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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티로 알아보는 인터넷 트렌드·1,723·2022. 04. 18

대한민국 크라우드펀딩 & 핸드메이드 앱 분석

사계절 중 가장 설레는 계절, 봄이 찾아왔는데요. B2C 비즈니스에게 '봄'이 설레는 이유는 곧 각종 행사가 이어질 5월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어버이날, 어린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부부의날 등에 특별한 감사 선물을 준비하고자 할 때 많이들 크라우드 펀딩, 핸드메이드 앱을 활용하는데요.


이러한 크라우드 펀딩/핸드메이드 앱은 주 이용 고객과 성별의 차이가 컸습니다.
다이티가 가정의 달을 준비하는 MD, 마케터, 상품 기획자, 소상공인 등에게 도움이 되고자 대한민국 대표 크라우드 펀딩 & 핸드메이드 앱의 설치자 데이터를 확인해봤습니다. 함께 앱 데이터를 살펴볼까요? 🔍



2022년 크라우드 펀딩 앱 설치수 추이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한

올 해 1분기의 앱 설치수 추이를 살펴봤습니다. 와디즈와 카카오 메이커스의 하락세, 텀블벅의 상승세가 눈에 띄는데요. 크라우드 펀딩앱 중 가장 많은 설치자를 보유한 와디즈는 올해 1월 1주 대비 3월 마지막 주의 앱 설치수는 3.2% 하락을 보였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앱 중 다소 늦게 앱을 출시(21년 5월 20일)한 텀블벅

올해 1월 1주 대비 3월 마지막 주의 앱 설치수는 84.4% 상승하며 카카오 메이커스와 실버 크로스를 이뤘습니다.


올해는 텀블벅의 가파른 성장이 주목되고 있는데 작년(2021년)은 어땠을까요? 크라우드 펀딩앱과 핸드메이드 앱의 대표주자 '아이디어스'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크라우드펀딩&핸드메이드 앱 분기별 설치수 추이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큰 기업에서 만들어낸 제품이 아닌 소상인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플랫폼이 꾸려졌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는 4개의 앱은 작년 한 해 서로 다른 상황을 맞이했는데요.


우선, 비교적 최근 앱을 출시한 텀블벅 외 에는 현재 모두 설치자수가 감소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설치자수 감소 추이를 보이는 시기는 각각 달랐는데요. 작년에 출범 5주년을 맞이한 카카오메이커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한 판매 자체는 연동의 편리함 때문에 늘었을 수 있으나, 카카오메이커스 앱을 직접 활용하는 설치자의 숫자는 지속적으로 줄고 있었습니다. 아이디어스는 텀블벅을 작년 2분기 말에 인수했는데요. 공교롭게도 작년 2분기부터 아이디어스는 설치수 하락, 텀블벅은 설치수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습니다. 작년 한 해 펀딩만 1만 1,000여 건, 165만 서포터의 참여를 받았던 와디즈는 작년 3분기부터 이쉽게도 설치수 감소를 보였습니다.



크라우드펀딩&핸드메이드 앱 설치자 성별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와디즈는 남성 61.2%로 유일하게 남성 이용자가 많은 앱이었어요. 카카오메이커스 성별 간차이가 크지 않았고, 아이디어스와 텀블벅은 여성 비율이 70%를 넘으며 여성유저가 압도적으로 많은 앱이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주 사용 유저의 차이로 인해서 와디즈에는 비교적 남성의 관심이 높은 테크/가전 식품 등의 상품이 많이 출시되었고, 텀블벅은 비교적 여성의 관심이 높은 굿즈나 웹툰/웹소설/독립영화 등의 콘텐츠가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크라우드펀딩&핸드메이드 앱 설치자 연령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연령에 있어서도 네 개의 앱이 약간의 차이를 보였는데요. 아이디어스의 경우, 전체 연령대별 스마트폰 이용인구 비율과 유사하게 연령층이 분포되었고, 텀블벅은 1020층이 60% 넘는 설치수를 보이며 학생 연령대에게 큰 관심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와디즈는 3040층이 60%를 넘는 설치수를 보이며 직장인 연령대에게 큰 관심을 받는 모습을 보였죠. 마지막으로, 카카오메이커스는 기본 앱인 카카오톡과의 연동을 통한 설치 및 구매가 편리해 50대 이상의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와디즈 & 텀블벅 설치자 중복설치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대표 크라우드 펀딩 앱을 설치한 유저들은 어떤 앱을 중복 설치했을까요? 와디즈와 텀블벅 앱 사용 유저의 중복 설치 앱을 분석해봤는데요.


대표 오픈마켓 앱인 '11번가'와 직장인 대표 앱 '리멤버'는 텀블벅 앱 설치자보다 와디즈 앱 설치자가 많이 중복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고, 핸드메이드 대표 앱인 '아이디어스', 여성의류 쇼핑앱인 '에이블리', 학생 대표 앱 '에브리타임'은 와디즈 앱 설치자보다 텀블벅 앱 설치자가 더 많이 중복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와디즈 텀블벅 아이디어스 카카오메이커스 크라우드펀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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