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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실전·789·2023. 09. 11

GA4 데이터가 잘 수집되는지 확인하는 법

데이터 분야에는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garbage in, garbage out)’이라는 오랜 격언이 있는데요. 잘못된 데이터에 의지하여 의사결정을 할 경우, 그 의사결정은 잘못될 수밖에 없겠죠. GA4 데이터를 활용하기 전, 나아가 세상의 모든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기 전에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것은 수집되는 데이터가 ‘믿을 수 있는 데이터’인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마케터가 데이터가 정확히 들어오는 지 확인하는 과정을 놓치고 있습니다. 데이터 추적 코드(gtag)가 두 번 삽입되어 많은 이벤트가 중복 집계되고 있는 것, 고객 유입의 대부분이 직접유입(direct)로 찍혀 있는 것 등 스크립트 설치 및 GA4 설정을 잘못하여서 발생하는 오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정말 큰 문제는 이러한 오류를 인지하지 못하다가 시간이 흘러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려 할 때가 되어서야 발견하거나, 심지어는 발견하지 못한 채로 잘못된 분석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콘텐츠는 마케터가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를 하고 나서, 꼭 살펴야 하는 항목과 많은 오류가 발생하는 지점을 짚어 드리기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아울러 GA4를 도입하려고 계획하는 마케터도 시작 단계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설치한 단계에서, 꼭 살펴봐야 할 3가지 항목을 살펴보려 합니다.

 

※항목별로 소개하는 간단한 확인 방법은 간단한 간이 검사 수준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를 완료했다면 데이터 전문가에게 상세한 설치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스크립트 설치 확인하기

GA4 계정과 속성을 생성하였다면 발급된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설치하여야 하는데요. GA4에서 발급한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내 사이트의 <Head> 영역에 제대로 삽입되었는지 확인하는 게 필요합니다.

 

🔍 간단한 확인 방법

1) 구글 애널리틱스 – 관리 – (속성) 데이터스트림 - 측정 ID 확인하기 2) 해당 측정 ID가 내 웹사이트 페이지 소스에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 페이지 스크립트 보는 법: 개발자 도구(F12) 혹은 페이지 소스 보기(Ctrl+U)에서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 스크립트(gtag) 설치 여부 확인 방법



2. GTM 설정 및 수집 확인하기

위와 같이 웹사이트에 gtag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도 있지만, 많은 경우 구글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GTM)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데요. Gtag가 아닌 GTM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마케터 입장에서 이벤트 설정 및 태그 관리 등에서 편리하기 때문이죠.


👉 Gtag와 GTM의 차이는?

GA4 HANDBOOK (NHN DATA 배포)


🔍 간단한 확인 방법

1) 구글태그관리자 – 컨테이너 ID 확인하기

2) 해당 컨테이너 ID가 내 웹사이트 페이지 소스에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 페이지 스크립트 보는 법: 개발자 도구(F12) 혹은 페이지 소스 보기(Ctrl+U)에서 확인)

구글태그매니저(GTM) 컨테이너 ID 삽입 여부 확인 방법



3. 데이터 중복 수집 여부 확인하기

GA4 수집 단계에서 많이 생기는 문제 중 하나는 ‘중복 수집’입니다. 중복 수집이 발생한 데이터는 분석을 제대로 진행할 수 없기에 중복 수집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지 문제가 생기기 전에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데이터가 중복으로 수집되는 이유는 사실 여러 가지 사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 한 가지를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데이터 중복 수집이 발생하는 다수의 경우는 추적 코드를 중복으로 삽입하는 경우, GTM으로 인한 중복 측정 경우입니다. 이렇게 두 개의 코드가 데이터를 중복으로 수집하면 정상적인 데이터 수집이 보장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리소스 차지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되어요. 그러기에 GTM과 gtag가 중복해서 설치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간단한 확인 방법

1) 'gtag'를 내 웹사이트 페이지 소스에서 검색하기 (※ 페이지 스크립트 보는 법: 개발자 도구(F12) 혹은 페이지 소스 보기(Ctrl+U)에서 확인)

2) 동일한 추적 코드로 ‘gtag(‘config’, ‘xxxxxxx’);’가 두 번 이상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3) 'GTM' 코드와 ‘gtag’ 코드가 중복 삽입되었는 지 확인

4) 중복 삽입되어 있는 경우, gtag ID(gtag(‘config’, ‘xxxxxxx’)) 옆에 매개변수{ 'send_page_view': false }가 있는지 확인 (매개변수가 있는 경우, gtag의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아 중복 수집되지 않음)



이번 콘텐츠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첫 설치 이후 꼭 살펴봐야 할 3가지 항목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좋은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데이터의 질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데이터 수집’이라는 기초 단계가 흔들리면 이후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단계가 모두 허사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애널리틱스 설치가 바르게 되어있는지 마케터는 정말 꼼꼼히 살펴봐야 해요.


GAwiz도 많은 비즈니스의 데이터 기반 성장을 지원하고자,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을 돕고 있는데요. GA4가 처음인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설치 및 초기 세팅에 대해 지원을 해드리는 ‘GA 설치 서비스’, 설치를 이미 진행한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그 설치가 바르게 되었는지 진단 및 컨설팅해 드리는 ‘GA 진단 서비스’, 지속적인 GA4 활용 지원 및 데이터 질을 검수하는 ‘GA 어드바이저 서비스’ 등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관련 서비스를 지원 중이니 GAwiz를 통해 GA4와 조금 더 가까워지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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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wiz는 구글 애널리틱스 컨설팅 서비스이며, NHN DATA가 보유한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 노하우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4 활용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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