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티로 알아보는 마케팅 인사이트·563·2022. 10. 04

초보 마케터 & 이커머스 운영자가 쓰기 좋은 툴 5가지

이커머스를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모든 게 어렵습니다. “자사몰을 통한 마케팅이 대세이다”, “요즘은 CX가 중요하다”, “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이메일을 통한 고객접점 만들기가 트렌드이다” 등 다양한 조언을 인터넷을 통해 접했지만, 당장 어떻게 남들처럼 이커머스를 시작할 수 있을지 감이 안잡힙니다.


그래서 다이티가 오늘은 이비즈니스 운영자, 마케터, MD 등 이커머스를 운영하는 모두가 시작하는 단계에서 알아두면 좋은 5개의 툴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함께 이커머스 비즈니스 툴을 살펴보실까요? 



1. 웹빌더 툴: 아임웹

서비스명: 아임웹

서비스 주소: https://imweb.me/


쇼핑몰을 처음 만들게 될 때는 보통 웹빌더(웹사이트 구축 서비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웹빌더 사이트에는 대표적으로 카페24 , 메이크샵고도몰 등이 있죠. 아임웹은 다른 웹빌더 서비스에 비해 편의성에서 가장 강점이 있는데요. ‘고객은 바보다’라는 약간은 우스꽝스러운 제품 개발 철학으로 최대한 편의성에 집중했죠.


물론, 아임웹의 경우 편의성에 집중했기에 다른 서비스에 비해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단점도 지적되고 있으나, 개발이나 포토샵 등 전문 기술이 없어도 아임웹을 통해 퀄리티있게 웹을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2. 데이터 수집 툴: 에이스카운터 






서비스명: 에이스카운터

서비스 주소: https://www.acecounter.com/www2/main.amz


내 쇼핑몰의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0단계로 ‘데이터 수집’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데이터 수집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로그분석 툴을 설치해야 합니다. 로그분석 툴에는 Google Analytics, Adobe Analytics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외국 로그분석 툴은 일부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거나, 좀 더 자유도 높은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 등이 있죠. 다만, 외국 애널리틱스 툴을 쇼핑몰을 처음 시작한 운영자가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선, 내 쇼핑몰에 스크립트를 설치하는 것 부터 꽤나 진입장벽이 있죠.


한편, 에이스카운터는 데이터 전문가가 쇼핑몰에 스크립트를 직접 설치하고 데이터 확인을 진행해주기도 하는 등의 CX 측면의 강점, 국내 솔루션이기에 네이버페이, 네이버 검색광고 등 국내에서 특화된 다양한 결제 및 유입 데이터를 알아서 분류 및 분석해주는 등의 국내 특수 강점 등이 있습니다. 에이스카운터는 이러한 장점으로 처음 쇼핑몰을 시작한 비즈니스 운영자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관련 콘텐츠: 가장 쉬운 데이터 마케팅 첫 걸음, 웹 로그분석 시작해보자 



3. 뉴스레터 툴: 스티비





서비스명: 스티비

서비스 주소: https://stibee.com/


작년 한 해, 마케팅 업계에는 다시 뉴스레터 바람이 불었는데요. 디지털 기술이 발달하면서 온라인 상에서의 탐색, 구매 행동 등이 늘어났고 결국 ‘취향’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많은 비즈니스가 특정 분야에 관심이 높은 잠재고객 집단을 모집하기 위해 뉴스레터를 시작하고 있어요. 이러한 뉴스레터를 쉽게 작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은 외국에서는 메일침프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스티비가 압도적으로 이용고객이 많은데요. 스티비의 경우 한글을 지원하고 있고, 구독 신청 양식을 만들어주는 기능, (광고) 삽입, 지도 삽입 등 국내 이커머스 환경을 고려한 디테일한 지원이 많기 때문이죠.



4. 채팅 솔루션: 채널톡

서비스명: 채널톡

서비스 주소: https://channel.io/ko


잘 되는 커머스의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VOC(Voice of Customer, 고객 목소리)를 소중히 여긴다는 것인데요. 채팅 솔루션은 이러한 고객 목소리를 한 곳에 모아 대응할 수 있게끔 돕는데 쓰여요.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채팅 솔루션 중 하나로 카카오 챗봇도 있는데요. 다만, 카카오 챗봇의 경우 상담이 카카오톡에서 이루어져 모바일에서는 괜찮을 수 있지만 PC에서는 활용이 조금 어렵다는 문제가 있죠.


채널톡은 웹사이트 내에서 모든 상담이 이뤄진다는 장점, 그리고 문의에 대한 자동 답변 기능 등이 있어 많은 반복 문의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쉬운 UX 구성으로 서포트봇 등을 구성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다는 점도 이커머스를 처음 운영하는 이들에게 장점이죠.



5. 다이티데이터마켓

서비스명: 다이티 데이터마켓

서비스 주소: https://market.dighty.com/


“데이터 활용해서 이커머스 운영하면 성공적인데 왜 안했어?”라고 질문을 하면 이커머스를 처음 운영하는 우리는 “데이터가 없는데 어떻게 활용을 해요?”라고 대답할 수 밖에 없죠. 이커머스 운영 초창기에는 고객 데이터도 부족하고, 어떤 고객이 내 쇼핑몰의 주요 고객이 될 지 정확히 알기도 어렵습니다. 다이티 데이터마켓은 국내 온라인 유저 빅데이터를 판매하는 데이터 마켓인데요.


다이티 데이터마켓에서는 내 업종의 주요 유입 검색어가 무엇인 지 알게 해주는 검색어 데이터, 방문 및 구매 시간, 잘 팔리는 가격대 등을 알게 해주는 방문 데이터와 구매 데이터를 판매하고 있어요. 이외에도 내 경쟁사/업종 대표 앱의 고객은 어떤 관심사를 갖고 있는지 알게 해주는 커스텀 데이터, 실제로 해당 고객에게 SNS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끔 해주는 오디언스 공유 상품까지 판매되고 있죠. 이커머스를 운영 중이라면 꼭 알아야 할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관련 콘텐츠: 직장인이 은근히 모르는 자료조사단계 데이터 활용법 / 데이터 기반 타겟팅 전략 3가지





오늘 콘텐츠에서는 0에서 시작하는 이커머스 운영자가 알면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툴을 안내해드렸는데요. 비즈니스는 업종과 단계별로 전략이 상이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다음 단계로의 성장을 꾀해야 합니다. 다이티와 함께 내 비즈니스가 진행해야 할 단계를 체크하고, 더 발전된 이커머스를 운영해보세요 😊 ! 다이티가 언제나 옆에서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돕겠습니다.            



이커머스 0단계는 끝 !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다음 단계가 궁금하다면? 

서드파티 쿠키 중단,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콘텐츠)

이커머스 지속성장을 위한 데이터 인사이트 보고서 2023 (파일 받아보기)

다이티 에이스카운터 채널톡 아임웹 스티비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문화선도마케터님 외 4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다이티
국내 유저를 가장 잘 아는 다이티 데이터를 분석해
현재의 트렌드를 담은 콘텐츠를 씁니다.
 
https://blog.dighty.com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