하시면 총 20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시리즈 구매하기
댓글 17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