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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퀴-즈 5월호 정답 풀이

1. 인스타그램이 15분 미만 동영상을 '이것'으로 통합해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숏폼 콘텐츠인 '이것'의 이름은 무엇일까요?(hint: 힌트에 진심인 마케터라면? 4/7 뉴스클리핑을 확인하세요!)

  • 정답 : 릴스
인스타그램은 한국 이용자 편의를 위해 피드 동영상 게시물을 릴스로 통합해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동영상 게시물과 릴스로 구분됐던 기존의 동영상 서비스가 릴스로 일원화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계정 프로필 페이지에서 '동영상 탭'이 사라지며, 모든 영상 게시물은 릴스 탭에 노출됩니다.

2. 앱스토어에서 사용자가 앱을 검색할 때, 검색 결과 최상단에 연관성 높은 앱을 노출시켜주는 애플의 검색광고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서치애드
애플의 서치애드는 앱스토어 검색 결과 상단에 연관성 높은 앱을 노출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과금 방식에 따라 베이직과 어드밴스드 타입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 애플 서치애드 더 알아보기

3. 클럽하우스의 인기로 국내에서도 여러 음성 기반 SNS가 출시되었지만, 결국 4월 말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인 카카오에서 출시한 음성 기반 SNS는 무엇일까요?(hint: 큐레터에서 친절하게 설명한 뉴스 읽고 가볍게 정답 알아내기!)

  • 정답 : 음
전 세계적으로 클럽하우스가 인기를 끌자 카카오에서도 음성 기반의 소셜미디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음’이라는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오픈채팅방에서 음성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보이스룸’ 기능을 도입하고 ‘음’ 서비스는 공식적으로 종료하겠다고 공지하였습니다.

파티룸, 그린룸, 스페이스는 각각 바이브, 스포티파이, 트위터에서 출시한 음성 기반 SNS입니다.

4.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발표한 국내 SNS 앱 사용자 수 순위에서, 소셜미디어 카테고리 MAU 1위를 차지한 SNS는 무엇일까요?(hint: 이 글을 읽고 나면 아마 깜짝 놀랄 지도 몰라요!)

  • 정답 : 밴드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발표한 SNS, 커뮤니티 앱 분석 리포트를 따르면, 국내 SNS 앱 사용자 수 1위는 밴드로 1,897만 990명이고, 인스타그램이 1,833만 6,470명으로 2위에 올랐습니다. 이어서 페이스북 1,169만 7,509명, 카카오스토리 992만 4,381명, 네이버 카페가 730만 1,377명 순이었습니다.

5. 다음 중 페이스북 광고가 승인되지 않는 사례는 무엇일까요?


  • 정답 : 광고에서 비포 앤 애프터 이미지를 보여주는 경우
페이스북 광고 정책에 따르면, 다이어트나 체중 감량을 위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비포 앤 애프터를 나타낸 이미지는 페이스북 광고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페이스북 광고 정책 더 알아보기

6.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 때 랜딩페이지 조회 최적화를 하면 어떤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할까요?

  • 정답 : 광고를 눌러 웹사이트를 읽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
랜딩 페이지 조회 최적화를 하면 광고의 링크를 클릭하고 웹사이트 또는 인스턴트 경험을 읽어들일 가능성이 높은 타깃에게 광고를 게재합니다.

- 링크 클릭: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은 타겟에게 광고를 게재
- 게시물 참여: 게시물에 댓글을 작성할 가능성이 높은 타겟에게 광고를 게재

※ 광고 게재 최적화 더 알아보기

7. 최근 토스에서 '이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선구매 후결제' 방식으로 신용카드를 만들기 어려운 MZ세대 사이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이 서비스는 무엇일까요?

  • 정답 : BNPL
BNPL이란 ‘Buy Now Pay Later’의 약자로, 물건을 먼저 구매하고 값은 나중에 지불하는 선구매 후결제 방식입니다. 신용카드를 만들기 어려운 MZ세대 사이에서 BNPL 모델이 각광받고 있으며, 네이버와 카카오에 이어 최근 토스에서 BNPL 방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8. 인스타그램 광고의 '더 알아보기'를 통해서 고객 DB를 수집하려면 광고를 만들 때 어떤 캠페인 목표를 선택해야 할까요?

  • 정답 : 잠재 고객 확보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 캠페인 목표를 '잠재 고객 확보'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잠재 고객용 광고는 만 19세 미만의 사용자를 타깃팅할 수 없으며, 개인정보 처리방침 링크를 추가해야 합니다.

※ 잠재 고객용 광고 더 알아보기

9. 다음 중 네이버 밴드에서 앱 종료 시 노출되는 1일 1광고주 단독 노출상품으로, 브랜드 인지효과 및 클릭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전용상품은 무엇일까요?(hint: 'SNS광고마케터 1급' 샘플 문제 풀고 정답을 캐치해보세요!)

  • 정답 : 풀스크린 광고
풀스크린 광고는 밴드의 대표적인 광고로써 밴드앱 종료 시 전면으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1일 1광고주 단독 노출 상품이며 브랜드 인지 효과 및 클릭을 극대화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전용 상품입니다. IOS(아이폰) 운영 체계에서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 'SNS 광고 마케터 1급' 샘플 문제 전체 풀어보기
※ 네이버 밴드 풀스크린 광고 자세히 알아보기

10. 다음 중 프리미엄 기능과 앱 맞춤 설정을 제공하는 트위터의 유료 구독 서비스 이름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트위터 블루
글로벌 IT 기업들이 자사 서비스를 유료화하거나 새로운 유료 서비스를 신설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트위터 역시 미국, 캐나다, 호주 및 뉴질랜드에서 유료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 '트위터 블루'를 출시했습니다. 기존 주요 수익원이었던 광고 쪽에서의 수익성이 흔들리면서 신규 매출 창출을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11. 다음은 구글 알고리즘이 홈페이지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인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축약한 단어입니다. 구글의 검색 결과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E-A-T
E-A-T는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성), Trustworthiness(신뢰성)을 축약한 단어입니다. 구글 알고리즘은 홈페이지 내에 과도한 광고와 질 낮은 콘텐츠가 많을 경우, 해당 홈페이지의 검색 결과 랭킹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이 지표를 준수하여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트위터 숍
트위터가 최근 미국에서 ‘트위터 숍’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트위터에서 상점을 열어 상품을 보여주고 구매까지 가능해진 것입니다.

트위터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여러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앞다투어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는,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SNS가 끊임없는 매출 성장을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트위터의 커머스 재도전 뉴스 자세히 알아보기

13. 다음 중 이보스 씨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목표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성공적인 구글 검색 완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인지→유입→고려→전환 단계를 나누어 서비스 별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사 웹/앱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행동은 모두 목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기의 구매 증대, 뉴스레터 구독, 장바구니 추가는 전환 단계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목표입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은 외부 사이트의 행동에 해당하므로 목표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14. 다음 이미지에서 설명하는 트렌드와 거리가 먼 단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그린워싱
이미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친환경 트렌드와 거리가 먼 단어는 그린워싱입니다. 환경 보호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친환경 제품이 아님에도 친환경 컨셉으로 마케팅하는 '그린워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그린테일 마케팅 : 상품의 개발 및 판매 과정에 친환경적 요소를 도입한 마케팅
- 리필 스테이션 : 생활용품의 내용물만을 판매하여 리필할 수 있는 상점
- 플로깅 : 산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

15. 다음 중 CVR이 가장 높은 광고는 무엇일까요?


  • 정답 : A 광고
CVR(Conversion Rate, 전환율)은 광고 성과를 파악하는 지표 중 하나로, 광고를 클릭한 수 대비 전환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CVR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VR = (전환수 / 클릭수) * 100%

A 광고 = (30 / 2,000) * 100% = 1.5%
B 광고 = (90 / 8,000) * 100% = 1.125%
C 광고 = (72 / 9,000) * 100% = 0.8%
D 광고 = (45 / 5,000) * 100% = 0.9%

따라서 정답은 (A)입니다.

16. ★★ 광고 회사에서 추천하고 있는 이 광고 상품은 다음 중 무엇에 해당할까요?


  • 정답 : CPP
CPP는 Cost-Per-Period의 약자로, 일정 기간을 정해 그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의 광고가격 책정 방법입니다. 따라서 2개월 동안 배너를 노출해주는 비용을 고정적으로 받는 ★★ 회사의 광고 상품은 CPP 상품에 해당합니다.

- CPM: 1,000회 노출에 따른 가격을 책정하는 광고가격 책정 방법
- CPS: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형태의 광고가격 책정 방법
- CPV: 영상을 시청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형태의 광고가격 책정 방법

17. 다음 중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연락처 옵션으로 거리가 먼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다이렉트 메세지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은 프로필에서 주소, 업종정보, 연락처 등의 정보를 고객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프로필의 '연락하기' 버튼을 통해서 쉽고 간편하게 문의할 수 있으며, 연락하기에는 사업장 위치, 연락처, 이메일이 보여집니다. 따라서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A)가 정답입니다.

18. 다음 중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트렌드 용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자이낸스
자이낸스는 'Z세대'와 '금융(Finance)'이 합쳐져 만들어진 신조어입니다. Z세대는 자산과 소득은 적지만, 과감하게 투자하고 소비에 적극적이며, 저축보다는 투자를 선호해 주식과 코인 시장에 많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Z세대는 단순히 미래의 고객이라는 지위를 넘어 금융 시장을 주도하는 세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19. 다음 중 틱톡의 광고 상품인 '해시태그 챌린지'에서 사용되지 않는 광고 포맷은 무엇일까요?

  • 정답 : 브랜드 테이크오버
'해시태그 챌린지' 상품은 해시태그(#)를 활용한 캠페인 유형의 영상 바이럴 광고로, 유저가 직접 브랜드 테마로 콘텐츠를 생성해 최대한 많은 유저에게 노출되어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탑뷰, 인피드, 배너, 인기 해시태그, 일 순위 음악추천 부분 등 다발적으로 노출이 되는 패키지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틱톡의 브랜드 테이크오버 광고는 틱톡 앱 실행 시 바로 노출되는 전면 광고입니다. 3~5초 간 소리 없이 영상만 제공하는 광고로, 해시태그 챌린지에서 사용할 수 없는 광고 포맷입니다.

20. 다음 중 구글 검색광고에서 제공하는 자동입찰 기능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입찰 최대화
구글 검색광고에서 제공하는 스마트 자동입찰 기능은 입찰할 때마다 머신러닝을 통해 전환수 또는 전환 가치를 기준으로 최적화를 진행하는 자동입찰 전략이며, '실시간 입찰'이라고도 합니다.

타깃 CPA, 타깃 광고 투자수익(ROAS), 전환수 최대화, 전환 가치 극대화가 스마트 자동입찰 전략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A)입니다.

※ 구글 검색광고 자동입찰 더 알아보기

21. 다음 중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에 추가할 수 있는 행동유도 버튼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상담 신청하기
인스타그램의 비즈니스 계정에는 다음 행동유도 버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지금 예약하기: 일정을 예약합니다.
- 예약하기: 음식점을 예약합니다.
- 음식 주문: 음식 배달이나 포장 서비스를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