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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퀴-즈 1월호 정답 풀이

1. 다음 중 '핀셋 마케팅'과 관련이 없는 사례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연말 기념 1+1 행사

핀셋 마케팅은 핀셋으로 콕 집어내는 것처럼 타깃을 정교하게 세분화해서 특정 고객층만을 위한 맞춤형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핀셋 마케팅과 관련이 없는 사례는 B입니다.

※ 큐레터가 소개한 '핀셋 마케팅' 사례 더 알아보기

2. '이것'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의 용어입니다. 디지털 데이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해 복제나 위변조를 막을 수 있으며, 2021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되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11월 26일 뉴스 클리핑에 답이 있대요~)

  • 정답 : NFT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이라는 뜻으로, 디지털 자산에 별도의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해 복제 및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에 희소성과 유일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최근 게임, 이미지, 음악 분야 등을 중심으로 NFT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 영국의 콜린스사전이 올해의 단어로 NFT를 선정하면서 사람들에게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3. 다음 중 메타버스를 활용한 플랫폼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hint: 큐레터의 메타버스 체험기에서 힌트 찾기!)

  • 정답 : 업비트
이프랜드, 게더타운, 세컨블록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반면, 업비트는 메타버스와는 관련이 없는 디지털 자산 거래 플랫폼입니다.

4. CPM이 6,000원인 광고 상품으로 1만 회의 광고 노출을 보장받기 위해서 필요한 광고비는 얼마일까요?

  • 정답 : 60,000원
CPM은 1,000회 노출에 따른 비용을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CPM이 6,000원인 광고 상품의 경우, 6,000원으로 1천 회의 광고 노출을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므로 1만 회에는 60,000원의 광고비가 필요합니다.

5. 다음 이미지를 보고 알 수 있는 전환율이 가장 높은 상품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카메라
전환율(CVR)은 광고의 타겟률 혹은 랜딩페이지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타겟이 정확하지 않은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거나 랜딩페이지의 경쟁력이 낮은 경우 전환율이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전환율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환율(CVR) = 전환수 / 방문수 * 100

각각 상품의 전환율을 구하면 노트북(25%), 휴대폰(20%), 카메라(30%), TV(15%) 입니다.
따라서 전환율이 가장 높은 상품은 '카메라'입니다.

6.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프리미엄링크
프리미엄링크는 네이버가 아닌 카카오 검색광고 상품입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종류 알아보기

7. 다음 이미지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트렌드 용어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슬리포노믹스
'슬리포노믹스'는 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을 합친 신조어입니다.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인들이 만족스러운 수면을 위해서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현상을 일컫는 새로운 경제 용어입니다. 불면증 환자가 전체 인구의 3분의 1이나 되는 미국을 중심으로 관련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3조 원 정도의 시장 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큐레터의 '큐트키' 코너에서 슬리포노믹스 자세히 알아보기

8. '이것'은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를 의미합니다. 최근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많은 카드사와 게임업체가 협업해 출시하고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hint: 12월 23일 뉴스클리핑에서 정답 찾기!)

  • 정답 : PLCC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는 주로 유통업체와 신용카드사의 협업으로 만들어지는 카드로, 해당 유통 업체의 자체 브랜드를 사용해 특화된 혜택을 주는 카드를 뜻합니다.

유통업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과 특화된 혜택 제공으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수수료 인하 정책으로 수익이 줄어든 카드사는 유통업체의 회원을 카드 고객으로 유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요즘 많은 카드사에서 유통업체와 협력해 PLCC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9. 네이버쇼핑에 개인 관심사와 취향을 모은 인공지능(AI) 쇼핑 큐레이션 탭이 신설되었습니다. 이 탭의 이름은 무엇일까요?(hint: 11월 25일 뉴스 클리핑 보고 정답에 한 발짝 가까이!)

  • 정답 : 포유
네이버가 이용자 개인의 취향을 AI로 분석하여 좋아할 만한 순서대로 상품을 보여주는 서비스 '포유 (FOR YOU)'를 시작합니다.

포유는 여러 브랜드와 쇼핑몰을 찾아 비교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상품부터 먼저 보여주는 상품 추천 서비스입니다. 최근 패션 관련 쇼핑 이력이 있는 일부 사용자에게 먼저 적용되고, 향후 순차적으로 이용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합니다.

10. 페이스북 피드에는 1시간짜리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

  • 정답 : O
페이스북 피드에 업로드할 수 있는 동영상 길이는 최대 240분입니다. 따라서 1시간(60분)짜리 동영상은 페이스북 피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 노출위치별 동영상 길이 사양 더 알아보기

11.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한 경로를 시각적으로 보려고 합니다. 이 때 확인해야 할 보고서는 무엇일까요?

  • 정답 : 행동 흐름 보고서
행동 흐름 보고서는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 또는 이벤트에서 다음 페이지 또는 이벤트로 이동한 경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이 보고서를 보면 어떤 콘텐츠로 인해 사용자가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행동 흐름 보고서를 통해 콘텐츠에 잠재된 문제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 행동 흐름 보고서 더 알아보기

12. 다음 중 <트렌드코리아 2022>에서 제시한 키워드로, 부업이나 투자를 통해 수입을 늘리려는 노력을 뜻하는 이 말은 무엇일까요?(hint: 큐레터의 레퍼런스 보고 정답 살짝 엿보기!)

  • 정답 : 머니러시
'머니러시'는 <트렌드코리아 2022>에서 제시한 2022년의 트렌드 키워드 10가지 중 하나입니다. 고정 소득 이외에도 부업이나 투자와 같은 부수입을 통해 파이프라인을 크고 다양하게 만들려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머니러시의 사례로는 N잡러의 등장,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13. 다음은 마케팅 용어에 대한 설명입니다. 올바르지 않은 설명을 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 정답 : A
DAU (daily activity use)는 일별 활동 이용자에 대한 수치로, 하루에 몇 명이나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올바르지 않은 설명을 한 사람은 A입니다.

※ 문제 오류로 인해 9시 52분 전에 C를 선택하신 분들은 정답으로 처리되었습니다.

14. 다음 대화를 보고 알 수 있는 광고 형식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오퍼월 광고
오퍼월 광고(Offerwall)는 어플리케이션 내에 나열된 광고 목록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해 완수하면 특정 보상을 대가로 받는 보상형 광고의 일종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광고를 선택하여 참여하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 TAS 광고 : 터널 벽에 일정 간격으로 LED 바를 설치해서 지하철 속도에 맞춰 광고를 내보내면 잔상효과를 통해 탑승객에게 내용이 전달되는 광고
- 리치미디어 광고 : JPEG, DHTML, Javascript, Shockwave, Java 프로그래밍과 같은 고급 멀티미디어 기술을 배너광고에 적용시킨 광고
- 네이티브 광고 : 해당 웹사이트에 맞게 고유한 방식으로 기획 및 제작된 광고

15. ○○ 상품은 반품이나 환불 후 수리된 상품 혹은 미세한 흠집이 있는 상품을 보수해 새 상품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요?(hint: 12월 10일 뉴스클리핑에서 정답 들춰보기!)

  • 정답 : 리퍼비시
'리퍼비시'는 다시 닦는다라는 의미를 가진 'refurbish'에서 가져온 말로, 구매자의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정상품이나 미세한 흠집이 있는 상품 등을 보수 및 재포장해 새 상품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사실상 새 상품을 중고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리퍼비시 상품 전략은 현재 유통업계 전반에서 이뤄지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16. 다음 중 모바일 기기로는 볼 수 없는 유튜브 광고는 무엇일까요?

  • 정답 : 오버레이 광고
유튜브 오버레이 광고는 반투명한 오버레이 배너가 동영상 하단 20% 부분에 노출되는 가로형 배너입니다. 이미지 또는 텍스트 형식이며, 데스크톱 및 노트북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 유튜브 광고 종류 더 알아보기

17. 카카오 뷰 서비스에서 수익 창출 프로그램이 신설되었습니다. 다음 중 수익 정산을 신청할 수 있는 조건으로 옳은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 100명 이상
카카오 뷰 서비스에서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다음 보기 중에서 해당하는 조건은 '카카오톡 채널 친구 수 100명 이상'입니다.

※ 카카오 뷰 수익 창출 프로그램 더 알아보기

18. 김보스 씨의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는 마케팅 현상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스놉 효과
스놉 효과(Snob effect)는 속물 효과라고도 불리며,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 오히려 그 상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 밴드왜건 효과 : 유행을 쫓아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
- 베블런 효과 : 가격이 오르는 데도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등으로 인해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
- 파노플리 효과 :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소비하면서 같은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와 같은 부류라고 여기는 현상

19. ★★브랜드는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이슈가 되는 사회현상이나 유머, 신조어 등을 가볍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전달하는 마케팅 기법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브랜드가 사용하고 있는 이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스웨그 마케팅
스웨그 마케팅은 사회적인 이슈를 빠르게 캐치해 재미 요소를 가미하여 이목을 끄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사람들의 주목도를 높이고, 모바일과 SNS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너무 경박하거나 자극적인 마케팅은 브랜드와 서비스의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뉴로 마케팅: 무의식에서 나오는 상품에 대한 감정, 구매 행위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는 기법
- 니치 마케팅: '틈새시장'이란 뜻으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상품을 생산해 특정 소비계층을 상대로 판매하는 마케팅 기법
- 넛지 마케팅: '팔꿈치로 슬쩍 찌른다'라는 뜻으로, 사람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되 소비자에게 선택의 자유를 주는 마케팅 기법

20.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하려고 합니다. 다음 중 광고가 승인될 확률이 가장 낮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 정답 : 포털의 커뮤니티 판매 사이트를 운영하는 C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카페, 클럽, 블로그, 미니홈피 등 포털 사이트의 커뮤니티를 매매하는 사이트는 광고 집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담배, 성인 관련 서비스, 사행산업 등의 업종은 광고를 집행할 수 없습니다.

※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심사가이드 자세히 보기

21. 다음 중에서 구글 Ads 광고 순위를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광고의 도달률
구글 Ads 광고 순위는 크게 다음 6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 입찰가, 사용자의 검색 문맥, 광고 확장 및 다른 광고 형식의 예상 효과, 광고 및 방문 페이지의 품질, 광고 순위 기준, 입찰 경쟁력

따라서 정답은 A입니다.

※ 구글 Ads 광고 게재순위 산정 방식 더 알아보기

22. 다음 중 디지털 미디어에 대해 옳지 않은 설명을 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 정답 : 없음
디지털 채널의 트리플 미디어는 언드미디어, 온드미디어, 페이드미디어를 말합니다.

- 언드미디어(Earend Media): 입소문, 소비자 리뷰, 언론 보도, SNS 댓글 등 비용을 들이지 않고 노출 효과를 얻게 해 준 제 3자적 위치에 있는 미디어
- 온드미디어(Owned Media): 기업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미디어. 유튜브 채널과 같은 자사 소셜 미디어 등
- 페이드미디어(Paid Media): 광고와 같이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 때 유료로 이용하는 미디어

따라서 모두 옳은 설명을 했으므로 D가 정답입니다.

23. '이것'은 플랫폼과 배달업체를 1:1로 직접 매칭하는 배달 방식을 말합니다. 단순 중개가 아닌, 주문과 배달 시스템을 플랫폼이 직접 관리하여 배달 수수료와 배달 시간을 모두 줄일 수 있는 모델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 정답 : 하프스택
'하프스택' 모델은 제3자의 개입 없이 플랫폼과 배달업체를 1:1로 직접 매칭해주고, 주문과 배달 시스템을 직접 관리하는 배달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을 채택하여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대표적인 국내 기업은 쿠팡이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