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2년간 병원 마케팅을 다수 진행해오며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는 바름입니다 :)
오늘은 원장님과 병원 마케팅 담당자분들이 직접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병원 SEO"의 구체적인 전략들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하루하루 바쁘신 병원 운영 속에서도 오늘 알려드릴 사항들을 잘 고려하여 자사 병원 홈페이지에 적용을 실천해보셔서 검색결과 내에서 경쟁병원들보다 검색노출되어 광고 외에도 자연적인 유입과 문의,내원전환까지 이뤄보셨으면 합니다.
[목차]
검색엔진이 잘 읽어낼 수 있는 병원 웹사이트 구조 만들기
효과적인 병원 검색엔진 검색노출을 위한 키워드 전략
실제 환자분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똑똑하게" 제공하기
병원 검색엔진최적화 그래도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1. 검색엔진이 잘 읽어낼 수 있는 병원 웹사이트 구조 만들기
병원 SEO의 경우 기본적인 홈페이지의 기술적인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에 잘 읽히고, 실제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HTML(개발단) 내 오류 수정 및 검색엔진이 쉽게 크롤링 할 수 있는 사이트맵 구성,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 구성 등의 최적화 작업들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시로 아무리 좋은 콘텐츠를 구성했다 하더라도 해당 콘텐츠(영상 등) 때문에 권장하는 초수 이상으로 로딩시간이 길어져 사용자가 이탈하는 상황등이 발생한다면 검색엔진에서 이를 인식하여 최적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크기를 줄이거나 웹 친화적인 콘텐츠 구성, 불필요한 플러그인 등을 제거하는 간단하지만 작은 요소 하나하나의 작은 조정만으로도 검색엔진 기술적 최적화를 통한 검색노출 확률을 높여볼 수 있죠.


또한 병원 진료과목 서비스별 내부 링크를 구분하여 정리해두면 검색엔진이 병원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죠. (ex. 리프팅 안내 페이지 → https:// ~~co.kr/lifting 등)
기술적인 부분에서 자사의 어떤 부분에서의 개선이 필요할지 등을 항목별로 정리하여 하나씩 개선해나가고, 내부적인 주기 등을 정해 계속해서 점검해보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 진행에 있어 홈페이지 개발단 접근이 가능한 개발자 혹은 개발업체와의 소통이 필요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현실적으로 내부적인 인력만으로 어떤 부분 개선이 필요한지와 진행이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바름과 같은 전문인력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효과적인 병원 검색엔진 검색노출을 위한 키워드 전략
위 기술적인 최적화와 동시에 병원 SEO에 있어 어떻게 보면 가장 신경쓰셔야 하고, 핵심이 될 수 있는 콘텐츠 SEO. 일반적인 검색엔진최적화와 달리 병원검색엔진최적화에서 키워드 추출 및 활용 시 더 주의하여 살펴보아야 할 몇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2-1. 환자들의 검색 의도 파악하기

환자분이 자사 병원으로 내원하기까지의 문의 여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증상 인지 단계부터 병원 선택 단계까지 각 단계에 맞는 키워드를 선정하여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2-2. 지역 특화 키워드 활용(로컬 SEO)

아시겠지만 병원은 실제 문의를 통해 "내원" 해야하기 때문에 결국 병원이 포함된 지역에서의 로컬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합니다. 지역조합 키워드를 추출할 때 단순 대표 지역명 + 병원 관련 조합 키워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검색량과 입찰경쟁 정도 등을 함께 균형있게 고려하여 세부 키워드 들을 추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별로 현재 경쟁병원들의 노출 현황 등을 파악하고 자사 병원의 SEO 최적화 전략을 수립해볼 수 있죠. 예를들어 아무리 검색량이 많은 지역 조합 키워드라도,(EX. 강남 피부과) 경쟁병원들의 광고등이 많아 검색노출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역 특화 세부 키워드들의 선정 및 활용이 필요합니다.
2-3. 롱테일 키워드 공략

롱테일 키워드는 일반적인 단어(예: "어린이 치과")보다 더 구체적이고 길이가 긴 검색어(예: "어린이 치아 교정 전문 병원")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키워드는 특정 질병, 치료법, 또는 환자 그룹을 겨냥하기 때문에, 검색량은 적을 수 있지만 경쟁이 낮고 타겟팅이 명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병원" 같은 일반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해 검색 노출이 어렵습니다. 반면, "강남역 근처 무릎 관절염 치료" 같은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적어 검색 엔진에서 더 쉽게 상위에 위치할 가능성을 높 수 있죠. 게다가 이렇게 긴 키워드 등으로 구체적인 검색어를 사용하는 환자는 이미 자신의 필요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실제 병원으로의 내원 전환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추출한 키워드들을 웹사이트 내 메타태그 뿐만 아니라 병원 웹사이트 내부 페이지들 속 콘텐츠에 잘 녹여내어야 합니다.
3. 실제 환자분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똑똑하게" 제공하기
3-1. 키워드의 적절한 배치와 전문성 있는 정보성 위주의 콘텐츠 업로드
추출한 키워드를 웹사이트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이 SEO 성공의 열쇠입니다. 위 알려드린 방법으로 선정한 키워드는 웹사이트 매타태그 타이틀, 디스크립션(설명), 키워드 영역에 적용하여야 합니다. 여기에 그치는것이 아니라 콘텐츠 본문에 적절히 배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 제목에 "신논현역 실리프팅 전문 피부과"처럼 지역명과 증상을 결합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기존 블로그 등에 업로드 하시던 콘텐츠 형태를 마찬가지로 홈페이지에도 게시판 등을 통해 꾸준히 업로드 해주시면 좋습니다. 블로그 콘텐츠 구성과 마찬가지로, 콘텐츠 내에서 병원 정보를 억지로 반복하기보다는 환자들이 실질적으로 검색할만한 키워드에 대한 신뢰성 있는 의료 정보를 제공하면서 자연스럽게 언급하는 방식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발목 염좌 치료 과정" 같은 구체적인 주제로 된 콘텐츠를 작성하여 홈페이지 등에 업로드하게 되면 실제 환자분들의 신뢰성을 높일 뿐더러, 검색 엔진도 품질 높은 콘텐츠로 인식하도록 할 수 있죠.
"또 다른 팁, 문답 형식의 콘텐츠 구성"
자주 묻는 질문(FAQ) 페이지 별도 구성 혹은 콘텐츠 내에 환자분들이 자주 하시는 질문 등을 파악하여 문답형 콘텐츠 구성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콘텐츠는 "검색 의도"를 충족시켜 효율적인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지나치게 전문 용어를 쓰면 이해하기 어려우니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말로 풀어 작성해야 합니다.)
gpt 등 여러가지 생성형 AI 등에서도 이제는 검색엔진에 노출된 웹문서 등을 토대로 답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때 이러한 답변엔진에서의 최적화 또한 문답형 콘텐츠 구성을 통한 답변엔진최적화까지 도모해보실 수 있죠.
3-2. 연동된 SNS 채널 및 비즈니스 프로필 관리
콘텐츠 구성과 더불어 SNS 및 각 검색엔진별 지역 프로필 등 연결된 자산들도 잘 연동하여 함께 최적화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검색엔진의 예시로 네이버 플레이스, 구글 비지니스 프로필 & 지도 등도 놓치지 않고 충분한 정보 제공과 병원 SNS 채널들과의 연동 등도 진행해주고,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내에서도 이러한 SNS 채널들을 잘 나타내주어야 하죠.
3-3. UX/UI 고려한 병원 검색엔진최적화

A/B 테스트를 통해 버튼명과 위치를 수정하거나, 특정 페이지에서의 내용 구성의 순서를 변동하는 등 홈페이지 유입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찬가지로 이를 검색엔진최적화에서도 반영해볼 수 있죠.
4. 병원 검색엔진최적화 그래도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
실제 최종 목표인 신환율 및 매출 개선까지 이루어내기 위해서 위 내용들을 토대로 진행해보신다면, 검색노출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세부적으로 각 기술적, 콘텐츠적 최적화 부문에 있어 자사 병원 웹사이트가 세부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할지 모르시거나 실제 실행에 있어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죠. 혹은 제대로 된 실행이 이루어지지 못해 비용만 낭비하고 결국 경쟁병원보다 검색노출 되지 않는 결과를 얻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때 넓은 시야로 12년간 병원마케팅을 꾸준히 진행해오며 많은 병원관련 레퍼런스와 인사이트를 보유한 바름과 같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죠.

- 실제 바름의 병원 분석 프로세스 발췌
바름은 병원의 진료와 마찬가지로 병원 검색엔진최적화 검색노출을 위해 귀사 병원이 어떤 상황인지 진단과 함께 개선사항을 각 항목별 구체적으로 확인 후,단계별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SEO 뿐만 아니라 병원의 전반적인 데이터분석과 디지털마케팅 대부분의 진행을 함께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바름은 신규 매체, 최적화 등에 있어 끊임없이 공부하고 검증하며 실제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인" 병원마케팅 실행이 가능할까에 대해 고민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부터 데이터분석, 온라인 마케팅 전반에 걸쳐 귀사 병원과 꾸준히 함께하며 성공을 돕는 파트너 바름과 함께라면 병원 SEO(검색엔진최적화) 검색노출과 더불어 성공적인 신환율 유치는 어렵지 않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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