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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입문 - 38. 전환율의 의미와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신용성2017년 03월 0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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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율(CR or CVR, Conversion Rate)

 

사전적 의미

클릭수 대비 전환된 비율을 말한다.

 

수식

전환율 = (전환수/클릭수) X 100

 

내포된 의미

전환율은 사업자의 상품에 대한 경쟁력이 랜딩페이지에 얼마나 잘 표현되어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된다.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역시 일일이 나열하면 매우 많으나 이 역시 두 가지로 축약하면, ‘클릭품질랜딩페이지라 할 수 있다.

 

 

 

보충학습)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소

 

전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매우 많다. 그것도 하나하나가 매우 중요한 요인들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그 요인들을 모두 나열하면 내용이 너무 길어지므로 광고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두 가지로 축약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클릭품질이 전환율에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서 클릭품질이란 전환이 될 만한 고객이 클릭하도록 만들었느냐의 문제다. 클릭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도 크게 두 가지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한 가지는 광고가 노출되는 매체이다. 매체 이용자가 구매력이 떨어지거나 광고주가 표적하고 있는 고객이 아니라면 클릭을 해도 전환으로 잘 이어지지 않을 것이다. 또 한 가지는 광고소재의 문제다. 낚시성으로 작성한 광고소재라면 불필요한 클릭이 많았을 것이므로 클릭품질이 낮을 것이다. 또한 사업자의 컨셉과 맞지 않은 광고소재를 작성해도 마찬가지다. 극단적인 예이긴 하지만 고급 아동복을 판매하는데, 저가 이미지가 떠오르는 광고소재를 노출하면 안된다는 말이다.

 

둘째, 랜딩페이지의 구성이 전환율에 영향을 미친다.

 

랜딩페이지를 통해 상품의 경쟁력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지에 따라 전환율이 크게 달라진다. 랜딩페이지의 디자인 퀄러티는 사업자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있어 중요하지만 상품 경쟁력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랜딩페이지의 구성 자체가 더 중요하다. 어떤 내용이 어떤 방식으로 들어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랜딩페이지 구성에 대한 내용은 아주 많은 내용이 반영되어야 하므로 별도로 공부를 해야 한다. 유행도 타므로 트렌드를 반영할 필요도 있어 동종 업계뿐만 아니라 타업계의 우수한 랜딩페이지에 대해 벤치마킹도 수시로 해야 한다. 지금은 특히 모바일 유저를 위해 상품 상세페이지를 재구성해야 할 곳들이 아직도 많은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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