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요청

설정

알림

모두 읽음설정

대화

모두 읽음설정

쪽지

모두 읽음설정

구독

모두 읽음설정

'플레이디(PlayD)'의 광고·마케팅 이야기·2018. 08. 07

Google Marketing Live 2018 살펴보기

미국 시각으로 지난 7월 10일 구글은 Marketing Live 2018 행사를 진행하며, 앞으로 구글 광고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설명하고,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약 1시간 가량 진행된 행사에서 구글은 머신러닝 기술과 함께 자동화/통합 이라는 내용을 상당히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Google Marketing Live 2018'에서 어떤 내용들이 나왔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지: 구글 블로그>


1. Responsive Search Ads (반응형 검색 광고)

구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뭘까요? 많은 분들이 ‘검색’ 그리고 ‘검색 광고’를 예상하실 텐데요. 검색 광고는 구글의 대표격인 광고 상품이지만, 어떻게 보면 단순한 형태의 광고 유형을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해왔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번에 드디어 구글 검색 광고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가진 상품을 발표했습니다.



<이미지: Google Marketing Live 2018 영상 캡처>

 

반응형 검색 광고라고 이름 붙여진 이 광고는 미리 입력해놓은 15개의 Headline과 4개의 설명 문구를 머신러닝 기술이 자동으로 조합하여 보여주는 방식인데요. 해당 광고는 구글 테스트 결과 기존보다 약 15%의 클릭을 더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전 GDN 반응형 광고에서도 상당히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검색에서는 얼마나 뛰어난 효과를 보여줄 지 기대됩니다.

(현재 반응형 검색 광고는 영어와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등 몇 개 언어에 한해 제공되고 있으며, 나머지 언어들은 계속해서 지원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Local Campaign (지역 캠페인)

미국에서는 최근 “near me”의 모바일 검색량이 약 3배나 증가했고, 또 이 중 80%가량의 사용자가 바로 매장을 방문 한다고 하는데요.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 발표 내용이 가장 흥미로울 듯 합니다.

 


<이미지: 구글>


이번 발표를 통해 새롭게 등장한 Local Campaign은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한 사업자에게 쉽고 빠르게 구글 광고를 진행할 수 있게끔 하는 상품인데요. 온라인 광고를 통해 매장 방문을 유도하고 또 광고효과를 측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간단한 설정을 통해 구글 검색부터 YouTube까지 구글의 모든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어 처음 구글 광고를 접하는 사람에게도 매우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구글 마이비즈니스를 연동하는 방식이라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면 마이비즈니스의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네요.

 

 

3. Landing page speed score (모바일 속도 점수)

혹시 스마트폰을 통해 방문한 모바일 사이트가 금방 열리지 않아 바로 창을 닫아버린 경험, 많지 않으신가요? 5G를 향해 다가가는 환경에서 모바일 사이트가 느리다는 것은 이미 그 자체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기회를 놓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듯 합니다. 무려 50% 이상의 사용자들이 사이트가 느리다는 이유만으로 사이트를 떠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말이죠.

 


<이미지: Google Marketing Live 2018 영상 캡처>


구글에서는 늘 모바일 랜딩 페이지 중요성을 강조해왔었는데요. 이번에는 모바일 페이지가 얼마나 잘 제작되어 있는 알 수 있도록 새로운 지표를 추가했습니다. 바로 ‘모바일 속도 점수’와 ‘모바일 친화적 클릭률’ 입니다. ‘모바일 속도 점수’는 10점 척도로 사이트가 모바일 환경에서 얼마나 빨리 로드되는 지를 알려주며, ‘모바일 친화적 클릭률’은 모바일 친화적인 페이지로 이동되는 클릭수 비율입니다. 만약 2개의 점수가 낮은 상태라면 사이트 개선이나 페이지 변경을 고려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속도 점수 예시]

 

<이미지: 구글>


아래 사이트에서도 모바일 환경을 체크해볼 수 있으니 모바일 광고를 집행 중이라면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thinkwithgoogle.com/feature/mobile/?country=South%20Korea

https://search.google.com/test/mobile-friendly


4. Trueview for action 

YouTube의 동영상 광고는 인지도 제고를 위한 브랜딩 목적을 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광고를 통해서도 충분히 상품 판매나 상담 신청과 같은 목표를 가질 수 있는 신규 상품과 기능이 이번 행사를 통해 정식으로 공개되었습니다. 


[Trueview for action 예시]


<이미지: 구글>

기존에 있었던 In-stream 형태에서 몇 가지 버튼과 클릭 요소를 추가한 이 상품은 시청자들이 광고 시청 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하는데요.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관심을 가진 유저를 같이 타겟팅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하니 그 동안 YouTube 광고를 통해 구매가 발생될까 걱정하셨던 분에게 가장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행사에서 소개된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반응형 검색광고의 머신러닝 자동화 기술, Local Campaign을 통한 온오프라인의 연결 등 다양한 상품과 기능들이 계속해서 출시될 예정인데요. 구글 광고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앞으로 기대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내용은 Google Marketing Live 2018 영상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추후 론칭되는 내용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플레이디

KT그룹 온라인 광고 대행사

KT그룹 온라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PlayD)

H: http://www.playd.com
B: http://playd.blog
I: http://www.instagram.com/playd.inc

펼치기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김매니저님 외 9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구글 플러스
  • 네이버 블로그

댓글 3

소셜로그인

읽어보면 좋은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