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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티로 알아보는 인터넷 트렌드·2,021·2021. 09. 09

Z세대는 이번 추석 여기에 현질할 예정

올해 추석도 '비대면 명절'이 될 수 밖에 없다보니 집콕하며 핸드폰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가 쉬울 것 같은데요. 온라인의 영향력이 강화된 추석이기에 많은 디지털 마케터들은 추석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이티가 추석을 맞이해서 마케터분들의 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용돈받은 Z세대가 어디로 향하게 될 지 예측할 수 있는 앱 설치 순위를 지금 공개합니다!

함께 앱 설치 순위에 숨겨진 인사이트를 찾아봅시다 :)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2021년 8월 31일 기준


초등학생의 앱 이용은 '게임, 게임, 게임'


초등학생의 앱설치 종합 순위를 살펴봤는데요. 앱 설치 순위에서 눈에 띄는 점은 압도적인 '게임 앱'의 설치 현황이었어요. 설치 수 TOP 15 앱 중 남자 초등생은 8개 앱이 게임, 여자 초등생은 7개 앱이 게임이었습니다.


Z세대 전체 특성인 걸까요? 아니면 초등학생이 유독 심한 걸까요? 🤔
좀 더 데이터를 살펴봅시다! 🧐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2021년 8월 31일 기준

 

공부하려면 꼭 필요하게 된 스마트폰?


학생 때 "핸드폰 좀 그만 보고 공부해라!" 잔소리 한 번쯤은 들어보시지 않았나요?

코로나 19가 일상이 된 2021년의 요즘 애들은 스마트폰을 봐야 학교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교 수업이 진행되는 '줌', 등교 전 매일 해야하는 '건강상태 자가진단', 과제 제출, 가정통신문 전달 등 이젠 반이 된 '네이버 밴드', 모르는 수학 문제를 가르쳐주는 '콴다', 영어 독해를 도와줄 '네이버 파파고'까지.

요즘 10대는 공부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는 게 놀랍지 않나요? 😲

 

당연하게도 모든 중고등생이 공부를 위해서 스마트폰을 쓴다고 보기는 어려울 수도 있어요. 

남성 중고등학생의 경우 게임 관련 앱* 4개가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었고
여성 중고등학생의 경우 SNS 관련 앱** 4개가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었거든요.

 

*게임 관련 앱:
디스코드(게이밍 음성채팅), 트위치(게이밍 인터넷 방송), 컬처랜드(문화상품권), OP.GG(게임 전적/통계 확인)

**SNS 관련 앱: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틱톡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2021년 8월 31일 기준


앱과 함께 소비의 주체가 된 대학생

 

19~24세 남녀의 앱 설치수 TOP 15를 보면 대학생들이 돈을 어떻게 쓰는지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대학생은 
배달의 민족으로 밥을 먹고 지그재그로 옷을 사며 
쿠팡으로 필요한 걸 사고 넷플릭스로 영화를 보며 토스로 결제합니다.

성인이 된 Z세대가 앱을 활용해 '소비의 주체'로서 활동한다는 점이 확실하게 눈에 띕니다.

 

Z세대 내 연령별 앱 순위 TOP 15로 앱 사용 현황을 살폈으니
이제 좀 더 자세하게 업종별 앱 이용 현황을 살펴봅시다! 😉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2021년 8월 31일 기준

  

Z세대 남자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 Z세대 여자는 아케이드/퍼즐

 

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모바일 게임 순위를 살펴봤는데요. 남성의 경우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모바일 게임을 많이 설치하였고, 여성의 경우 루미큐브, 무한의 계단과 같은 아케이드/퍼즐 류의 가볍게 하기 좋은 게임의 설치가 많았습니다.

또한, 메타버스의 유행을 실감할 수 있게끔 메타버스형 게임인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동물의 숲이 성별, 연령에 관계없이 많은 인기를 보이는 게 눈에 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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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2021년 8월 31일 기준

 

남자 대학생 3명 중 1명은 무신사 룩,
여자 대학생 3명 중 1명은 지그재그 룩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에게 높은 설치를 보인 패션 커머스 TOP 7을 살펴봅시다.

TOP3까지는 거의 고정인 상태나 다름 없었는데요.

특히나 대학생 연령층에서 무신사와 지그재그의 설치율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남자 대학생 3명 중 1명은 무신사를 설치했고(29%), 여자 대학생 3명 중 1명은 지그재그를 설치한 것(35%)을 확인 할 수 있을 정도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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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쇼핑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남성 쇼핑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2021년 8월 31일 기준


남자 Z세대는 패스트푸드점, 여자 Z세대는 카페로 향한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이야기는 Z세대에도 반복 되는 걸까요?

식음료 브랜드 앱 설치 순위에서도 남성 Z세대는 1~2위를 버거킹, 맥도날드가 차지한 반면 여성 Z세대는 1~2위를 스타벅스, 이디야가 차지했습니다.


옷도 음식도 게임도 다른 곳에서 이용하는 남녀 Z세대, 결제 앱 이용도 서로 다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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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카페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음식 배달 앱 3개 이상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음식 배달 사장님 앱 설치 오디언스 공유받기

 


데이터 소스 : Dighty (Android. 약 3천만) / 2021년 8월 31일 기준

  

삼성페이와 토스 강세, 경기지역화폐도 순위권 !

 

남녀 모두 간편결제 앱에서는 유사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삼성페이와 토스가 간편결제 앱 중에서는 가장 많은 설치율을 보였다는 점이 눈에 먼저 들어오네요. 그리고 지자체 앱임에도 불구하고 경기지역화폐도 TOP7 안에 안착한 점까지 남녀 공통적으로 눈에 띕니다.


탄탄한 TOP3 밑에 간편결제 앱 사이 경쟁이 치열한 것도 지켜볼만 한데요.
중고등학생한테는 접점이 더욱 많기에 상대적으로 카카오페이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고, 대학생에게는 캠퍼스 특화 서비스와 리워드가 많기에 상대적으로 페이코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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