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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1,730·2022. 03. 08

인스타그램 광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사용하고 계시죠?

안녕하세요.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바우처 공급업체 & 구글 / 페이스북 공식파트너 바름입니다. ^^

바름을 찾아주시는 많은 분들께서 여전히 SNS 광고와 관련된 질문을 많이 주십니다.

보통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해 문의를 주실 때 인스타그램 앱 내의 ‘홍보하기’와 관련해 문의를 주시는데요, 당사에서는 ‘홍보하기’ 기능을 이용한 광고 관리를 진행을 하고는 있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광고관리자’를 이용하고 있는데, 관련 내용을 안내드리면 페이스북 광고 / 인스타그램 광고를 다른 매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여전히 많으십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이용해 인스타그램 광고를 이용해야 하는 세가지 이유에 대해 시작해보겠습니다 :)

 

1.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 전환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하고, 모든 실무자분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바로 ‘전환(Conversion)’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전환이란,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해 홈페이지 또는 앱 내에서의 방문자들을 행동을 유도하는데, 실제 방문자/사용자가 유도한 행위를 행했을 때, ‘전환이 발생했다’ 라고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 의류 쇼핑몰이 있습니다. 이 쇼핑몰의 최종 목표는 무엇일까요? 우리 쇼핑몰의 이름을 널리 알리는 브랜딩일까요?

당연히, “우리 쇼핑몰의 옷을 많이 판매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는 것”이 비즈니스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쇼핑몰의 매출을 위해서는 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은 쇼핑몰에서 어떠한 행동을 해야할까요? 쇼핑몰의 결제 완료 페이지에 도착하는 것 -->’구매’를 하는 것이죠.

 

실제로 사이트 방문자가 결제 완료 페이지에 도착하는 그 순간을, 우리는 ‘전환’이 발생했다고 카운팅을 합니다.

오늘 쇼핑몰 방문자가 1000명이 있었고, 그 중 100명이 결제 완료 페이지에 도착했다면 전환율은 얼마일까요? 10%입니다.

우리가 의도한 행동을 방문자가 실제로 취했을 때를 ‘전환했다’라고 표현하고, 전환율이라는 지표는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는 브랜딩을 위한 광고캠페인 / 전환을 위한 캠페인 등 각각의 목적에 맞는 캠페인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을 위한 캠페인 설정 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가 노출이 되게끔 광고가 진행이 되고 전환 캠페인 설정 시, 최근에 비슷한 물건에 관심 또는 전환한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구매전환을 유도합니다.

 

2. 마케팅 퍼널: 모든 방문자들이 광고를 보자마자 우리 물건을 구매하지 않는다.

‘마케팅 퍼널’ 들어보셨나요? 퍼널은, 우리말로 깔때기라고합니다.

마케팅을 통해 우리 상품/서비스를 접한 잠재고객의 구매까지의 경로가 깔때기 같다고하여 마케팅 퍼널이라는 용어가 생겼는데요,

사전적으로 정의를 하면 고객은 특정 브랜드/상품에 대해 ‘인지’- ‘고려’-’호감’-’구매’-’충성’의 경로를 거치는데 각 단계를 거듭할수록 깔때기처럼 입구가 좁아지는 형태를 보입니다. *가로--> 유입(트래픽 양)

 

조금 더 쉬운 이해를 위해, 다시 한번 여성의류쇼핑몰에 대입을 해보겠습니다 :)

 

우리 쇼핑몰에 들어온 방문자들은 구매(전환)까지 이와 같은 순서의 경로를 거쳐갈 것 입니다.

메인페이지 - 청바지 상세페이지- 장바구니 담기 페이지 - 결제 입력 페이지 - 결제 완료 페이지

1. 첫번째 경로 : 우리 쇼핑몰 메인 페이지에 들어왔다가 나간 사용자

2. 두번째 경로: 상품 페이지에 들어가서 상품에 대해 보고 나간 사용자

3. 세번째 경로: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아둔 사용자

4. 네번째 경로: 결제 정보 입력 페이지까지 간 사용자

5. 다섯번째 경로: 결제 완료페이지(구매)까지 한 사용자

우리 쇼핑몰에서 구매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은 사용자는 어느 경로까지 다녀온 사용자일까요?



(광고 관리자- 픽셀을 이용한 웹사이트 사용자 추적 / 각각의 행동을 취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 노출 가능)


물론, 광고를 통해 초기 경로에서 바로 구매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지만, 아무래도 세번째- 네번째 경로에 있는 사용자들이 구매할 확률이 더 높을 것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통해서는 관심사 타겟 뿐만 아니라, 이 특정 경로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광고 노출이 가능합니다.

 

대나무 칫솔을 판매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는 각각의 퍼널별로 다른 소구 메세지를 던지는데요, 물론 ‘우리 대나무 칫솔 좋아요’ ‘국내 1위’ 등의 직접적인 뉘앙스를 풍기는 광고 메세지도 소구하지만 사실 이러한 메세지는 고객의 입장에서 하루종일 보이는 우리 브랜드가 좋다고 주장하는 수십-수백개의 광고 메세지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첫번째 경로, 두번째 경로에 많은 사용자들을 유입시키기 위해 [건강한 칫솔 고르는법], [제로웨이스트 되는 법] 등 비즈니스의 잠재고객들이 반응할만한 정보성 콘텐츠의 영상이나 카드뉴스 형태를 광고 메세지로 집행합니다.

이렇게 유입된 사용자들이 바로 구매로 이어진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경로에서 이탈한 사용자들이 대부분이죠. 우리 브랜드에 대해 한번이라도 인지한 사용자들에게는 어떤 광고를 송출하면 좋을까요? 아마 우리 브랜드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구매의사를 확실하게 결정하지 못한 고객들이겠죠. 그럴 때 우리 브랜드에 대한 ‘리뷰 & 후기’ / ‘체험판 키트 제공’ 등의 광고를 송출합니다.

혹은 장바구니나, 구매 정보까지 입력한 사용자들에게 ‘무료배송’, ‘할인-마감임박’ 등의 메세지가 담긴 광고를 노출하면 구매 확률은 얼마나 높아질까요?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통한 맞춤 타겟)

인스타그램 홍보의 경우에는, 첫번째 & 두번째 경로의 사용자들을 늘리기에는 좋은 광고입니다.

관심사 기반의 타겟 설정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도달’의 목적성이 더 높은 기능이기 때문에 광고를 접하게 되는 ‘모수’ 자체는 많아지고 클릭, 좋아요 등의 액션은 많아질 수 밖에 없지만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확률은 낮아질 것 입니다.

최근 우리 브랜드 제품에 관심과 주의를 보였던 사용자들에게 지금 사야 할 이유를 알려주세요!

 

3. 넓은 노출 범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를 통해서 진행하고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은 위의 두가지 이유 외에도 무궁무진합니다. 리타겟팅, 상품별 별도의 소구메세지 작성, 광고를 통한 구매수 & 구매 비용 확인 등. 그 중에서 넓은 노출범위에 대해 강조하고자 합니다. 지금은 인스타그램이 sns계의 1등이지만, 사실 그전에는 페이스북이 있었죠! 국내에서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을 앞지른건 사실이지만 여전히 그 영향력은 무시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구글, 틱톡 등 모든 매체 그 자체는 정답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수많은 A/B 테스트를 진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해서도 우리가 추측하는 고객의 행동패턴이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데이터 추출, 데이터 분석, 인사이트의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죠.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실제로 어떤 매체에서 어떤 효과와 효율을 냈는지 파악을 하며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상품이여도 어떤 이미지, 어떤 메세지를 넣냐에 따라 고객 반응이 다른 것처럼 광고를 노출 시킨 위치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값이 확인됩니다. 동일한 비용으로 주요 매체에서의 노출 범위 테스트를 진행해보면서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업종,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여전히 페이스북에서의 광고 효율도는 높은 편입니다.


(건강식품, 헬스케어 캠페인. 페이스북에서도 여전히 높은 효율을 확인)

여러가지 매체를 통한 효율테스트도 좋지만, 하나의 매체에서 제대로 된 광고 관리를 집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효율과 효과만큼 중요한 것이, 캠페인에서 추출한 데이터와 그에 따른 정확한 해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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