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요청

설정

알림

모두 읽음설정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모두 읽음설정

구독

모두 읽음설정

트리플 미디어 전략에 대한 간단 설명

2018.08.10|

신용성|

좋아요3|

691 읽음

댓글댓글 2개

디지털 마케팅 실무를 위한 기초 지식 10 - 트리플 미디어 전략



인터넷 상에 있는 다양한 미디어의 성격을 규정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여기에서도 미디어의 성격을 세 가지로 구분한다.

Owned Media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채널을 말한다. 기업에 따라 홈페이지가 될 수도 있고, 페이스북 페이지가 될 수도 있다. 앞에서 설명할 때 ‘거점’을 구축한다고 하였는데, 이 거점이라는 것이 이 모델에서는 Owned Media에 해당한다.

Paid Media
비용을 지불하는 미디어를 말한다. 쉽게 말하자면 광고를 말하는 것이다. 광고, 홍보 등으로 고객을 거점으로 유입해야 한다고 하였는데 Paid Media가 그 역할을 맡는다.

Earned Media
브랜드를 체험한 고객들이 인터넷 상에 남긴 브랜드에 대한 평판을 말한다. 리뷰, 댓글, 컨텐츠 공유 등을 통해 형성된 것을 말한다. 뚜렷한 형태를 지니고 있는 미디어는 아니나 사실상 고객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O-A-C 모델로 따지면 Assist의 역할을 하는 미디어라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성격의 미디어를 기반으로 디지털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트리플 미디어 전략이라 한다. 세 가지 미디어의 믹스를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Paid Media로 고객을 Owned Media로 유입한 다음 긍정적인 ‘브랜드 체험’을 하도록 하여 디지털 세상에 후기와 같은 평판 정보(Earned Media)를 남기도록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브랜드 체험은 다소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 상품 구매나 서비스 이용을 말하는 것일 수도 있고, 회원가입이나 이벤트 참여를 말하는 것일 수도 있으며 단순하게 브랜드 메시지를 수신한 것일 수도 있다. 상품 구매와 같이 직관적으로 이야기하지 않고 에둘러서 브랜드 체험이라는 표현을 굳이 쓴 것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상황에 따라서 마케팅의 목적이 단기 매출 증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다양하기 때문이다.

트리플 미디어 전략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인터넷 상에 Earned Media가 널리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Owned Media에서는 긍정적인 브랜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야 하며 또 이를 위해서는 고객을 유입해야 하므로 Paid Media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시점의 디지털마케팅 생태계에서는 트리플 미디어 전략의 유효성이 다소 하락하였다. 이유는 SNS가 컨텐츠마케팅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어서 굳이 고객을 Owned Media로 유입할 필요 없이 컨텐츠를 외부 Media에 유통하면서도 브랜드 체험을 전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진짜 실무 교육이 필요할 땐? 아이보스 교육 - https://edu.i-boss.co.kr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날아라금붕어님 외 2명이 좋아합니다.

아이보스 정회원입니다.
 신용성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http://www.i-boss.co.kr/ab-goods-241 온라인마케팅 통찰 도서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7204690
  • 활동지수7단계 (34,832점)
  •  

목록글쓰기
댓글 2
소셜로그인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