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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694·2023. 06. 12

병원 블로그 마케팅, 검색노출한다고 신환율 상승하지 않습니다




병원 블로그 마케팅,

대행도 여러군데 맡겨봤는데, 돈만 쓰고

검색노출도 안되고 문의도 안들어오네요..





안녕하세요

구글&메타 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카드사(국민,롯데,하나,신한) 광고 실행사 바름입니다 :)

 

우리 병원 블로그 마케팅, 잘 하고 계실까요?

여러가지의 병원 마케팅, 그 중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것은 '병원 블로그 마케팅' 이죠. 하지만 원장님들이나 내부에서는 바쁜 일정으로 인해 이러한 블로그 관리가 잘 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많은 병원에서 블로그 마케팅 대행 관련하여 바름으로도 문의를 주시곤 하시는데요. 바름에서는 이러한 블로그 마케팅을 타 마케팅과 더불어서 종합적으로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병원 블로그 마케팅 방법

 

병원 블로그 마케팅 대행 검색 시 지식인 현황



실질적으로 네이버 지식인에 '병원 블로그 대행' 과 관련한 내용을 검색해보았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선정하는 기준이 '신뢰' 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병원들이 블로그 마케팅을 잘 하는 업체라고 생각하여 대행비로 많은 돈을 지불하셨지만, 돈은 돈대로 많이 쓰시고 컨텐츠의 질은 떨어지는 경험을 많이 하셨을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검색노출을 보장해준다고 하였지만 왜인지 컨텐츠는 계속해서 하위노출되며, 나중에는 노출이 되지 않는 죽은 블로그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병원 그리고 병원 이외 업종 블로그 관리 시에 같은 고민을 해봤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병원 블로그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잘 할 수있는가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 내용대로 블로그를 운영하시고 관리하신다면, 우리 지역 내 병원 키워드 검색노출은 물론, 블로그를 통해 신규 문의가 오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블로그 마케팅, 가장 중요한 것은 검색노출이 아니다

 

 


대부분의 원장님들이 착각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은 무조건 검색노출만 되면 잘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점입니다.

물론 검색노출 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는 '최신성'이라는 가점이 있기 때문에 키워드에 맞게만 쓰면 일정 기간 동안은 검색노출은 시켜주는 편입니다.

그러나 몇일 뒤, 우리 병원의 글은 자취를 감춰버리죠. 여기서 알 수 있듯이, 단순한 검색노출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아무런 효과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순 검색노출보다 더 우선시 해야하는 요소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최신성 버프를 받은 이후에도 장기적으로 1페이지 상단에 우리 병원 블로그 글이 꽂혀있을 수 있을까요?


핵심은 컨텐츠의 질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블로그 컨텐츠의 질입니다. 특히나 병원 블로그의 경우, 무지성으로 키워드를 반복한 글이나, 단순 후기글 및 홍보성이 짙은 글을 여러번 올려 노출을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고객들은 똑똑합니다. 이러한 컨텐츠를 고객이 직접 보았을 때, 상단만 보고 바로 이탈하거나 아니면 아예 클릭도 하지 않게 되죠.

더 똑똑한 네이버는 이러한 사실들을 파악하여 해당 글이 질이 좋지 않고 사람들이 찾지 않는 글이라고 판단하여 노출을 더 이상 시켜주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질이 나쁘고 단순 트래픽만 유발하는 반복 무지성 글이 계속될 시에는 블로그 자체를 노출시켜주지 않는 죽은 블로그로 만들어버리기도 합니다.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컨텐츠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이제 컨텐츠의 질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질 높은 컨텐츠를 써야 하는지 막막하실텐데요.

 

핵심은 '고객을 어떻게 설득시켜 내원하게 만들 것인가' 입니다. 즉, 고객이 우리 병원을 방문할 원인을 파악하고 이 심리를 파고들으 컨텐츠로 녹여내는 것이죠.

 

 



예를들어, 이가 시린 환자가 내원을 하는 루트를 생각을 해보면, 치과를 바로 검색하기 보다는 자신의 '증상' 이나 '원인' 에 대해서 검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에 대해서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글의 상단에서 충분히 공감하고 답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가려운 곳을 긁어줬다면, 그 이후 자연스럽게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병원으로 내원하는 고객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죠.


 


하단에 리뷰 및 상담 연결 배치



이렇듯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공감과 그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전문가적인 면모를 보여준 질 높은 컨텐츠를 본 고객은 그 컨텐츠에 설득되어 당장이라도 진료 예약을 할 것입니다 !

 

 

 



좋은 컨텐츠, 그 다음은 검색노출

 

 

앞서 말씀드린 검색노출, 이제 신경을 쓸 타이밍 입니다. 질 높은 컨텐츠가 완성되었다면 노출도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컨텐츠 업로드 시, 이러한 상단 노출을 위한 작업도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키워드 선택, 제목 구성

 

 

이를 위해서는 키워드 분석이 중요합니다. 보통 우리 병원과 관련된 핵심 키워드들은 이미 대형 키워드가 되어버린 것들이 많을 것입니다.

 

병원 블로그를 이제 키우고 노출시키는 단계라면, 이러한 대형 키워드 보다는 파고들 수 있는 중소형의 세부 키워드들부터 잡아서 노출 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해당 지역의 '재활병원' , 'OO구 재활병원' 키워드는 다양한 대형 병원 블로그들이 이미 선점하고 있는 대형 키워드 였습니다.

 

 

 

 

그래서 바름에서는 '재활병원' 이라는 키워드 대신, OO구 외래재활병원 이라는 키워드가 어느정도 검색량이 있음을 파악하였고 이에 대해서 분석 후 컨텐츠를 발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10개월이 지난 현재에도 해당 키워드에서는 바름과 함께했던 병원이 검색에 노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우리병원만의 특장점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키워드 분석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대형 메인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분리하고 고객의 수요가 있는 틈새시장으로 진입한다면, 검색노출을 장기적으로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계속해서 세부키워드를 잡고 확장하여 블로그를 키운다면 나중에는 메인키워드까지 잡을 수 있는 고급 병원 블로그로 탄생하게 됩니다.

 

 

 

 

병원 블로그 마케팅, 위의 사항들만 잘 지켜도 지역 내 1위 병원 선점은 쉽습니다.

따라서 병원 블로그 마케팅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단순히 검색노출만 잡으려고 노력할 것이 아니라, 우리 병원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고객의 내원의도에 대한 파악이 우선입니다.

 

 

그런 다음,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시한다면 신환율 상승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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