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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132·2023. 07. 30

바이럴 마케팅, 필수적인 이것들을 놓친다면 무용지물!





안녕하세요!

 

구글&메타 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카드사(국민,롯데,하나,신한) 광고 실행사 바름입니다 :)

 




'바이럴 마케팅'의 어원을 아시나요?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이 종류의 마케팅 이름은 바이러스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바이러스의 특성처럼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우리 브랜드를 사용한 경험에 대해 자연스럽게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인 것 같습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AARRR퍼널 중 '추천' 단계에 해당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추천을 통해 다시 신규 '유입'까지 이어지도록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어 줄 수 있는 바이럴마케팅.

 

오늘은 바름에서의 두가지 사례와 함께 어떤 부분들을 함께 살펴보며 진행하여야 하는지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Case 1 : 리뷰어와 소구점을 살린 브랜드 블로그 활용

 

                                              "안녕하세요, 신생 카페를 개업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을 시작해야 할 것 같아 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혼자서 진행해보았을 때 효율이 너무 저조하여 대행을 맡기고자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위와같이 문의주신 Y카페 대표님께서는 신규로 개업하게 된 카페에 대해 메타(인스타그램) 광고를 목표로 첫 문의를 주시게 되었는데요.

 

해당 Y카페의 특성을 꼼꼼히 조사, 현재 오픈되어있는 카페 채널들을 조사한 결과, 바름은 당장의 매체에 비용을 넣고 진행하는 메타광고 진행보다는 업종 '리뷰' 및 브랜딩에 필요한 컨텐츠를 채워넣는 작업이 우선시되어야 함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스폰서광고'에 비용을 투자하는 대신 바름은 인스타그램네이버 블로그 두가지에 있어 리뷰작업을 제안드리며 방향성을 수정하게 되었는데요.


바이럴 마케팅 내에서 모든 프로세스에서 빠지면 안되는 것이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키워드''콘텐츠' 입니다.

 

 

1. 키워드 선별

 



키워드 추출 예시안으로, 실제 Y업체와 무관함을 알립니다.

 

바름은 먼저 해당 Y카페의 지역 및 강점이 담긴 키워드를 수집, 그중에서도 경쟁정도가 낮으며 Y카페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선별해내었습니다.

 

선별된 키워드를 필수로 제목 등에서의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작성, 리뷰어 모집을 진행했습니다.


선정된 리뷰어들은 모두 네이버 예약을 통해 진행, 추후 자연스럽게 네이버 예약 리뷰까지 남길 수 있도록 유도했습니다.



2. 선정 및 최적화 가이드라인 체크

 

 



모집 후 각각의 블로그/인스타 최적화 지수를 꼼꼼히 체크하여 선정했습니다.

 

보통 이렇게 리뷰어 모집등을 진행하실 때 '선정'까지만 신경쓰시고 이후 해당 리뷰어들이 어떻게 글 혹은 이미지 등을 게재하는지는 꼼꼼히 확인하지 못해 추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플레이스 검색노출 등을 놓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름은 리뷰어분들이 최대한 자연스럽고 솔직한 브랜드평을 담아내면서도 해당 콘텐츠(글) 속에 핵심키워드를 다량 노출, 검색노출 될 수 있게 추가적인 가이드 및 수정안을 제시했습니다.



 

3. 바이럴 리뷰 마케팅과 함께한 브랜드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

 

 



앞서 말씀드린 리뷰 작업과 동시에 경쟁업체 및 근처 지역 카페와 경쟁우위에 있을 수 있는 부분을 부각시키기 위해 Y카페의 장점이자 소구점을 정리하여 브랜드 블로그 활용도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Y카페는 내부에 구경할 수 있는 소품들과 함께 빈티지 가구등도 판매하고 계시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계셨고, 바름은 이를 활용해 빈티지 가구, 소품 등을 판매하는 Y업체의 브랜드 블로그 운영을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공장형 콘텐츠나 일반인 리뷰어들의 체험형 글이 아닌, '빈티지' 및 기타 Y업체만의 소구점이 담긴 키워드를 강조하였고

 

가구&소품 관련 브랜드가 안내드리는 정보성, 스토리형의 '최적화되고 진정성이 담긴' 콘텐츠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실제 설정해둔 주력 키워드에서 1개월만에 1페이지 검색권 플레이스 노출과 함께 목표하셨던 방문 KPI를 달성하게 되셨고,

 

이러한 성장과 함께 현재 카페 외 빈티지 가구 쇼룸도 확장을 결정하시어 준비중에 있습니다.

 

사례로 알려드린 Y업체 뿐만 아니라 리뷰 활성화 및 브랜드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 등은 결국 네이버 플레이스 등에도 검색노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죠.



 


Case 2 : 
리뷰의 2차적인 블로그 활용

 


"안녕하세요, 저희는 아동 영재성검사 서비스를 운영중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할인과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되었는데, 어떤 방법으로 홍보할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두번째 사례는 위와같은 고민과 함께 바름을 찾아오셨고, 목표하시는 모집 인원이 있으셨기 때문에 해당 인원 달성을 위해 마케팅이 필요하신 상황이셨습니다.

 

K 브랜드의 '영재성 검사 프로그램'은 처음부터 쉽게 이해하기 다소 어려울 수도 있어 진입장벽이 높다고 판단,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단순한 아웃바운드형 광고보다는 검증된 사람들의 체험 후기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역시 바름은 내부 리뷰어 모집 시스템을 이용해 Y카페의 사례처럼 현 상황 진단 및 목표 달성에 맞추어 기획, 바이럴 마케팅을 실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연스럽게도 업종과 주 특성이 상이한 바, 보다 다른 방향성의 블로그 작업이 필요했죠.

 

바름은 위 모 K브랜드의 리뷰 진행이 완료된 건을 동의 하에 모두 수집, 이미지 등의 2차 가공을 거쳐 공식 블로그(인스타)에서 편하게 살펴보실 수 있도록 후기 모음집을 별도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원하시는 모집 인원을 달성, 현재는 일반인 모집은 마감되어 다음 STEP으로 관련 업종(어린이집, 초등학교, 영재원 등)의 엄선된 인플루언서 및 참여자 모집 중에 있습니다.

 

바름은 이렇듯 하나의 매체에 얽매여서 단순하게 '광고'를 실행하는 것이 아닌 해당 업체의 업종과 상황에 맞게 최적의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을 설정 후, PLAN - DO - SEE 작업을 반복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더이상 흔히 '쿠키'라고 불리우는 서드파티 데이터의 활용이 어려워지고, 퍼포먼스 마케팅보다는 CRM(고객관계관리마케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혹은 고객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타인의 후기 등을 통해 확인시켜주고, 필요로하는 Needs가 담긴 키워드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여 신규고객으로 확보하고

 

추후 이 유입된 신규 고객도 마찬가지로 추천을 통해 입소문, 바이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 업종에 맞는 올바른 마케팅으로 비용은 낮추고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최적의 전략을 찾고 계신다면, 바름으로 문의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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