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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희의 스몰토픽·1,127·2021. 11. 01

아마존의 Buy Box는 쿠팡의 아이템 위너랑 완전 달라요

쿠팡의 아이템 위너 정책의 오리지널이 아마존의 Buy Box라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지요?


이 둘은 많이 달라요. 아마존의 ‘Buy Box’는 아마존의 ‘리셀러’들에게 적용되었던 원칙이예요. 즉, 자신들이 만든 제품이 아닌 브랜드 제품을 도매로 떼어와 다시 파는 사람들이죠. 아마존은 겹치는 리셀러 제품들 중 가장 신뢰할 만한 조건을 갖춘 셀러를 선별해 대표적으로 표기하고, 나머지를 Other seller라 표현했어요. 아래처럼요.


출처 : big commerce


이 정책이 쿠팡의 아이템 위너 정책과 다른 건 뭐냐면요.


  • 아마존의 Buy Box는 저 메인 Add to Cart를 차지한 셀러의 리뷰와 별점, 업로드 이미지가 상세 페이지가 함께 바인딩되어 나타나요. 즉, 여기 표기된 상세 이미지와 별점은 모두 Buy Box 위너에 귀속된 것들 뿐이에요.
  • 쿠팡의 아이템 위너는 저 메인 Add to Cart를 차지한 셀러가 다른 셀러의 별점, 업로드 이미지, 상세페이지를 다 먹어요. 즉, 남의 이미지와 남의 별점에 내 Add to Cart를 끼워넣게 되는 거죠.


이해되셨어요? 아마존 Buy Box는 어차피 같은 제품을 다투는 리셀러들 간에 ‘신뢰할 만한 리셀러’, 즉 결국 ‘셀러 자질’을 추천하는 거기 때문에 별점을 합친다는 건 있을 수가 없어요. 저 별점엔 배송 점수나 AS 점수가 포함되어 있거든요.


저 Other Seller 자리에 들어간 셀러들 제품이 가격이 더 낮음에도 불구하고 잘 선택이 되지 않는 이유는 뭐냐면, Seller qualification을 볼 수가 없어서예요.


이 부분을 마치 셀러들이 별점과 이미지를 공유하도록 아마존이 통합하는 걸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루저의 것이 가려진 것이고, 승자의 것이 나온 것일 뿐이예요.



“그런데 루저의 상세페이지를 들어가 봐도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끄응… 그것은 리셀러들이 본사로부터 같은 이미지를 가져와 업로드 하기 때문이지 아마존이 친절하게 합쳐 준 게 아니랍니다. 미국에선 리셀러가 셀러십을 획득할 때 본사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옵션을 받거든요. 즉 제대로 이미지를 권한을 획득한 리셀러들이면 너도 나도 올린 이미지가 같을 밖에요.


만약 이미지 사용권이 없는 리셀러가 본사 이미지를 쓰고 있다면 아마존에 신고하면 아마존이 내려뻐립니다. 아마존 저작권 정책을 참고해보세요. 미국은 소송의 나라예요. 저작권 실정법을 어길 리스크를 무릅쓰고 남의 이미지 합쳐주기 같은 걸 아마존이 왜 하겠어유..? ‘모든 정책은 실정법 아래에 있다’가 아마존 정책 표기에 꼭 들어가는 말요.


그런데 쿠팡 아이템 위너는 진짜로 저 Add to Cart 자리만 위너 것이 들어가요… ㅋㅋㅋㅋㅋ 거기다 위너가 되는 조건에도 최저가가 너무 크게 작용해요.


즉, 아마존의 경우 가격만 낮고 셀러 자질이 부족하면 Other seller가 되는데, 쿠팡의 경우 후발주자가 남이 올린 이미지(심지어 그가 촬영한 것임에도) 갖다 쓰고, 심지어 남이 쌓아 놓은 별점까지 덮어쓰고 장사를 하도록 하고 있죠.


아마존 buy box와 쿠팡의 아이템위너는 절대 같지 않아요. 오히려 거꾸로지요. 소비자들에게 좋은 자질의 셀러만 추천하려는게 아마존이라면, 소비자들에게 셀러 자질에 대한 혼란스런 정보를 주는 게 쿠팡인 거죠.


그런데 2021년 변화가 생겼답니다.


먼저 아마존은 Other seller를 See All Buying Option으로 바꾸어서, 얘를 클릭하면 other seller들의 Seller qualification도 간략하게 나마 볼 수 있도록 해놨어요. 요래요래!



얘를 누르면요



이젠 루저들의 셀러 별점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쿠팡도 이제 아이템 위너 정책을 공정위에서 한방 먹어서 바꾼다고 하지요?


어디까지 바꿀건지 함 지켜봐야 겠습니다~



원본 작성일 : 21.10.26

ⓒ 김소희의 데일리 트렌드 www.dailytrend.co.kr

김소희 스몰토픽 아마존 쿠팡 buybox 위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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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졸업
LF 인디안 아이비클럽 베이직하우스 컨설턴트
홍콩무역협회 초청 2008 홍콩패션위크 세미나 간사
국제패션포럼 2008 Prime Source Forum 한국 대표 패널
말콤브릿지(Malcom Bridge) 대표
김소희트렌드랩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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