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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388·2023. 05. 15

구글 광고, 3개월만에 구매수 5배 증가한 방법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검은 토끼의 해인 2023년도 어느새 2분기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2023년은 코로나19와 작별을 고하면서 Chat GPT의 등장, 국내 애플페이 서비스 시작 등 우리 삶에도 다양한 변화가 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느새 2023년도 2분기의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초 혹은 작년 말에 수립해 둔 2023년 계획 어느 정도 달성하셨나요?

 

오늘은 2022년 말에 신제품을 출시했고, 2023년부터 본격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KPI를 달성했던 사례를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애견 제품을 판매하는 O업체입니다.

이번에 애견 방석을 새로 출시하고 2023년 상반기에는 이불 쪽 신제품 출시 예정이라

장기적으로 전문적인 방향 수립이 필요해 문의 드립니다.”



 


1. 매체 선별

 



1차적으로 신제품인 애견 방석에 대한 인지도 증대 및 판매와 함께 이후에 나올 신제품을 고려해서 O업체에 대한 인지도도 확보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도달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 O업체 및 애견 방석 제품에 대한 홍보가 필요했기에 검색 엔진 / 브라우저 / 동영상 플랫폼 등 다양하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구글"로 매체를 선택해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2. 계획 수립

 

11월 말에 애견 방석 제품이 출시되었고, 바름과는 12월부터 구글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제품을 처음 출시하기에 제품을 알리는 데 집중을 했으며 디스플레이 및 유튜브 광고를 활용해 제품의 디자인 및 성능 등을 중점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해당 제품의 USP를 파악하고, 다른 경쟁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어떤 강점이 있는지 등을 소재에 녹여냈고, 여기에 O업체만의 스토리를 담아내 O업체에 대한 홍보도 자연스럽게 가져갔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해당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는지, O업체에서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함께 제시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구글 광고에서는 다양한 타겟에 따른 A/B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O업체와 애견 방석 제품에 구매도가 높은 핵심 타겟을 찾아가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3. 실패와 수정



11월 말에 제품을 출시했기에 12월-01월에는 직접적인 구매 전환보다 제품에 대한 인지도 향상 및 트래픽 증대 등을 목표로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인지도 향상 및 트래픽을 목표로 진행하더라도 직접적인 구매가 저조하다면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O업체로서는 무의미한 의사결정일 수밖에 없습니다.

 

초기에 단순하게 이미지와 영상 소재가 있으니 디스플레이 & 유튜브 광고만 해도 충분히 사람들이 유입하고 일정 수준의 월별 방문자를 유지한다면 구매도 발생할 수 있을 거로 생각했지만 판매 실적이 저조했기에 전체적인 계획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O업체 담당자 주변 지인부터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애견 제품' 구매는 어떤 식으로 발생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디스플레이 / 유튜브 광고를 1차로 접하더라도 다양한 매체에서 후기를 확인하고 이 제품이 우리 집 반려견에게 적합한지 알아보고 구매하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O업체와 진행하는 디스플레이 / 유튜브 광고를 접하고 후기를 검색하는 단계에서도 O업체의 광고가 노출될 수 있게끔 '검색 광고'를 02월부터 함께 진행하면서 이미지 소재도 홈페이지 내 사진 리뷰를 활용한 소재로 전부 변경했습니다.





4. 결과



O업체는 구글 광고 유형 중에 디스플레이 / 유튜브 / 검색 총 3가지를 02월부터 진행했으며 홈페이지 내 사진 리뷰를 이미지 소재화해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O업체가 부족했던 후기 메시지 전달과 사람들이 검색할 때의 노출을 보완하기 시작하자 조금씩 구매 건수도 올라오더니 02월에는 01월대비 5배가 증가한 구매를 확보했고, ROAS도 125%로 100%를 처음 넘기게 되었습니다.

 




 

12월-01월에 미약하지만, 구매 건수는 확보하고 있었고, 예상치보다 낮긴 하지만 홈페이지 유입량도 어느 정도 있어 핵심 타겟을 선별할 수 있었습니다. 선별한 핵심 타겟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광고를 노출하자 눈에 띄게 효율이 좋아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02월에 증가한 구매는 03월에는 하나의 캠페인에서 1,000%가 넘는 ROAS를 기록하는 등 전체 ROAS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04월, 현재 05월에도 꾸준히 좋은 성과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 마무리

 


디스플레이 광고와 유튜브 광고를 활용한다면 충분히 많은 게재 지면에 다양하게 노출할 수 있어 인지도 및 트래픽 상승 나아가 구매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다양한 게재 지면에 노출되니 우리 홈페이지에도 많이 들어올 거야'는 생각은 오히려 광고 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이번 O업체 사례는 이러한 안일한 생각을 다시금 되돌아보게 하는 중요한 사례였습니다.

 

시작에 앞서 제품에 관한 공부와 분석 / O업체가 속해있는 시장에 관한 공부와 해당 제품을 구매하기까지의 실제 구매자들의 여정을 파악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며 더 좋은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은 Plan – Do – See의 과정으로 끊임없이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토대로 계획을 수립하고 수정하며 KPI를 달성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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