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기업 유튜브가 성공할까?
요즘 유튜브 안 보시는 분 계신가요?
출근길에, 점심 시간에, 퇴근 후 침대에 누워서까지…
우리의 하루는 유튜브와 함께 시작해서 유튜브로 마무리되는 것 같아요.
근데 요즘 보다 보면 이런 영상, 자주 뜨지 않나요?
"브랜드 채널인데... 이거 왜 이렇게 잘 만들어?
"이거 진짜 광고 맞아? 그냥 콘텐츠 같아!
맞습니다.
요즘 브랜드들, 유튜브에 아주 진심이에요😎
오늘은! 마케티가 엄선한 브랜드 유튜브 채널 이야기, 어떤 기업이 유튜브 채널을
잘 운영하고 있는 지 살펴보죠.
# 유튜브에 진출하는 이유
요즘 시대에 기업이 유튜브를 운영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해요.
고객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에요.
유튜브는 단순한 영상 플랫폼이 아니라 정보를 얻고, 공유하는 거대한 생활 공간이 되었어요.
누군가는 유튜브에서 브랜드를 처음 만나고 철학이나 가치를 영상으로 접하면서 신뢰를 쌓아가죠.
그래서 유튜브는 제품을 팔기 전에 브랜드를 경험시키는 플랫폼으로 딱이에요.
특히 요즘은 '광고'보다 재밌는 콘텐츠를 원하고, ‘일방적인 홍보’보다 ‘소통’을 중요하게 여겨요.
이렇게 유튜브는 브랜드와의 관계를 쌓아가는 창구가 되는 거죠.
# 기업 유튜브의 핵심 포인트
요즘 성공하는 브랜드 유튜브에는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어요.
바로 아래와 같은 포인트들을 기억해두면 좋답니다😉
-
브랜드보다는 사람 중심 콘텐츠
→ 고객 이야기, 고객과의 인터뷰, 사용자 후기 등이 중심! -
시리즈 기획으로 콘텐츠 자산화
→ 단발성 콘텐츠보단 시리즈로 기획해서 꾸준히 업로드해야 해요. -
영상 퀄리티보다 꾸준함
→ 완벽한 영상보다 ‘꾸준한 업로드’와 ‘일관된 톤’이 훨씬 중요해요. -
커뮤니티 관리까지 함께!
→ 댓글, 커뮤니티 탭, Shorts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어요.
# 롯데캐슬의 라이프스타일 스토리텔링 - 오케롯캐
롯데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롯데캐슬이 운영하는 채널 오케롯캐입니다.
이름부터 센스 있죠?
오케롯캐에서는 건축 미학, 임장 정보, 그리고 입주민을 위한 실생활 콘텐츠까지
만나볼 수 있어요. 단순한 부동산 정보가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 콘텐츠로 주거 문화를 이야기합니다.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로는 개그맨 이상준님이 출연하는 손품발품 임장기인데요.
# 패션 너머 문화를 만드는 채널 - MUSINSA TV
요즘 패션 씬이 궁금하다면 이곳을 주목해보세요!
# 편의점의 반전 매력 - 씨유튜브
씨유튜브는 편의점 CU가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인데요.
그 결과 방영 39일 만에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하였고, CU의 유튜브 채널의 월간 조회수를
28.6배 증가시켰는데요.
특히, 매회 에피소드 속에서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CU의 상품들과 공간은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시청자에게 스며들었고, 댓글과 SNS에는 “편의점에 더 애정이 생겼다”는 반응들이 쏟아졌습니다.
# 맛있는 콘텐츠의 정석 - 제1의맛 스튜디오
제1의맛 스튜디오는 CJ제일제당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 책 읽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 - 민음사 TV
유튜브 구독자 약 30만명, 수치만 보면 여느 대형 브랜드 부럽지 않은 이 유튜브는
출판사 민음사입니다. 디지털 채널과는 대척점에 있을 것 같은 활자의 발신지가
유튜브라니, 신선한 조합인데요😮
오늘은 기업들의 유튜브 활용 사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유튜브는 이제 단순한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 아니라, 브랜드의 태도와 철학,
그리고 고객과의 관계 맺기 방식이 드러나는 공간이 되었어요.
잘 만든 콘텐츠 하나가 단발성 광고보다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유튜브 속 브랜드의 말투,
진정성이 곧 소비자의 충성도와 연결되죠.
혹시 여러분은 어떤 브랜드의 유튜브를 즐겨보시나요?
아니면, 우리 브랜드가 유튜브를 시작한다면 어떤 이야기부터 꺼내면 좋을까요?
만약 직장 회의시간에에 “우리도 유튜브 해볼까?”라는 질문이 나온다면,
오늘 소개한 브랜드들의 방식에서 충분한 힌트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다음 콘텐츠에서 또 만나요!
마케티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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