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232·2022. 07. 18

해외 광고,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른다면? 구글애즈로 손쉽게 시작하자 !



안녕하세요!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데이터 바우처 공급기업 & 페이스북,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요즘 M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인 “구글링”! 그만큼 구글의 점유율이 국내에서도 넓어지고 있다는 거 체감되시나요? 특히나 해외에서는 “검색은 곧 구글이다”는 이야기가 있을만큼 구글의 점유율이 압도적이라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해외 광고를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구글 광고를 진행하려면 구글 애즈 계정 생성이 필수인거 아시죠? 모르셨다면 아래 링크 남겨둘테니까 접속해서 가입하고 다시  오셔도 됩니다 😊


▶ 구글애즈 가입 링크




안녕하세요. 저희는 직수 정수기를 판매하는 A업체 입니다. 이번에 신제품을 출시해 수출바우처 지원금으로 해외 타겟 광고를 하고자 합니다. 전문적으로 진행하면서 피드백 받고 싶어 문의 드렸습니다.



A업체는 저희 “바름”을 선택해 함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정수기 특성상 필터가는 모습 / 물이 정수되는 모습 등을 영상으로 노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구글 광고 중에서도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 유튜브 광고


다들 마음속에 품고 있는 유튜브 채널을 하나씩 가지고 계시죠?

그만큼 유튜브가 코로나 시대 이후에 엄청난 성장을 했고, 우리 삶과 떨어질 수 없는 사이가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유튜브광고! 하면 생각나는 모습은 이렇게 영상 전/중/후에 나오는 영상 광고입니다. 인스트림 광고라고 부르는 광고 형태입니다. 인스트림 광고에는 6초 안에 내용을 전달하는 범퍼광고와 15초 동안 노출되는 건너뛸 수 없는 광고 / 15초보다 길어서 15초쯤에서 “건너뛰기” 버튼이 나오는 건너뛸 수 있는 광고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 챕터 마지막 이미지 내 영상 재생위치 말고 오른쪽에도 빨간 네모 박스가 2개 보이는거 다들 확인하셨나요? 유튜브라고해서 꼭 동영상만 광고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텍스트 / 이미지를 활용해 디스플레이 광고도 가능합니다. 이건 놓치기 쉬운 부분이니까 꼭 메모 해두세요 :)


광고 영상 길이에 따라 노출 형태도 다르고 구성도 조금씩 다르게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여러 소재를 가지고 A/B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Plan – Do – See의 단계로 클라이언트의 예산과 업종에 맞춰 어떤 광고 형태가 가장 효과가 좋은지 선택해 집중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직수정수기를 검색했는데, 영상보다 이미지와 링크가 먼저 나오는데 이것은 마치 구글 검색 엔진에서 검색하는 것과 비슷한 모습인데요. 유튜브 광고라고 해서 무조건 영상이 있어야 노출할 수 있다는 거는 아니라는 거를 오늘 꼭!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외에도 유튜브 메인 화면 / 영상 재생 화면 하단 등 여러 게재 위치에 노출할 수 있으니 엄청 효과적이겠죠? 특히, 해외에서 구글의 점유율이 압도적이다 보니 해외 타겟으로 광고를 진행을 희망하신다면 꼭 구글 광고를 진행해보는 것을 제안 드립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


앞서 유튜브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해 알아볼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수많은 디스플레이 광고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거짓말이 아닐 정도로 알게 모르게 디스플레이 광고에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라고 무조건 구글에서만 노출되는거 아니냐고 묻는 분들이 꽤 많은데, 위 이미지를 한번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구글에서 정수기를 검색하고 나무위키에 접속했더니 광고가 나오는거 확인하셨죠? 구글 광고라고 구글 검색 엔진 / 지메일 / 유튜브 등 구글과 관련된 사이트에서만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제휴를 맺고 있는 모든 사이트에서 노출할 수 있어 효과가 엄청나게 높은 편입니다.

특히, 구글 크롬을 활용하고 계시다면 크롬에서 활동해 접속하는 모든 사이트는 다 구글 제휴 사이트라 디스플레이 광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나무위키 이미지 속 디스플레이 광고는 일반형으로 이미지만 노출한다면 유튜브 챕터의 이미지 속 디스플레이 광고는 반응형으로 텍스트와 함께 노출하는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하면 다양한 제휴사이트에 노출할 수 있으니 대충 세팅만 해두면 그만인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특히, 해외 타겟으로 광고를 진행하신다면 더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약 1,000개의 래퍼런스와 해당 국가에 대한 문화 / 분위기 / 상황 등을 분석하여 정해진 예산 내 효율적으로 성과를 달성할수 있도록 Plan – Do – See의 단계로 세심한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 검색광고


마지막으로 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화장품 판매하고 있는 S업체입니다. 이번에 수출바우처 지원금을 활용하려고 하는데, 저희가 해외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어느정도 파워가 있어 온라인으로 매출을 올리고 싶습니다. 해외 타겟 광고 관련해서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싶어 문의 드렸습니다.



S업체는 일본내 인지도가 어느정도 쌓여있고, 큐텐 / 라쿠텐 등 판매처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오프라인에서는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브랜드를 검색하는 분들이 많기에 검색 광고를 제안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되다 보니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을 때 활용하는 것이 검색 광고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검색 광고에서 가장 기본 적인 형태는 구글 검색 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상하단부분에 “광고” 혹은 “Ads” 와 함께 노출되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검색을 하다보니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상황에서 제안을 드리고 있습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경쟁사 / 업종 등 다양한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브랜드 파워가 얼만큼 강하며 인지도는 어느정도 되는지 분석 후 검색 광고를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를 진행하더라도 Plan – Do – See의 단계로 세심하게 컨트롤하며 키워드별 중요도에 따라 확장키워드 / 구문키워드 / 일치키워드로 세분화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특정 키워드 / 게재위치 / 관심사 / 연령 / 가구 소득 등 엄청 세심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특히, 해외에서 점유율이 압도적인 매체이기에 노출하려는 국가에 대한 분석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 바름을 찾아주신 사례와 함께 구글 광고의 대표적인 형태인 유튜브 / 디스플레이 / 검색 광고에 대해 알아보며 해외마케팅에 한발짝 더 다가가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다양하고 알고싶은 주제들을 가지고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바름 데이터분석 구글공식파트너사 페이스북공식파트너사 해외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