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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315·2023. 11. 29

맞춤 데이터 활용 기반 코어타겟 통신사 문자광고, 바름과 함께 효율적 운영하기



 

안녕하세요, 구글 & 메타 공식파트너사 / 수출&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 국민&신한&하나&롯데카드 문자광고 / SKT & KT 문자광고 공식대행사 바름 입니다^^

 

계속해서 경기가 조금씩 더 어려워짐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로서, 그리고 바름에 문의 주시는 대다수의 업체 분들의 말씀을 통해 항상 느끼고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온·오프라인 통틀어 어떻게 우리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할만한 핵심타겟​에게만 정확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비용은 최소화하고 효율은 극대화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양한 전략을 세워보게 되죠.

특히 최근 들어서는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 등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계가 계속해서 대두되고, 개인정보보호법 강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지 않아 더욱 자사 브랜드의 핵심 타겟에게 접근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아시다시피 대한민국 국민들 중 이동통신3사 및 카드 등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찾아보기 힘든 것은 사실이죠.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경쟁이 치열한 시장 속 코어타겟에게 접근할 수 있는 마케팅 방안 중 하나인 통신사 데이터 활용 타겟 문자광고에 대해 바름에서 집행하신 사례와 함께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지난번 콘텐츠에서는 카드사, 통신사 통합하여 큰 틀에서 어떻게 진행되어지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해 러프하게 알려드렸다면 이번 콘텐츠에서는 통신사를 기반, 어떤 데이터를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 사례와 함께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콘텐츠에 대해 다시한번 말씀드리면 통신사&카드사 문자 및 앱푸쉬 광고는 단순 마케팅 수신동의한 사람들에게 무작위하게 발송되는 것이 아닌, 카드사와 통신사 내 무수한 결제 및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류된 타겟을 토대로 발송하여 원하는 코어타겟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마케팅, 광고를 진행하실 때 접하시게 되는 PAID광고(매체에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하는 형태)보다 더욱 정교하게 원하는 타겟에게 발송 및 보다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효과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통신사 문자광고는 어떤 종류의 데이터들을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타겟군이 존재할까요?

 

SKT 문자광고 활용안



출처 : SKT플래닛 상품 소개서 비즈챗 PART 내 발췌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하시는 문자광고 또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타겟군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SKT는 마케팅 수신동의 1,650만(현재기준,변동가능 O)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추출, 그 안에서 단순한 성별, 나이 등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뿐만 아니라 추정거주지, 직장 주소, 앱&웹 사용 이력, 통화 이력 등 SKT와 유관된 다양한 데이터들까지 모두 활용하여 분류가 가능합니다.

 


출처 : SKT플래닛 상품 소개서 비즈챗 PART 내 발췌

 

또한, 발송하여 반응한 고객에게 리워드를 지급하는 형태로도 진행이 가능하며, 일반적인 문자 발송보다 참여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부가적인 장점이 존재합니다.

 

추가로 SKT에서는 기본적인 SKT사용자 뿐만 아니라, OK캐쉬백&SYRUP(시럽), 구글 플레이 앱사용이력, 11번가 특정카테고리조회, 티맵사용이력, 신세계포인트 등의 데이터도 우리 브랜드의 목적에 맞게 적절히 활용이 가능하죠.

 


KT 문자광고 활용안

 


출처 : K-ADS 타겟 문자광고 소개서

 


KT의 경우에는 AI기술을 도입,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타겟을 미리 정제 및 분석하여 마케팅 수신동의자 1,200만명의 행동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165개 업종이 분류되어 있고, AI를 토대로 한 시스템이다보니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분류하고 신규 세그먼트를 발굴해내고 있어 정말 코어한 타겟들에게도 발송이 가능하다는 큰 특징이 있는 KT 문자광고는

 

추가적으로 주요 언론사, 커뮤니티, 포털 등과 제휴되어 있다는 점까지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K-ADS 타겟 문자광고 소개서

 


KT 문자광고를 활용하시기에 가장 좋은 포인트로 추천 드리고 싶은 상품은 K-SURVEY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객만족도 및 설문조사가 필요한 여론조사기관, 교육기관, 공공기관, 대형백화점 등에서 많이 이용하셨고

 

이 또한 무작위 발송이 아닌 관련된 타겟팅군을 선별 후 진행하였기 때문에 원하시는 설문조사 결과데이터 등을 얻어 가시며 바름과 함께하시는 다른 매체에서의 부가적인 마케팅 데이터 등으로 활용하시게 되었습니다.


 


소개주신 기본적인 내용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우리 브랜드가 가장 좋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문자광고 상품이나 발송유형을 알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진행해야 할지 다소 막막해 보이네요.

 


바름의 제안으로 기존 구글광고에서 확장하여 문자광고를 고려하시던 A분양사 담당자분께서는 어디서부터 어떤 형태로 집행하셔야 할지 고민이 많으셨습니다.

 

바름에서는 A사 문자광고 집행에 있어 기존 집행내역 및 업종 및 타겟층을 고려하여 각각의 통신사별로 효율적인 발송형태를 제안 드렸고, 기본적인 핵심 내용을 전달받아 문구 및 이미지 등을 기획하여 제안 드리게 되었습니다.

 


타겟팅 분류작업 (1차) 예시안

 


가장 중요한 타겟층 분류작업에 있어서도 데이터 분류 등을 체크하며 정말 필요하고 니즈가 있을만한 고객들에게만 발송할 수 있도록 제안 드렸습니다.

 

이후 발송에 있어 가장 중요하지만 많이 놓치시는 부분이 첫 번째로는 발송문자내용을 유도하는 후킹 문구나 이벤트, 혜택 등을 게재하는 부분 있습니다.

 

아무리 우리 브랜드에 맞는 코어타겟들에게 발송해도 자사 브랜드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인지가 어려운 매력적이지 못한 문구나 이벤트 등을 담아 목표하는 랜딩페이지 등의 유입까지 이어지기 어려울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발송 후 사용자들이 우리 링크를 클릭했을 때 들어오게 되는 랜딩 페이지입니다. 아무리 좋은 문구 타겟, 이벤트 등으로 하여 링크까지 들어오게 되어도 결국 이 랜딩페이지에서 그냥 이탈해버리게 되면 사실상 효율적인 발송이 되었다고는 어렵겠죠.

 

이 외적으로도  발송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체크하여 일정 등을 조정하고 발송한 결과 오픈율 75.5%, 그 중에서도 클릭률 95%를 기록하시고 지금도 타 광고와 함께 시즌별로 바름과 함께 카드사까지 확장하여 발송 진행하고 계십니다.

 

어떤 상품이냐도 중요하지만 분류되어 있는 타겟을 어떻게 더 효율적인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선택하여 진행하는지의 역량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타겟광고대행에 있어서도 중요한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은  KT 공식대행사 및 SK플래닛 공식 대행사로서 이러한 여러가지 SKT 데이터를 활용한 문자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활용한 타겟형 문자광고 집행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나 혹은 우리가 노출하고 후킹하고자 하는 고객층 타겟이 명확하다면 이보다 더 정밀하게 타겟팅이 가능한 온라인마케팅 수단은 없을 것 같습니다.

 

자사 브랜드를 노출하고자 하는 타겟층이 정확하다면 하나의 솔루션으로 안내드린 통신사 문자광고를 통해 연말 이벤트 등 마케팅 활동 함께하시어 좋은 성과 얻어 가시며 마무리하는 12월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름 공식파트너사 문자광고 코어타겟문자광고 통신사카드사문자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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