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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가 공동구매를 하는 진짜 이유
토스가 공동구매를 시작하다 (출처: 캔바) 토스가 공동구매 서비스를 하면서 커머스 몸집 불리기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미 토스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라면 공동구매 서비스가 지난 3월부터 선보였던 것을 잘 알고 있을 겁니다. 그리고 지난 9월에는 아예 토스의 공동...
슈퍼슈즈 경쟁과 룰루레몬의 도광양회
나이키, 아디다스의 슈퍼슈즈 경쟁 오늘 이야기는 신발 전쟁입니다. 우리 일상 속에 가장 많이 착용하는 아이템이 의류 제외 신발이 제일 많을 겁니다. 신발에 대한 욕심은 사람들마다 참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패션 코디의 일환으로 신발을 신발장 가득히 들고 있는 걸...
침만 뱉어 내면 탈모 확률을 알수 있다?
나를 찾는 여행 지난 몇 년간 MZ 세대를 중심으로 이끌어왔던 문화 중에 재미있는 현상은 바로 나다움 찾기 나를 알아가는 여행 입니다. 나를 발견하는 즐거움의 일환으로 몇 년전부터 MBTI가 성행했고, 퍼스널컬러 찾기에 이어 최근에는 생기부(생활기록부)찾기와 인증이 ...
안티에이징에서 이젠 슬로우에이징으로!
시대와 단어 제가 마케팅을 처음 제대로 공부를 했던 시기는 2000년대 초반이었습니다. 지금처럼 고도화된 마케팅 기법은 없었지만, 당시에도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이 중요했고, GPS에 기반해 쿠폰을 발송하는 이야기가 등장했고, 브랜딩 전략이라는 것과 3C, SW...
추격자, 어느덧 멜론 턱밑까지 쫓아온 유튜브뮤직
유튜브 뮤직, 언제 이렇게 커졌지? 국내 음원 플랫폼 3대장 하면 어떤 플랫폼들이 떠오르세요? 아마, 멜론, NHN벅스, 지니뮤직이 떠오릅니다. 이들은 저희 젊은 시절에 귀르가즘을 제공해주었던 고마운 플랫폼들입니다. 초창기에 벅스뮤직을 사용했었고, 이후 통신사 결합...
당신이 받을 보험금 3초면 아니까 3분내 입금해줄게요!
보험에 IT 기술이 만나면? 개인적으로 보험에 꽤 관심이 높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보험 가입도 하고 보험에 대한 공부도 하면서 IFP(종합자산관리사)라는 자격증을 땄던 적도 있었습니다. 15년 전의 이야기입니다만, 그 때는 대단한 매력에 빠졌었죠. 그 후 보험에 대해 질...
홍채인식하면 코인준다는거 사기일까?아닐까?
여름을 달구었던 월드 코인 뜨거웠던 지난 여름을 뒤로하고 요즘은 제법 선선한 가을 바람이 아침에 옷을 여미게 하는 날씨입니다. 막상 선선한 온도가 되니 지난 여름을 달구었던 소식은 어떤게 있었을까 뒤져보게 되더라고요. 그 중에서도 지난 7월 말에 등장했던 월드...
소셜 미디어 요즘 재미있어? (응, 아니)
인스타 하는게 요즘 재미없어졌다면? 요즘 외부에 미팅이 있어 참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SNS를 하는지에 대해 물어보면 페이스북을 하는 사람들은 정말 10명에 1명이 될까말까 할 정도로 극소수입니다. 인스타그램요? 대충 계정은 있고 사용은 하지...
틱톡, 미국 제재를 받아도 쇼핑몰 오픈 강행한 이유
틱톡에서 숍을 론칭했다? 틱톡은 바이트댄스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이미 전세계에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숏폼 콘텐츠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곳이죠. 틱톡의 성장세가 지나치게 가파르게 올라가고 주변 생태계를 잠식해 나가다보니, 기존의 철옹성이라 생각...
나이키에 이어 룰루레몬까지, D2C 전략 바뀌나?
D2C가 뭐지? 퍼포먼스 마케팅 방식으로 이커머스 기업들이 대단한 활약을 하기 시작한 시점은 지난 2015년부터입니다. 2015년부터 페이스북(현 메타)을 활용한 타깃 마케팅이 먹히면서 신생 기업들이 대거 j커브 성장을 했죠. (출처: 로이터) 한국에서만 해도 바디럽, 블랙몬...
남이 입던 옷? 이젠 없어서 못팔아요. 패션 리커머스는 지금
낡고 저렴하다는 편견이 바뀌다 요즘 들어 제품 구매와 관련하여 사람들의 중고 라는 단어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중고제품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낡았다 저렴하다 혹은 남이 쓰던 것 이라는 키워드로 인해 부정적인 감정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출...
오픈런 명품 열풍, 잔치는 끝났다?
명품 열풍, 잔치가 끝났나? 불황이 언제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항상 홀로 성장을 해왔던 명품 시장에 최근 이상한 신호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출처: 아이뉴스24) 에루샤(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를 비롯한 글로벌 명품 그룹이 최근 부진한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공유오피스의 상징, 위워크 파산위기!
위워크를 떠올리면 힙한 느낌이었지. 스마트폰 보급과 공유경제 활성화로 인해 해당 키워드의 수혜를 받은 기업을 떠올려 보면 우버, 에어비앤비, 위워크 같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우버는 드라이버와 승객을 연결하는 모델로, 에어비앤비는 호스트와 게스트를 연결하는 ...
리셀 거래라 쓰고 암표 거래라 읽는다
리셀 거래에서 티켓이 등장하다. 국내 리셀거래 하면 쉽게 떠올리는 플랫폼으로 크림, 솔드아웃, 번개장터가 있습니다. 범위를 좀더 확장해 보면 중고나라, 당근마켓도 있고요. 어떤 제품을 시그니처 제품으로 브랜딩하는지에 따라 조금씩 성격이 다르지만, 결국 중고거...
배민이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철수한 이유
배달의 민족, 2년 반만에 종료한 라이브 커머스 국내 최대 음식 배달앱인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이 지난 2021년 3월 9일 배민 쇼핑라이브를 공식 론칭했었죠. 배달의 민족에서 진출한 분야는 바로 라이브커머스 영역입니다. TV홈쇼핑과 유사한 라이브...
CJ 저격한 쿠팡, 햇반에서 화장품까지 갑질논쟁
CJ올리브영을 갑질 혐의로 신고한 쿠팡 얼마전 기사를 보다가 제목에서 깜짝 놀라 눈을 씻고 다시 본 기사가 있었습니다.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에 CJ올리브영에 대해 갑질혐의로 신고를 한 겁니다. CJ제일제당과 쿠팡은 이미 작년부터 햇반 논쟁도 있었던 터라, CJ VS 쿠팡 ...
반품에 질린 쇼핑몰 VS 죄수의 딜레마 속 소비자 행동
죄수의 딜레마 얼마전 유튜브를 보다가 대학 교수님이 출연해 게임이론을 설명하는 것이 흥미로워 1시간 넘는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그 영상을 보면서 생각보다 훨씬 우리 일상 전반에 넓게 게임이론이 퍼져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그 중 인상적으로 들었던 일화...
트위터 킬러, 메타가 내놓은 스레드 출격!
트위터 킬러, 스레드 출격!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기업 메타에서 얼마전 SNS인 스레드(Threads)를 론칭했습니다. 그런데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론칭한지 8시간만에 전세계 1천만명 사용자가 다운받고, 출시 16시간만에 3천만명이 서비스를 다운받았다는 뉴스를 접한지 얼...
2023년 소비유통환경 특징과 브랜드 전략(종합)
얼마전에 언론사 주최로 이라는 유통 포럼 행사에 연사로 참여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제가 맡았던 발표는 2023년 소비유통 환경의 특징 3가지를 이야기하고 해당 특징 각각의 B2C 기업 측면에서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이야기하는 내용이었죠. 그래서 오늘 준비한...
월급의 72%를 월세로 낸다는 이곳?!
오버 투어리즘으로 시달리는 피렌체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본격적인 여행 러쉬가 시작되었습니다.지난 몇 년간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도 못갔던 전세계인들의 욕망이 엔데믹 환경에서 폭발하는 모습인데요.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원래부터 여행객들이 항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