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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6,189·2019. 04. 14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마케팅(4) :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해시태그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하기 좋은 해시태그와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해시태그

혹시 단순히 내 게시물의 도달을 높이기 위해서, 팔로워 수를 늘리기 위해서 #맞팔 #선팔 #소통 과 같은 품앗이를 위해서 존재하는 소통 해시태그를 사용해 오셨나요? 어느 순간부터인가 계정의 도달과 팔로워 수가 늘지 않기 시작하셨나요? 그렇다면 오늘의 칼럼은 꼭 정독을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좋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와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제가 제 유튜브에 올려 놓은 영상을 먼저 확인해주시거나 영상을 보시면서 제 칼럼을 읽어주시면 이해가 더 많이 되실 겁니다 :)

https://youtu.be/s1ZwJ04Bs8U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가 하는 역할



해시태그란, 유저들의 관심사를 나타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메타 데이터 입니다. 유저들은 이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나타내고(입력을 통해), 관심사를 검색하기도(검색을 통해) 합니다. 이 때 중요한 포인트는 "검색한다" 입니다.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 이 부분을 놓칩니다. 검색을 한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결국 우리 사업자들은 우리가 입력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통해 다른 유저들이 내가 입력한 해시태그를 검색해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프로필로 들어와 팔로우까지 하는 일련의 행동을 기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유저들이 검색할만한 해시태그를 선별하고, 이 해시태그를 적절히 잘 사용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인기 해시태그" 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기 해시태그란?



인기 해시태그란, 사람들이 많이 "입력" 하는 해시태그를 의미합니다. #맞팔 #선팔 #소통과 같은 해시태그가 인기 해시태그죠. #맞팔 #선팔 #소통 이라는 해시태그는 사람들이 많이 입력하는 인기 해시태그이면서 동시에, 소통 해시태그 라고도 합니다. 품앗이를 위해 존재하는 해시태그를 의미하죠. 한 번 생각해봅시다. 여러분들이 해시태그를 입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로 특정 타겟(고객 또는 잠재 팔로워)에게 콘텐츠를 노출시키기 위함이겠죠. 그럼 다시 한 번 생각해봅시다. 이 특정 타겟(고객이라고 할게요), 우리의 고객들이 이 해시태그를 검색하나요? 절대로 검색하지 않습니다.

해시태그를 검색한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인데,소통 해시태그/인기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유저가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 해시태그들의 게시물은 굉장히 많죠. 이에 대한 이유는 품앗이를 원하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아셔야 하는게, 이 해시태그를 검색하고 좋아요 등의 인터랙션을 하는 유저는 사람도 있지만 프로그램도 굉장히 많습니다. 내가 만약 #맞팔 #선팔 #소통 해시태그를 입력을 해서 게시물의 좋아요가 증가했다면 사람이 누른 좋아요도 있겠지만, 대부분 프로그램일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발생된 좋아요는 사실 내 계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많이 누적이 될 경우 계정의 전체적인 도달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체류 시간이 0초인 어뷰징이기 때문입니다.

또 중요한 것이, 해시태그를 검색했을 때 나타나는 게시물의 수와 해시태그 검색량은 비례하지 않습니다. 인기 해시태그는 대부분 검색량은 거의 없고, 게시물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네이버 키워드로 따지자면 검색량은 적은데 콘텐츠의 수는 굉장히 많은 경우죠.



인기 해시태그를 사용해도 되는 경우



사실 #맞팔 #선팔 #소통과 같은 소통 해시태그는 거의 해당 사항 없는 내용이긴 합니다만, 어쩔 수 없이 인기 해시태그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늘 런닝화 콘텐츠를 올리면서 입력하는 #런닝화, 떡볶이 사진을 올리면서 입력하는 #떡볶이 등입니다. 그래도 저는 가능하면 인기 해시태그의 사용은 권하지 않고 있습니다. 차라리 #특정브랜드런닝화 #풋살화 #까르보나라떡볶이 #특정브랜드떡볶이 등의 해시태그로 좀 더 세분화 시켜서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유는, 인기 해시태그는 실시간으로 콘텐츠가 엄청 빠르게, 많이 쌓이기 때문에 내 콘텐츠는 올리자마자 밀려버립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유저는 인기 해시태그로 노출을 시키기가 사실상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해시태그는 입력한다고 무조건 노출이 되는게 아닙니다.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을 한 후 인사이트를 보면 해시태그를 통한 유입을 알아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확인해보면 해시태그 유입이 생각 보다 많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해시태그 노출은 입력한다고 해서 무조건 노출을 시켜주는 것도 아닌데다가, 요즘 유저들의 추세가 해시태그 검색을 많이 하질 않습니다.

제 결론은 이렇습니다. 어차피 노출도 제대로 되지 않는거, 인기 게시물에 올라가지도 않는거, 특히 우리 고객이 검색하지도 않는 인기 해시태그는 그냥 배제합시다.



인스타그램 쉐도우 밴

쉐도우 밴이란, 내가 입력한 해시태그를 다른 유저가 검색했을 때 게시물이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는 1개 또는 여러 개의 게시물이 노출이 되지 않기도 하지만, 계정에서 입력하는 모든 해시태그가 노출이 되지 않는 암담한 경우도 있습니다.

쉐도우 밴에 당하게 되면 나 또는 내 팔로워가 검색하면 게시물이 나타나는데, 나를 팔로우 하지 않은 유저가 검색하면 내 게시물이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해외에는 쉐도우 밴을 테스트 하는 사이트가 있기도 하니 재미로 테스트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triberr.com/instagram-shadowban-tester

https://triberr.com/instagram-shadowban-tester


일단, 인스타그램에 있어 쉐도우 밴은 매우 유의미한 기능(?)입니다. 불 건전한 유저를 걸러내는 데에 아주 큰 도움이 되죠. 다만 이게 정확한 알고리즘을 따른다기 보다는 인스타그램에서 어느 정도 정하고 있는 규정을 어기게 될 경우 정상적인 계정에도 쉐도우 밴 처리를 해버린다는 게 큰 문제입니다. 그래서 같은 계정이더라도 해시태그를 통한 유입에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죠.


인기 해시태그의 경우엔 유저들의 신고가 자주 발생하는 해시태그이기도 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에서 아예 특정 해시태그를 일정 기간 동안 노출을 막아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 재수 없게 내 게시물도 필터링 걸려버릴 수가 있고, 이런 경우가 계속해서 누적되게 되면 나중엔 노출시킬 수 있는 해시태그의 개수가 적어집니다.(최대 입력 가능한 해시태그는 30개인거 아시죠?)

쉐도우 밴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1ZwJ04Bs8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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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5년차 마케터, 3년차 마케팅 강사입니다.
분야를 가리진 않지만, 패션/뷰티/식품 등의 트렌디한 분야에 조금 더 강점을 가지고 있는 마케터 겸 강사입니다!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 및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잍슈 라는 쇼핑몰을 부업으로 하면서 현업 필드의 경험과 함께 경영자의 인사이트를 함께 공부하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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