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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13,967·2014. 03. 20

효과적인 키워드광고를 위한 7단계 프로세스

키워드광고 진행을 위한 7가지 단계

 

 

키워드광고가 아직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7가지 단계를 제안합니다. 일반적인 내용이기는 하나 조금은 아이보스의 관점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1단계. 광고주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홈페이지에 전시한다.

 

'랜딩페이지 구현'을 설명하는 것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입니다. 키워드광고를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모두 이 과정이 완료된 상태라고 할 수 있긴 하겠으나 키워드광고의 성과가 잘 나오지 않는 경우는 대부분 이 단계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표면적으로는 랜딩페이지 구현이 중요하지만 보다 본질적으로는 '광고주의 브랜딩'과 '상품 믹스 전략'이 광고 성과를 크게 좌우할 수 있습니다.

 

 

2단계. 고객을 랜딩페이지로 유입시키기 위한 메시지를 정한다.

 

'광고문구(T&D)'를 설명하는 것으로 랜딩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함축하여 전달하는 단계입니다. 키워드광고는 클릭에 따라 비용이 지출되므로 낚시성의 광고문구를 작성하기보다는 정확한 타깃의 고객이 유입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정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3단계. 타깃고객 발굴을 위해 그들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등록한다.

 

'키워드 추출 및 등록'을 설명하는 것으로 타깃고객의 수요가 함축되어 있는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확장하여 광고 플랫폼에 등록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키워드를 등록하는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구조 설계'입니다. 광고 관리와 함께 성과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키워드들이 명확하게 분류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클릭초이스의 경우 '그룹-키워드', 다음 클릭스의 경우 '캠페인-그룹-키워드'의 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그 체계에 맞게 적절히 구조화시키도록 합니다.

 

 

4단계. 경쟁사보다 유리한 위치에 키워드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키워드광고는 광고 노출 개수를 제한하고 있으므로 일단 노출 개수 내에 포함되도록 해야 하며, 노출되는 순위에 따라 클릭, 비용 및 전환에 대한 성과가 달라지므로 이를 관리하기 위한 '입찰 관리'를 해야 합니다.

 

 

5단계. 비용 절감을 위해 광고 노출 설정을 최적화한다.

 

키워드광고는 클릭비용이 비싸므로 광고 노출에 대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설정은 광고가 구분 없이 노출되도록 되어 있으므로 광고 노출을 세부적으로 설정하여 불필요한 비용의 지출을 방지하도록 합니다.

 

 

6단계. 효과 증대를 위해 광고 성과 분석을 기반으로 한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다.

 

광고가 진행되면 광고 성과 리포트를 확인하여 불필요한 키워드를 제거하고, 순위를 조정하며, 광고문구와 랜딩페이지를 변경하는 등의 최적화 작업을 수행토록 합니다.

 

 

7단계. 광고 결과를 사업 운영에 반영한다.

 

키워드광고의 숨어 있는 장점입니다. 키워드광고는 고객의 수요를 잘 드러내고 있으므로 광고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고객의 수요에 잘 부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이는 키워드 등록 시 구조화를 잘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 성과를 기반으로 홈페이지 개선 혹은 상품이나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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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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