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망설이는 순간, 아까운 광고비가 사라집니다. 한 푼이라도 제대로 사용해보세요!

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780·2022. 06. 07

네이버광고, 잘하는 곳은 잘하는 이유가 있다? (1편)




안녕하세요!


수출 바우처 수행기관,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데이터 바우처 공급기업 & 페이스북,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

요즘 2030 세대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 중에 "구글링"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그만큼 구글의 점유율이 국내에서도 넓어지고 있지만 아. 직. 은. 네이버가 국내에서는 점유율이 더 높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네이버를 통해 검색도 하고, 물건을 구매하고, 블로그나 카페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사용하고, 네이버를 활용해 여러 가지 활동도 하며 시간을 많이 보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것도 많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매체에서 광고를 진행한다면 그만큼 효율이 좋아질 가능성이 엄청 높아지겠죠?

오늘은 네이버 광고 관리자에서 진행할 수 있는 광고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테이크 판매하는 업체 N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광고는 처음 시도하는 거라 잘 모르겠더라고요. 용어도 어렵고, 제대로 하는 방법도 잘 모르겠고 어떤 기준을 잡아야 하는지도 몰라서 전문적으로 진행하면서 피드백 받고 싶어 문의드렸습니다.





N 업체는 스테이크 판매를 처음 시작하는 클라이언트라 광고 예산이 넉넉한 편은 아니었습니다. 국내를 타겟으로 스테이크 판매를 희망했기에 검색과 구매가 가능한 "네이버"를 활용한 광고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 파워링크

먼저, 검색 광고인 파워링크에 대해 알아볼까요?

네이버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형태의 광고를 말합니다.





검색을 했는데, 이렇게 이미지와 관련 정보들이 나오면 아무래도 고민할 수밖에 없겠죠? 확장 소재를 활용해, 이미지 / 가격 / 홍보 문구 등을 삽입할 수 있으니 효율을 높이고 싶다면 아낌없이 팍팍 정보들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단순히 키워드만 넣고 확장 소재만 활용하면 효율이 나오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당연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의 광고가 노출되게 할지, 노출 순위에 따른 입찰가를 어떻게 결정할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키워드에 대한 분류도 필수인데요 !




​키워드별로 입찰가를 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 / 브랜드 키워드 등 검색했을 때 꼭 검색에 노출되는 키워드가 있다면 입찰가를 조금 높게 가져가고 중요도가 낮은 키워드가 있다면 입찰가를 낮게 가져가야겠죠? 물론, 무조건 입찰가가 높다고 해서 검색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입찰가 품질 지수를 고려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PC/mobile에 따라 화면의 크기 제한으로 인해 PC의 경우 5~10위 / mobile의 경우 1~5위까지만 노출이 되고 나머지 광고들은 파워링크 더 보기로 접혀있습니다.

키워드에 따라 다르지만, 모바일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영역에서 검색 노출을 하고자 하면 1~3위 안에 들어야 유리하다는 의미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광고 비용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입찰가를 높이는 방법 외에도 어떤 확장 소재를 이용하냐에 따라 노출 점유율이나 클릭률이 달라질 수 있으니 효율을 위해서라면 이것저것 시도해 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는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성과를 내기 위해 여러 소재를 가지고 A/B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Plan - Do - See의 단계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뿐만 아니라 예산에 따라 노출시간 / 노출 매체 / 노출 연령 / 노출 성별 등의 타겟팅 등 세심한 관리를 통해 네이버 파워링크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쇼핑검색

N업체는 스테이크 판매가 궁극적인 목표였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도 진행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특히 네이버 페이를 활용한 구매가 손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판매할 경우에는 네이버 쇼핑 검색 광고도 고려해 볼 만한 광고 종류입니다.






이렇게 특정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쇼핑 탭을 확인했는데, 최상단에 노출되어 있다면 이것 또한 끌릴 수밖에 없는데요! 쇼핑 검색 광고도 파워링크와 마찬가지로 소재별 입찰가가 개별 적용됩니다. 소재는 자사몰이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연동해서 적용이 가능하고 KPI 달성을 위한 핵심 제품 / 주력 제품일 경우에는 입찰가를 조금 높게 가져가는 것이 필수겠죠?



단순히 핵심 제품 / 주력 제품의 입찰가만 높이면 검색 노출이 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입찰가와 품질 지수를 함께 고려하며, 확장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확장 소재를 활용해, 추가 홍보 문구로 더 돋보이게 한다면 효율도 더 올라갈 수 있겠죠?

쇼핑 검색광고도 파워링크와 마찬가지로 노출 요일이나 시간대 / 성별 / 연령 등 설정이 가능하니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세심한 모니터링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저희 주식회사 바름은 Plan - Do - See의 단계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소재에 대한 A/B 테스트를 비롯한 여러 테스트를 통해, 한정된 예산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제안 드리고 있습니다.

최근에 저희 주식회사 바름에서 진행했던 사례로 파워링크 /쇼핑 검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네이버에서 광고는 다양하지 않으면 그건 말이 안 되겠죠? 제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아니니까 2편을 기대해 주세요 :)




바름 데이터분석 구글공식파트너사 페이스북공식파트너사 네이버광고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꿀튜브님 외 1명이 좋아합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바름
Global Standard Marketing

Digital Marketing

Mobile Marketing

Data Analysis

SEO Marketing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