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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으로 하는 마케팅&브랜딩·4,852·2021. 12. 28

2022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바뀌기 전에 써 먹으시기 바랍니다(3)

팔로워들으 프로필 방문 높이기

안녕하세요 조영빈 강사입니다. 지난 번 칼럼에서 내 팔로워의 피드에 내 게시물을 상단 노출 시키는 방법으로 소통을 강조해드렸습니다. 그러면서팔로워들의 프로필 방문 또한 강조드렸죠. 이번 칼럼에서는 '팔로워들의 프로필 방문' 을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604394843

https://blog.naver.com/passionvip/222605431773


지난 2번의 칼럼을 통해서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원리와 그 중에서도 홈 피드 알고리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내 프로필에 방문하는 팔로워 늘리기

말은 참 간단합니다. 근데 도대체 '어떻게?' 라는 생각밖엔 들지 않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역시 "고퀄리티 콘텐츠" 입니다(이 방법은 어딜 갖다 붙여도 다 성립이 되는 마법입니다).

팔로워가 내 프로필에 방문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전에 두 가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 인스타그램 계정에 내 팔로워가 방문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 있을까요?

내 팔로워는 내 인스타그램 계정에 언제, 어떤 방식으로 방문할까요?

이유가 없다면 만들어 주어야 하고, 언제 어떤 방식으로 방문하는지를 알아야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세 가지 경로를 통해 프로필 방문을 합니다.

- (or 둘러보기/릴스/검색)에 뜬 콘텐츠를 보고서 프로필을 눌러서 방문하는 경우

- 인스타그램 아이디를 검색해서 프로필에 방문하는 경우(새로운 콘텐츠 소비 또는 dm을 보내기 위해)

- 알림창의 좋아요/덧글 내역을 통해서(품앗이/반사)

그리고 방문의 이유는 세 가지 경우입니다.

- 궁금해서/새로운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

- 웹사이트 등의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서/dm을 보내기 위해서

- 좋아요 덧글에 대한 품앗이/반사를 위해서



그리고 당연히 전체 팔로워 수 대비 프로필 방문율이 높을 수록 계정 점수를 높게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팔로워들의 프로필 방문 수는 빈도도 높으면 좋지만, 전체 팔로워 중 몇 명이나 내 프로필에 방문하는지에 대한 숫자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내 팔로워 중 최대한 많은 비율의 사람들이 자주, 많이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제안해드리는 방법으로는 '팔로워 삭제'입니다. 부업/브랜드/어뷰징 등의 유령 계정의 숫자만 줄여도 전체 팔로워 수 대비 프로필 방문 팔로워 수의 비율이 높아집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의 성장은 철저하게 팔로워 중심이기 때문에 팔로워 숫자는 유의미한 팔로워로 꽉 채워 넣으시기 바랍니다.




내 팔로워가
내 프로필에 방문하게 만드는 5가지 방법


자 그럼 어떻게 해야 내 팔로워가 피드에 방문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제가 알고 있는 몇 가지 방법을 공유해드릴테니, 이 외에도 좋은 방법이 있다면 덧글로 내용 공유 부탁드립니다 :)

내 프로필에 방문하게 만드는 방법

1. 나를 팔로우 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들의 피드에 먼저 방문 - 영업하기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의미 있는 팔로워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게시물을 업로드 하고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광고를 달아준다고 해서 계정이 성장하지 않습니다. 계정의 성장은 전적으로 팔로워들의 피드백에 의해서 정해지기 때문에 내 계정과 내 콘텐츠에 대해서 긍정적인 인터랙션을 해줄 수 있는 인스타그램 유저들을 꾸준히 찾아야 합니다. 강의 중에 '의미 있게 영업하기'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추후 제 노하우를 하나씩 공유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 불필요한 팔로워 리스트 삭제(부업, 브랜드, 품앗이 계정)

자주 강조드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하루에 10개 정도의 계정만 삭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품앗이를 주고 받는 계정이라 할지라도 내 계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계정이면 품앗이를 멈추고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올바르게 품앗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이벤트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제가 예시로 들어드리는 계정은 공차 오피셜 계정입니다. 팔로워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합니다. 팔로워들이 꾸준히 프로필에 방문하고 게시물에 대한 인터랙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전체 팔로워 수 대비 참여 팔로워가 많다보니 계정의 성장이나 계정의 도달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최근엔 콘텐츠의 톤앤매너도 확실히 잡더니 브랜딩에 대한 방향성이 명확해진 느낌입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오피셜 브랜드 계정에서 참고하기 정말 좋은 계정입니다.

4. 프로필 방문 광고

저는 소액으로라도 프로필 방문 광고를 꼭 집행합니다. 계정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팔로워 수가 생각만큼 많이 느는 형태의 광고는 아니긴 하지만, 원하는 타겟을 대상으로 해서 내가 발행한 콘텐츠들을 보여주기에 정말 좋은 광고입니다.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많은데, 나중에 따로 칼럼을 작성하겠습니다.

5. 같은 분야에 있는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와 소통하기

사실 위의 4가지 방법은 딱히 특별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미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5번의 방법도 아시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이 방법은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를 내 팔로워로 끌어당기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둘러보기 탭에서 나타나는 게시물 중 일부는 "내가 팔로우 하고 있는 사람이 인터랙션한 게시물" 입니다. 물론, 인스타그램에서 '~ 추천 게시물' 이라고 나타나진 않습니다만, 여러 번의 테스트를 통해서 발견한 사실입니다. 같은 분야에 있는 인플루언서가 내 게시물을 좋아요를 눌러준다, 또는 연예인이 내 게시물에 좋아요를 눌러준다? 그 게시물은 다른 게시물에 비해 높은 도달과 노출을 기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인플루언서들끼리 서로 태그하고 언급하고 좋아요를 많이 눌러주면 나타나는 특이점 중 하나는 바로 같은 팔로워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겁니다.

글을 적다보니.. '내 팔로워의 피드에 내 게시물을 상단 노출하는 방법' 보다는 '내 프로필 방문 수 높이기' 가 되어버렸네요. 제가 생각했을 때 인스타그램 계정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팔로워의 프로필 방문이다보니 이렇게 되었습니다만, 지난번 칼럼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게시물에 대한 꾸준한 인터랙션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조영빈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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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빈
2017 세종도서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저자
아이보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사
여기가포토존/여포존스냅 대표
위드위너스 광고 대행사 팀장

마케팅 강사이자 현업에서 마케팅을 통한 수익화를 실행하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마케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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