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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313·2024. 02. 19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최적화, 이젠 개인도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


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고 기업의 부가가치를 올리는 컴퍼니 빌더, 바름입니다.

 

*컴퍼니 빌더(Company Builder) : 마케팅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고민하며 가치 있는 성장을 위한 개선 포인트를 알려주는 사람


 



인공지능 시대, '퍼스널 브랜딩' 이 계속해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NS 플랫폼만 봐도 그러한 양상이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나 유튜브를 필두로 하여 크리에이터들의 활약이 대단한데요.

이제는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일반인들도 전하고자 하는 정보나 콘텐츠가 있다면 손쉽게 노출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수익화를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크리에이터로써 성공하는 것도 쉬운일은 아닙니다.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크리에이터 시장이 뛰어들고 있고 채널 활성화를 원하지만 확실한 컨셉이 없이는 대중들의 환호를 받을 수 없습니다.

 

바름에서는 기업들의 브랜딩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시대의 수요에 맞추어 크리에이터들의 브랜딩을 돕고자 각 플랫폼별 최적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최적화' 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브랜딩이 필수인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활성화가 필요한 SNS 채널은 무엇일까요?

 

단연코 유튜브나 틱톡 등, 영상 플랫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유튜브 채널은 영상 조회나 구독자 수에 따라 수익화 시스템이 적용되어 지금까지도 가장 많은 열광을 받는 플랫폼이죠.

하지만 다른 플랫폼들도 이에 따라 영상에 최적화되어 가고 있으며, 수익화에 대한 시스템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 후원, 🎁기프트🎁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최적화


 



인스타그램이 후발주자로써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나섰는데요. 그 일환 중 하나가 후원 시스템인 🎁'기프트'🎁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내가 응원하는 인플루언서에게 일정금액으로 치환되는 선물(스티커)를 보내는 것인데요.

유사한 시스템으로는 유튜브에서 후원을 하거나, 아프리카 TV 에서 별풍선을 쏘는 형태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기프트는 꼭 인플루언서나 팔로워가 아니더라도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좋은 콘텐츠의 릴스에 후원할 수 있습니다.

기프트를 활용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우선 기프트를 보내는 사용자가 결제 수단을 등록하고 기프트 구매 갯수 만큼의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크리에이터는 이러한 기프트를 스티커 형태로 받을 수 있고, 세금정보 및 일정 정보를 등록한 후 정산 계좌로 수익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수익 정산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프로필' 설정이 되어있어야 하고, '프로페셔널 대시보드'에서 '기프트' - '관리' - '릴스에서 선물 보내기'에 허용 ✅체크✅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수익금 정산받기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최적화

 

 



보통 크리에이터 분들이 정산 계좌 설정이나 비즈니스 세금 정보 등록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으시고 도움을 요청하시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은 개인 신용정보와 관련된 부분이라 조금 수고롭더라도 직접 등록하는 것이 좋지만, 정확히 등록하지 못할 시, 수익금을 제대로 정산 받지 못할수도 있기 때문에 잘 알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산 계좌 등록에는 수동과 페이팔 계정 등록이 있으며, 수익계좌를 설정할 때에는 '해외 계좌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수익금이 $ 형태로 지불되기 때문인데요.

외화를 지급받을 수 있는 계좌로 설정하셔야 기프트에 대한 수익 정산일에 정확한 금액을 지불받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수익 정산 방식은?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최적화

 

 



정산 계좌까지 잘 등록했다면 이러한 수익금을 정산받는것을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데요.

 

정산금은 모든 기프트 금액이 항상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준에 도달하여야 정산됩니다.

 

그 기준은 USD 기준 100$ 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양질의 릴스 업로드, 알고리즘을 탈 수 있는 릴스 콘텐츠 구성, 기술적인 세팅, 스폰서 광고 진행 등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이러한 정산 기준액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인스타그램 수익을
정산받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최적화

 

 

수익이 날 수 있는 세팅을 똑똑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빠르게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겠죠.

 

바름은 크리에이터의 빌더(Builder) 로써 다양한 레퍼런스를 종합하여 어떻게하면 팔로워가 빠르게 늘 수 있는지, 릴스의 조회수가 알고리즘을 탈 수 있는지, 이에 대한 인스타그램의 크리에이터용 기술적 비스니스 세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첫째, 인스타그램 - 메타 비즈니스 스위트를 적극 활용한 세팅!

 

최근에 메타의 사용이 줄었지만, 최적화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계정을 세팅하고 콘텐츠를 최대한 다양한 채널에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메타 비즈니스 관리자 (Business Suite) 인데요. 전체적인 인스타그램 활성화 정도, 콘텐츠에 대한 인사이트, 광고 계정 연동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리에이터 분들이라면 더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이러한 제반 사항을 잘 세팅해두시길 바랍니다.

 

 

둘째, 알고리즘을 탄 콘텐츠에서 인사이트를 얻기!

 

결국 알고리즘입니다. 조회와 반응이 좋은 콘텐츠는 더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바름에서는 이러한 콘텐츠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드리고 있습니다.

 

셋째, 광고의 적극적인 활용!

 

좋은 콘텐츠를 올려도 하루에 수십만개가 올라오는 릴스들 사이에 내 콘텐츠는 쉽게 묻혀버리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콘텐츠를 수면 위로 올리기 위해서는 광고가 필수인데요.

 

광고 계정 세팅부터 팔로워를 모으는 광고, 알고리즘을 타는 광고 타겟설정까지, 바름에서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최적화 세팅과 운영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


쉬운 것 같으면서도 가장 어려운 것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퍼스널 브랜딩이 잘 된 크리에이터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다양한 시스템의 기술적인 부분들을 똑똑하게 잘 세팅하고 전략적인 콘텐츠를 무기로 내세워 나만의 '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에 내 콘텐츠가 확산되는 것도 중요하겠죠. 바름에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개별적인 시스템으로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분석하고 더 확장된 제안과 인사이트를 드리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사유합니다.

크리에이터로써 더 높은 수익, 인지도를 얻고싶다면 바름과 함께 고민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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