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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3,808·2017. 05. 11

콘텐츠는 목적성에 부합되어야 한다

콘텐츠는 그 목적성에 부합되어야 한다.

 

콘텐츠는 그 목적에 따라 내용과 형식이 달라진다.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 목적에 맞게 내용과 형식을 고민해야 한다.

 

콘텐츠의 목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콘텐츠의 역할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분류해보자.

 

1)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인다.

2) 유입을 늘린다.

3) 유입과 동시에 전환을 목적으로 한다.

4) 유입된 고객의 전환을 목적으로 한다.

 

각 내용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1)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인다.

브랜드를 알리는 목적으로 작성된 콘텐츠는 직접적인 매출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최대한 많은 이들에게 콘텐츠가 노출되어야 의미가 있다. 많은 이들에게 콘텐츠가 노출되기 위해서는 ‘공유의 힘’을 빌려야 한다. 콘텐츠는 자극적일 정도로 흥미로워야 하며, 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영상 형태로 제작되는 것이 좋다.

예시로는 스마트락 동영상이 있다. 영업부장이 창문을 억지로 열려고 땀을 뻘뻘 흘리는 재밌는 동영상.

 

2) 유입을 늘린다.

웹사이트 등으로 방문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콘텐츠 열람자가 웹사이트 방문을 통해 ‘얻을 것’이 있음을 제시해야 한다. ‘더 많은 정보’, ‘이어서 보기’, ‘자료 다운로드’ 등의 형태로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정보 제공의 형태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예시로는 아이보스가 페이스북에 게재하는 콘텐츠가 있다.

 

3) 유입과 동시에 전환을 목적으로 한다.

서비스 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고객이라면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입과 동시에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다. 서비스 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고객은 대체적으로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므로 주로 블로그에 게재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시킴으로써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한다. 

예시로는 맛집을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듯하다.

 

4) 유입된 고객의 전환을 목적으로 한다.

전환을 목적으로 하기에 콘텐츠에는 ‘설득’의 요소가 포함되기 마련이다. 그런데 전환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므로 그 전환의 내용에 따라 콘텐츠의 내용도 달라진다. 전환의 종류를 크게 구분하면, 참여, 가입, 결제가 있다. 참여는 흥미 유발, 가입은 혜택 제공, 결제는 신뢰와 구매 조건 제시 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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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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