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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559·2024. 08. 29

쿠팡 광고 효율을 높여주는 쿠팡 애드 리포트를 활용해서 쿠팡 광고 분석 + 광고 전략 수립짜기

쿠팡 애드 리포트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오늘의 칼럼은 스몰마케터님의 유튜브 동영상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음을 말씀드립니다.

지금껏 쿠팡 그로스를 활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쿠팡 광고, 쿠팡 애드를 이용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제대로된 쿠팡 광고 효율의 분석 및 체크는 어려우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쿠팡에서 광고 효율 분석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부분이 워낙 불친절하니까요.




1. 쿠팡 광고 효율 높여주는 쿠팡 애드 리포트



우선 쿠팡 애드 리포트는 광고비, 전환 매출액, ROAS를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온라인 커머스에서 데이터를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3대 데이터죠? 특히 쿠팡의 경우엔 광고를 하면서도 광고비를 얼마를 쓰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고, ROAS도 잘 나오는건지 아닌지 판단하기 애매했던 경우들이 참 많았는데요, 쿠팡 애드 리포트를 통하면 한 눈에 쉽게 이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를 일별 데이터로 트래킹하기 때문에 일별 매출 이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AI나 분석 기술이 많이 발전하면서 우리 마케터나 판매자들은 데이터를 일별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이 대박인 점, 쿠팡 광고 효율을 무조건 높여줄 수밖에 없다는 이유가 있습니다. 쿠팡 광고를 '캠페인' 단위가 아닌 '상품' 단위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어떤 상품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어떤 상품에서 광고비만 까먹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의 파악이 가능하고, 이에 대한 대응(수동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이죠.


2. 쿠팡 광고, 이제는 제품 별로 데이터를 분석하자



제품 별 총 매출액을 1일/14일 단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노출수, 클릭율, 전환율의 데이터를 함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노출수가 적다면 광고비를 높여서 충분한 노출이 발생한 이후에 광고 데이터를 분석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하고, 클릭율이 낮다는 것은 한 눈에 보이는 썸네일이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할 가능성이 높으며, 전환율 데이터가 떨어진다는 것은 상세 페이지가 매력적이지 않거나, 리뷰에서의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쿠팡 광고를 통해서 우리 제품의 매출과 효율이 충분히 발생하지 않는다면 어떤 데이터가 부족한지 먼저 찾아보고 이를 대응해야 하는데요, 그동안은 그렇게 할 수 없었지만 앞으로는 이 쿠팡 애드 리포트 프로그램 덕분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쿠팡 광고 효율 상승을 위한 전략 수립이 가능해졌습니다.




CPC의 변화와 이에 따른 클릭율 변화 추이도 확인할 수 있어서 적정 CPC를 찾는 데에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노출이 적당히 잘 되는데, CPC가 계속 하락하고, 클릭율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이제껏 비싼 CPC를 지불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겠죠. 생각보다 이런 데이터가 많이 나오는 경우들이 좀 있습니다.

(자동설정을 통해) 좋은 키워드로 광고가 붙었는데, CPC를 비싸게 잡은 경우들이죠.



3. 쿠팡 광고 상품별 성과 지표



상품 성과 지표에서는 쿠팡 애드의 노출 지면인 검색 영역, 비검색 영역, 리타겟팅의 데이터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노출/클릭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죠.




쿠팡 애드 리포트에서는 이 그래프가 대박입니다!

상품별 광고비, ROAS, 클릭율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시각화한 데이터입니다. 원 모양은 광고비를 의미하며, 사이즈가 클 수록 광고비의 지출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의 위치가 오른쪽에 있을 수록 클릭율이 높음을 의미하고, 위에 있을 수록 전환율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 모두 필요 없이, 딱 이 데이터 하나만 잘 가지고 놀 수 있다면, 잘 해석할 수 있다면 쿠팡 광고 효율은 무조건 좋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프에서 보여주는 원의 위치를 전부 오른쪽 상단으로 끌어내기 위한 노력들을 해주면 되니까요.

그리고, 저 그래프를 통해서 어떤 상품의 클릭율이 떨어지는지, 전환율이 떨어지는지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어떤 상품에 광고비를 더 투자해야 하는지 알려주기까지 합니다. 정말 대박입니다!

SKU가 많은 분들이라면 더더욱 이 프로그램을 안 쓸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상품 별 판매가 발생한 키워드 리스트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데이터가 좋은 것이, 쿠팡 광고에서만 효율을 높이기 위한 키워드 활용이 아닌 구글이나 네이버 광고/마케팅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이런 광고를 하다보면 매출이 잘 나오는 세부 키워드가 뽑히기 마련인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찾기 힘든 세부 키워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광고를 많이 집행해본 분들이 이러한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쿠팡 애드 리포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이러한 황금 키워드 도출의 기회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쿠팡광고
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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