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빵은 어떻게 오픈런을 하게 되었을까?

2022년 7월 6일(수) ~ 7월 7일(목) 09:30 ~ 18:00 | 주관 : (주)아이보스, 김소희트렌드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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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티로 알아보는 인터넷 트렌드·728·2022. 01. 20

국내&글로벌 OTT 앱 분석

요즘 재밌게 본 드라마나 예능은 어떤게 있으신가요?

저는 최근에는 진짜 대한민국 현실 200% 반영한 정치풍자 드라마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도 재밌게 봤고 진짜 '저런 친구들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며 엄청 깔깔대면서 '술꾼도시 여자들'을 봤어요.

예능은 며칠 전에 커뮤니티에서 배우 신혜선이 요즘 고딩을 연기하는 것과 주기자의 '빠꾸'없는 정치인 인터뷰를 풀영상으로 보고싶어서 'SNL 코리아 시즌 2'도 챙겨보고 있고 진짜 그사세의 비주얼로 데이트를 하는 '솔로지옥'도 SF영화를 본다는 생각으로 챙겨봤어요.


이제는 핫한 드라마나 예능은 모두 OTT에서 제작이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오늘은 우리의 삶에서 떼어놓을 수 없게 된 'OTT'를 살펴보려 합니다. 앱 데이터로 바라본 'OTT', 다이티와 함께 분석해볼까요 ?



넷플릭스& 웨이브 앱 설치수 추이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대한민국 1,2위 OTT 넷플릭스와 웨이브는 어떤 2021년을 보냈을까요? 그래프를 보면 넷플릭스와 웨이브는 모두 설치수가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였어요.

넷플릭스는 전년 대비 17.8%의 앱 설치수 성장을 보여줬고, 웨이브는 전년 대비 16.2%의 앱 설치수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2021년 OTT 5개 앱 분기별 설치수 증감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OTT 5개 앱의 분기별 설치수 추이를 확인했습니다.

가장 높은 설치수 상승이 높게 나타난 건 쿠팡플레이였는데요. 20년 12월 24일에 출시된 쿠팡플레이는 이미 시장 점유율이 높은 쿠팡과의 연계로 3분기 왓챠를 제쳤고 4분기에는 '어느 날', 'SNL 시즌 2' 등의 독점 콘텐츠까지 높은 관심을 끌며 517.9%의 설치수 성장을 보였습니다.

티빙은 '여고추리반', '환승연애', '아이돌 받아쓰기 대회', '술꾼도시 여자들' 등의 경쟁력있는 독점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며 35.9%의 설치수 성장을 이끌어냈고 넷플릭스는 '오징어게임', '지옥' 등의 독점콘텐츠를 통해 17.6%의 설치수 성장을 웨이브는 실시간 TV 방영, 3사 콘텐츠 제공 등으로 15.6%의 설치수 성장을 보였어요.

반면, 토종 OTT 1세대인 왓챠는 전체 OTT 업종 자체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되려 0.1%의 설치수 감소까지 나타나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OTT 앱 설치자 성별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OTT 앱의 이용 성비는 대체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마블 시리즈를 갖고 있다는 점과 9,900원에 4K 화질로 최대 4명 이용까지 가능하다는 가성비 측면의 강점을 가진 디즈니+는 다른 OTT와 비교해 남성 비율이 60.6%로 가장 높았어요.


반면,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공과 2021년 성공적인 K 콘텐츠를 다수 만들어 낸 넷플릭스는 다른 OTT와 비교해 여성 비율이 55.7%로 가장 높았습니다.



OTT 앱 설치자 연령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연령층 데이터를 살펴보면 눈에 띄는 지점이 몇가지 있는데요.

웨이브는 주로 공중파 TV에 나오는 방송을 가장 많이 볼 수 있게끔 서비스가 제공되는만큼 이에 익숙한 4050 연령층의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 드라마, 중국 드라마 등의 콘텐츠와 많은 독립영화나 예술 영화와 같은 매니아틱한 콘텐츠를
많이 서비스해주는 왓챠는 1020층의 비중이 40%를 넘어 다른 OTT서비스에 비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TT 4개 앱 설치 유저 간 설치 조합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OTT 4개 앱의 설치 유저는 어떤 식으로 OTT를 이용하는 지 알아봤습니다. 

가장 설치율이 높았던 넷플릭스와 웨이브가 순서로 단독 설치가 가장 많았어요. 다만, 이후 순위부터는 티빙이나, 쿠팡의 단독 설치가 아닌 '넷플릭스+웨이브' 조합, '넷플릭스+웨이브+티빙' 조합이 사랑받는 조합이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티빙'의 조합보다 '넷플릭스+웨이브+티빙'의 조합이 더 사랑받는 조합이라는 것은 의외의 결과인데요. 이는 대한민국이 현재 콘텐츠에 얼마나 진심인지를 보여주는 한 대목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쿠팡플레이& 티빙의 중복 설치 앱 분석


Dighty (Android, 약 2천 8백만 유저 기반 데이터)

중복설치 앱은 치열한 중위권 경쟁을 하고 있는 쿠팡플레이와 티빙의 중복 설치 앱을 분석해봤습니다.


쿠팡플레이
는 쿠팡의 로켓와우회원에게 모두 서비스되는 만큼 쿠팡의 중복 설치가 가장 높았어요.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쿠팡이츠는 사실 같은 '쿠팡'이라는 점 외에는 크게 연동되는 서비스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티빙에 비해 중복 설치가 높게 나타난 걸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티빙과 쿠팡플레이 모두 넷플릭스웨이브의 중복 설치 비중이 50%를 넘거나 50%에 근접하며 OTT 서비스를 구독하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개만 보는 사람은 없다는 말을 증명하듯 보여주고 있어요.

재밌는 콘텐츠에 진심이며, 이제는 좋은 가치를 위해서라면 돈을 내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OTT 앱 설치 오디언스에게 새로운 영화/드라마/예능 등의 론칭 홍보, 새로운 구독형 서비스 론칭 홍보 등을 진행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이 될 수 있겠죠 ? 


🔍 오디언스 마케팅이 무엇인지, 왜 해야 하는지 알고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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